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탐방코스

☞ 마즈막재 - 충주호수로변(종댕이길) - 오솔길 - 심항산둘레길 - 출렁다리 - 심항산정상 - 숲해설센타 - 마즈막재(3시간)

 

▣ 탐방길

종댕이길은 충주호를 조망하며 종댕이산(심향산) 둘레를 걷는 7km정도의 길인데, 그 명칭은 충주호 수몰전 지금의 심향산 아래에 있던 종뎅이 마을에서 유래 되었다고 한다. 종댕이길 기점은 마즈막재의 종댕이길시작점인 주차장이 적당하다. 심항산숲해설센타앞의 주차장은 좁아 여러 대의 차량주차는 어려워 심항산숲해설센타 진입로변에 주차를 많이 하기도 하지만 걷는 길이 너무 짧다. 마즈막재주차장에서 충주호수로변을 따라 데크로드 및 산책로가 심항산으로 이어져 있다.

마즈막재의 종댕이길주차장에서 계명산자락의 충주호수로변을 따라 14(1km)정도 가면 오솔길입구가 우측에 있다. 오솔길로 접어들어 10분정도 산면을 따라 돌아 내려가면 포장도로가 나타나고, 가로질러 생태연못방향으로 5분정도 내려가서 산모퉁이를 돌면 2층형정자(원터정)가 있다. 정자에 올라 잠깐휴식을 하고, 2분정도 생태연못을 지나 9분정도 가면 충주호수를 조망하는 1조망대앞에 도달한다. 계속해서 5분정도 산비탈면길을 따라 가면 장승이 나타나고 곧바로 종댕이고개이며, 3분정도 고개를 넘어내려가면 충주호수와 함께 팔각정자가 있다.

팔각정자를 지나 산비탈면길을 따라 15분정도 가면 2조망대가 있고, 조금 더 가면 정자쉼터가 있으며, 아래로 충주호수변에 마사토 및 돌너덜이 해변처럼 펼쳐진다. 호수변으로 내려가 10분정도 휴식,조망과 함께 돌너덜길을 지나 가면 출렁다리가 보인다. 출렁다리방향으로 호수변을 계속 따라 가다가 돌탑쪽으로 오르면 산비탈면의 길에 올라서고, 소원바위가 있으며, 2분정도 더 가면 출렁다리와 심항산갈림길이 있다.

출렁다리로 가서 10분정도 휴식겸 탐방을 하고 심항산갈림길로 되돌아와서 8분정도 산비탈면을 오르면 심항산정상(체험길)갈림길이 있으며, 이곳에서 체험길로 15분정도 힘겹게 오르면 능선부의 쉼터정자에 올라선다. 쉼터정자에서 2분정도 능선을 따라 완만하게 오르면 2숲길갈림길이 있고, 10분정도 완만하게 더 오르면 심항산정상이며, 쉼터정자가 설치되어 있다.

심항산정상 앞쪽은 호수를 바라보는 일출전망대이고, 심항상정상에서 1숲길로 15분정도 내려가면 숲해설안내센타가 있다. 3분정도 심항산진입로를 따라 가면 아리랑고개삼거리이며, 17분정도 계명산자락의 충주호수로변 산책길을 따라 가면 마즈막재주차장에 도달한다. 마즈막재주차장에서 종댕이길과 오솔길, 심항산둘레길, 출렁다리, 심항산정상을 등정하고, 마즈막재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전체탐방거리는 9~10km정도로 점심과 휴식, 호수변과 출렁다리 탐방 등을 포함하여 3시간반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