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방산(737m)은 포천시내의 뒷산(서쪽)으로 포천시민들이 즐겨찾는 곳으로 동두천시에서 제일 높은 국사봉(755m)과 능선을 같이하면서 깊이울계곡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다. 등산로는 주로 포천시와 동두천시방향에 좋게 발달되어 있으며, 깊피울계곡은 아랫쪽의 심곡저수지를 중심으로 낚시터와 캠핑장,바베큐식당 등이 많은 유원지로 행락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왕방산은 오지재에서 올라 국사봉(755m)을 함께 돌아보는 코스로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능선을 같이하는 소요산과 해룡산 등을 잇는 종주산행길로도 많이 찾는다. 깊이울계곡의 심곡저수지에서 바로 국사봉능선으로 오르는 등산로가 있었으나, 2017.6월현재는 저수지 우측의 비탈면에 낚시터운영매점,캠핑펜션,바베큐식당,전원주택 등이 들어선 사유지로 등산로는 폐쇄되었으며, 기도원앞의 국사봉 오르는 등산로는 기도원에서 진입로 출입을 막고(모르고 가면 기도원주인에게 등산로가 아니라면서 혼남) 있다.

또 깊이울계곡으로 들어가다가 기도원앞의 국사봉방향 등산로를 이용하려면 마지막 민가캠핑장마당을 지나야 하는데, 캠핑장의 민가에서 기르는 여러 마리 개들이 앞을 막으면서 짓어대고, 등산로표시도 없어 이용하기가 조심스러워 바로 왕방산안내표지(이정표)가 설치된 계곡등산로를 따라 통제비고개를 거쳐 등정하는 것이 편리하다. 또 국사봉정상에는 군시설이 있어 울타리옆을 따라 우회해야 하며, 국사봉정상석도 정상주변에다가 포천 왕수산악회에서 2017.6.11설치하였다고 한다. 특히 깊이울계곡입구에는 오리고기구이 집단지로 깊이울계곡방향 탐방은 대형 숯불오리구이집 "고향나들이" 또는 "박가네오리회전구이" 등에서 오리구이를 맛보는 재미로 찾는 것이 좋아보인다. 깊이울계곡 캠핑장은 민가에서 운영하는 곳도 많지만 큰 시설로는 암벽공원(카라반캠핑장)과 조금 윗쪽의 유로캠핑장(텐트설치,성인1인1,000원,소인1인500원)이다.


▣ 탐방코스

☞ 심곡저수지옆암벽공원 - 유료캠핑장 - 마지막민가캠핑장 - 깊이울계곡 - 통제비고개 - 왕방산정상 - 팔각정 - 왕산사갈림길

 - 깊이울계곡과 무력고개능선갈림지점 - 깊이울계곡 - 민가캠핑장 - 유료캠핑장 - 암벽공원주차장(3시간27분)


▣ 탐방길

탐방기점은 포천시내의 한국아파트,왕산사,오지재,대진대학교,세목재,무력고개,깊이울계곡 등 다양하게 많으며, 주로 많이 이용하는 코스는 동두천방향의 오지재,포천시내의 한국아파트와 왕산사이고, 또 무력재와 오지재,세목재 등을 거쳐 왕방산.해룡산,국사봉을 연계하는 종주코스와 소요산을 잇는 소요지맥종주 코스 등이 있다. 왕방산과 국사봉을 탐방하는 원점회귀 코스의 산행기점은 깊이울계곡이 적당하며, 깊이울계곡의 마지막 민가캠핑장으로 들어가 기도원방향의 계곡등산로를 이용하여 동두천에서 제일높은 국사봉과 왕방산을 등정하고, 깊이울계곡으로 하산하는 코스가 4시간정도로 좋아보인다.

