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산 장군봉(500m)은 동학사입구의 박정자삼거리에서 동학사로 들어가면서 우측에 뾰족하게 치솟아 보이는 암봉이며, 이 능선은 삼불봉에서 동쪽으로 뻗어 용수천에 맥을 내리는 능선의 마지막에 솟은 거대 암봉으로 능선에는 갓바위,신선봉(649m) 등 크고 작은 많은 암봉들이 즐비하다. 암릉선은 신선봉까지 3km정도 연속적으로 계속되는데, 가파르게 오르내리는 암봉,암릉의 굴곡이 계속되며, 계룡산탐방로 중에서 거칠고 험준하므로 거리에 비하여 탐방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탐방코스

☞ 학봉2교 - 병사골탐방센타 - 장군봉 - 갓바위삼거리 - 신선봉 - 큰배재 - 남매탑고개 - 남매탑 - 동학사 - 동학사주차장(5시간)

 

▣ 탐방길

탐방기점은 학봉2교(다리), 지석골입구, 동학사주차장이며, 원점회귀탐방은 학봉초교주변 적당한 곳에 차량을 주차하는 것이 편리하지만, 또 동학사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박정자삼거리에서 하차하여 시작해도 된다. 벚꽃축제기간에는 학봉삼거리(회전차로)에서 동학사주차장구간(축제거리)이 벚꽃축제장소이므로 수많은 관광객이 북적대어 차량정체가 심하므로 학봉삼거리 이전에 차량을 주차하는 것이 편리하다.

학봉초교앞에서 10분정도 학봉2교까지 가서 개천(용수천)둑의 좁은 포장길을 6분정도 따라가면 병사골탐방센타가 있다. 산행은 탐방센타앞에서부터 시작되며, 6분정도 탐방로를 따라 오르면 계단길과 장군봉이 올려다 보이는 암릉을 오르게 되고, 지능선의 전망봉까지 여러 바위길이 이어진다. 전망바위봉을 지나면 순탄한 능선과 비탈을 돌아 능선부까지 오르며, 능선을 12분정도 더 오르면 장군봉정상에 올라선다. 장군봉의 남쪽방향은 낭떠러지 암벽이며, 계룡산 천황봉과 쌀개봉능선, 관음봉 등이 한눈에 조망된다. 그리고 삼불봉방향으로 뻗은 능선은 거의 전체가 양면이 암벽을 이루고 있다.

장군봉에서 가파른 암릉을 내려가서 다시 암봉을 오르고 하면서 계속 오르내리는 암봉과 암릉을 1시간7분정도 가면 지석골방향의 갈림길이 있는 갓바위삼거리에 도달한다. 갓바위삼거리에서 암릉으로 올라 고도가 높아지는 암봉과 암릉을 오르내리면서 신선봉까지 계속 오르게 되는데, 43분정도 가서 올라서면 산불감시탑봉능선에 올라서고, 감시탑이 있는 꼭대기는 2분정도 거리에 있다. 산불감시탑봉능선에서 16분정도 오르면 645m의 신선봉에 올라서고, 9분정도 능선을 조금 따라 가다가 비탈면의 순탄한 길을 내려서면 동학사주차장과 남매탑방향의 갈림길삼거리의 큰배재이다.

큰배재에서 남매탑방향길로 몇 발자국을 옮기면 상신방향의 갈림길이 있고 7분정도 비탈면을 완만하게 오르면 남매탑고개에 올라서고, 4분정도 비탈면을 돌아가면 동학사방향갈림길 삼거리가 있고, 2분정도 오르면 남매탑(일명 오뉘탑)과 상원사가 있다. 상원사는 남매탑옆에 있으며, 남매탑에서 50분정도 내려가면 동학사앞의 포장길에 내려서고, 우측으로 가면 동학사, 좌측으로 가면 미타암,길상암,관음암이 총총 붙어 있다. 동학사앞에서 동학사진입로를 따라 19분정도 가면 동학사매표소가 있고, 개천건너에 계룡산탐방센타가 있다. 동학사매표소에서 10분정도 가면 큰배재등산로입구가 있고, 앞쪽의 우측에 동학사주차장이 있으며, 진입로옆으로 먹거리집들이 학봉삼거리까지 계속된다.

벚꽃축제기간에는 먹거리집에서부터 학봉삼거리까지 축제장소구간이며, 품바예술단은 4개이상의 장소에 산재하여 공연을 한다. 동학사주차장에서 학봉삼거리까지는 도보10분정도 거리이지만, 벚꽃축제기간에는 조금 많이 소요된다. 학봉삼거리에서 학봉2교앞으로 가서 병사골로 올라서 장군봉과 신선봉을 등정하고, 큰배재와 남매탑을 거쳐 동학사로 하산하여 학봉초교앞으로 원점회귀하는 전체 탐방거리는 점심과 약간의 휴식 등을 포함하여 6시간정도 소요된다.

 

 

 

 

 

 

 

 

 

 

 

 

 

 

 

 

 

 

 

 

 

 

 

 

 

계룡산벚꽃축제,2017.4월

 

 

[맛집 찾아먹기]

(죽암휴게소 왕갈비탕)

 

(공주 봉평왕막국수,장암휴게소)

 

 

(충주 대패삼겹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