▣ 탐방코스 : 우의령길 - 충의길 - 효자길일부(3시간10분)

우의령길 : 우의동종점 - 용덕사앞(영봉등산로입구) - 우의령탐방센타(사전예약확인) - 우의령(소귀고개) - 오봉전망대

                 - 석굴암갈림길 - 교현탐방지원센타 - 교현우이령길입구 북한산로도로변(1시간40분)

② 충 의  길 :  교현우이령길입구 - 북한산로인도 - 솔고개,예비군훈련장앞정류소 - 마을길,충의길(산길) - 백운대전망대

                 - 사기막골(효자길경계,1시간10분)

③ 효자길일부(사기막골,밤골구간) : 사기막골(효자길경계) - 숨은벽능선고개 - 밤골지킴터 - 밤골입구북한산로변(19분)

※ 효자길밤골지킴터 - 효자비입구 - 효자비버스정거장(13분)

 

▣ 탐방길

1) 우의동종점에서 우의령길로 접어들어 17분정도 가면 용덕사앞의 영봉등산로입구에 도달하고, 청운산장간판이 보이는 임도같은 큰길을 따라 6분정도 가면 명상의집앞을 지나게 되며, 계속 임도길을 따라 2분정도 가면 공원초소가 있다. 임도는 계속 산면을 따라 이어지고, 둘레길은 우측의 산자락을 따라 등산로가 있는데, 2분정도 가면 우의령탐방지원센타진입로가 있으며, 진입로를 따라 3분정도 가면 탐방지원센타(예약자확인)가 있다. 우의령탐방지원센타를 지나 1~2분정도 가면 기동대건물이 있고, 임도가 산비탈면을 따라 계속 이어지며, 18분정도 임도를 따라 오르면 우의령(소귀고개)를 지나게 된다. 우의령정상을 넘어가면 바로 넓은 공터와 화장실이 있는 쉼터가 있고, 전면에 도봉산의 오봉이 보인다.

우의령정상쉼터에서 2분정도 임도를 따라 내려가면 오봉전망대가 있고, 계속 14분정도 임도를 따라 내려가면 석굴암입구삼거리에 넓은 공터가 있으며, 커다란 돌에 "유격"의 글씨가 쓰여져 있다. 유격표지석뒤에는 물막이로 작은 저수지가 있고, 저수지뒤의 산자락은 군의 유격장으로 보인다. 이곳에서 600m정도거리의 석굴암을 별도 탐방하기도 하며, 석굴암입구 공터에서 27분정도 임도를 따라 내려가면 교현탐방지원센타가 있고, 7분정도 진입포장도로를 따라 가면 북한산로도로변이다. 우의령길은 우의동종점에서 우의령을 넘어 교현우이령길입구 북한산로변까지 6.8km,1시간40분정도 소요된다.

 

2) 충의길

충의길은 북한산로 교현우이령길입구에서 북한산로 도로변의 인도를 따라 12분정도 가면 충의길입구가 있고, 마을길을 3분정도 지나가면 충의길(산길)입구가 나타난다. 산길로 5분정도 오르면 우측으로 내려가는 능선을 따라 완만하게 내려가지게 되며, 18분정도 능선을 따라 내려서 5분정도 산자락의 넓은 길을 따라 돌아가면 가파르게 오르는 길입구에 쉼터가 있다. 쉼터에서 6분정도 계단이 설치된 가파른 길을 올라서 산자락을 돌아가면 북한산정상의 인수봉과 백운대가 한눈에 보이는 전망대가 있다. 전망대에서 능선을 따라 돌아 11분정도 내려가면 사기막골 다리를 건너고, 효자길이 시작된다. 교현우이령길입구 도로변에서 충의길로 사기막골효자길경계까지 3.7km,1시간10분정도 소요된다.

 

3) 효자길일부

사기막골의 효자길로 6분정도 넓은 길을 따라 들어가면 우측의 산자락으로 백운대안내표말이 있으며, 산자락 등산로를 6분정도 오르면 숨은벽능선의 끝자락의 고개에 올라선다. 숨은벽능선을 따라 백운대로 가는 길과 밤골로 이어지는 둘레길이 있는 삼거리며, 고개에서 4분정도 내려가면 밤골공원지킴터와 화장실이 있다. 지킴터에서 3분정도 내려가면 북한산로변에 도달하게 되므로 1km조금 넘는 거리로 19분정도 소요된다.

밤골지킴터에서 계속 효자길로 산자락을 돌아 효자비(조선효자박공태성정려지비)입구를 거쳐 북한산로 효자비버스정거장까지는 13분정도 소요된다. 북한산둘레길 우의동종점에서 우의령길과 충의길을 탐방하고, 밤골입구도로변까지의 전체탐방거리는 점심과 휴식 등을 포함하여 4시간정도 소요되고, 밤골지킴터에서 효자길로 산자락을 돌아 효자비입구를 거쳐 북한산로 효자비버스정거장까지의 전체 탐방거리는 4시간15정도 소요된다. 

 

 

 

 

 

(우의령길,2016.12.17)

 

 

 

 

 

 

 

 

 

 

 

 

 

 

 

 

 

 

 

(충의길,2016.12.17)

 

 

 

 

 

 

(효자길, 사기막골-밤골입구 구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