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일주

☞ 행궁주차장 - 팔달산정상(서장대) - 서남각루(화양루) - 팔달문앞 - 팔달문시장 - 남수문 - 동남각루 - 봉수대 - 창룡문 - 동장대

 - 북수문(홍화문) - 장안문 - 화서문 - 서포루 - 서장대 - 행궁주차장(2시간반)

 

▣ 탐방길

수원화성일주는 행궁주차장이 편리하다. 행궁주차장은 행궁좌측에 있으며, 주차료는 승용차 3시간기준 2,000원, 이후부터 10분당 200원씩 추가됨(하루종일의 1일주차료는 10,000원). 성(城)내외가 모두 대도시(시가지)를 이루고, 성곽은 성내에서 오를 수 있으며, 오르는 길은 여러 곳 있다. 성곽일주탐방료는 성인기준 1,000원, 수원시민은 무료라고 하며, 매표소도 여러 곳에 설치되어 있다. 따라서 성곽을 일주하다가 매표소를 만나 매표를 하면 되는데, 자율적으로 보인다. 행궁탐방은 별도의 입장료(1,500원)가 있다.

행궁주차장에서 7~8분정도 팔달산정상(해발128m, 서장대,화성장대)으로 올라서 서남쪽방향의 성곽을 따라 팔달문방향으로 내려가면 시내상가일대이며, 팔달문앞에서 우측으로 조금가서 건널목을 건너면 팔달문시장이다. 팔달문앞에는 팔달문시장,영동시장,지동시장,미나리꽝시장 등 규모가 상당 큰 시장들이 수원천을 사이에 두고 한데 모여있어 거리가 복잡하며, 탐방길에 먹거리와 쇼핑도 즐길 수 있다. 수원천을 건너 남수문옆의 성곽문으로 들어가면 좌측 남수문위의 성곽에 오르는 계단이 있다.

성곽을 따라 동남각루,봉수대,창룡문,동장대,북수문(홍화문),장안문 등과 여러 포루와 암문,누각들을 거쳐 팔달산정상으로 성곽이 이어진다. 창룡문앞의 성곽외쪽에는 과거 희극연예인이였던 팽현숙순대국집이 있는데, 간판을 아주 크게 붙혀놓아 창룡문성곽에 오르면 알아보기 쉽다. 행궁주차장에서 팔달산정상으로 올라서 성곽을 일주하는 거리는 6km정도이며, 점심을 포함하여 2시간반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