국사봉과 왕방산을 함께 돌아보는 코스로 깊이울계곡에서 기도원앞의 계곡을 이용하려면 기도원진입로는 기도원측에서 통제하므로 깊이울계곡에서 마지막 민가캠핑장마당(사유지,캠핑장)을 거쳐 가야하는데, 이정표는 계곡방향으로 안내하고 있어 좀 그렇다. ※매점앞삼거리에서 국사봉기도원 진입로를 따라가면 구불구불한 비탈면길을 힘들게 10분정도 가면 민가같은 기도원이 있는데, 노부부가 등산로가 아닌 곳으로 왔다고 화를 표시하므로, 암벽공원에서 바로 매점앞을 지나 다리를 건너 유료캠핑장주차장을 거쳐 계곡으로 이동해야 한다.

계곡입구의 유료캠핑장주차장에서 7분정도 깊이울만남의교를 건너 민가캠핑장을 거쳐 가면 정상2.7km의 이정표가 있고, 곧바로 우측의 민가앞에 도달하게 되며, 민가마당으로 들어가는 입구의 삼거리에는 산악회리본이 많이 달려있다. 국사봉방향의 등산로는 민가캠핑장마당(사유지)을 지나야 하는데, 사유지같기도 하고 등산로이정표도 없기 때문에 조심스럽고, 또 개들이 막 짓어대고 있어 껄끄러워 이정표에 따라 바로 깊이울계곡 등산로를 따라 가는 것이 좋다.

깊이울계곡을 거의 평탄에 가까운 길을 따라 25분정도 들어가면 계곡합수점이 나타나며, 자연스럽게 우측방향의 계곡으로 이어지는 등산로를 따라 20분정도 완만하게 오르다보면 가파름이 시작되고, 약간 가파르게 25분정도 오르면 주능선부의 통제비고개에 올라선다. 통제비고개는 동두천과 국사봉,왕방산 방향의 사거리갈림길이다. 통제비고개에서 5분정도 6분정도 587봉으로 올라서 능선을 따라 철탑을 지나면서 오르내리는 봉우리를 10분정도 가면 깊이울계곡과 동두천방향의 임도로 가는 길이 있는 사거리안부에 도달하고, 안부에서 31분정도 약간 힘겹게 계속 오르면 왕방산정상이다.

왕방산정상에서 무력고개방향으로 3분정도 가면 팔각정이 있고, 팔각정앞에는 포천시내방향의 갈림길이 있으며, 주능선의 무력고개방향 능선을 서서히 5분정도 따라 내려가면 왕산사방향갈림길이 있다. 왕산사갈림길에서 계속 내려가는 능선을 따라 15분정도 가면 좋게 이어지는 길이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고, 똑바로 능선으로 가는 길과 통나무쉼터가 있는 곳에 도달한다. 똑바로 가는 능선으로 접어들면 사람발길이 크게 많지 않은 길이 이어지며, 조금가면 경사가 급하게 계속 내려가는데, 9분정도 급하게 내려가면 철탑이 있고, 또 계속해서 급하게 10분정도 내려가면 벌목된 지역이 나타나면서 2017.6월 최근에 개설된 임도가 있다.

임도에는 성균관대학술림안내판이 있고, 바로 아래로 깊이울계곡이 보이므로, 벌목된 지역을 4분정도 내려가면 깊이울계곡에 내려서고, 7분정도, 계곡을 따라 11분정도 빠져나가면 민가캠핑장이 있으며, 7분정도 깊이울만남교를 지나 넓은 길을 가면 유료캠핑장이다. 유료캠핑장에서 포천시왕방산암벽공원은 2~3분 거리이다.  암벽공원에서 깊이울계곡을 거쳐 통제비고개로 올라서 왕방산을 등정하고 팔각정을 거쳐 능선을 따라 깊이울계곡으로 내려와서 암벽공원으로 돌아오는 전체 탐방거리는 약간의 간식시간과 휴식을 포함하여 4시간정도 소요된다.








깊이울의 이름처럼 계곡은 상당  깊으나 2017.6월당시는 극심한 가믐으로 계곡물이 많지 않았음















오리회전구이 맛

(박가네오리회전구이,2017.6월 1마리12꼬지52,000원,뼈탕서비스,돌솥밥2~3인분 1개 2,000원,물김치,양배추조리 등 반찬은 셀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