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서산(790.7m)은 충남 홍성군과 보령,청양에 걸쳐 있으며, 충남에 3번째로 높은 산이라고 한다. 까마귀와 까치들이 많이 서식을 해서 까마귀 보금자리(烏棲)로 불리어 이름붙여졌다고 하며, 주능선에는 억새가 1.5km정도의 거리로 분포되어 있어 매년 11월초에 보령읍에서 김축제와 함께 오서산억새축제(등반대회 등)를 개최하고 있어 전국에서 많은 탐방객들이 찾아들어 인산인해를 이루기도 한다.

산자락에 자영휴양림이 있고, 등산기점은 산을 중심으로 사방에서 오를 수 있으며, 주차장도 산행기점마다 설치되어 있어 편리하고 방향잡기에 따라 다양하게 탐방을 즐길 수 있다. 주능선에 오르는 길은 가파르지만, 주능선의 785봉(감시탑봉)에서 전망대를 잇는 능선은 높낮이가 크게 없어 왕복탐방도 쉽다. 또 가까운 거리에 보령의 대천해수욕장과 오천항이 있으며, 가을의 대하축제,김축제 등이 개최되기도 하여 해산물과 함께 먹거리를 찾아 볼만도 하지만 많은 사람들로 붐벼 복잡하기도 하고, 또 축제기간과 가을 단풍철 공휴일에는 귀가시에 도로가 막혀 불편한 점도 있다.


▣ 탐방코스

① 성연주차장 - 마을길 - 임도 - 시루봉 - 785봉(산불감시탑) - 오서산정상(1시간29분)

② 오서산정상 - 770봉 - 오서산전망대 - 735봉 - 암릉 - 상담,문수골,던목재갈림사거리 - 문수골상류 - 임도

 - 시루봉등산로입구삼거리방향임도 - 마을길 - 성연주차장(1시간46분)

이 외에 상담,광천,휴양림입구주차장,금자봉방향 산림휴양관 등의 탐방기점주차장이 있음.


▣ 탐방길

탐방기점은 성연주차장,휴양림입구주차장,상담주차장,광성주차장, 금자봉방향주차장 등이 있어 여러 방향에서 탐방을 즐길 수가 있으나, 대부분 성연주차장을 많이 이용하며, 성연주차장에서 시루봉을 거쳐 산불감시탑이 있는 785봉으로 올라서 주능선을 따라 오서산정상과 전망대를 등정하고, 암릉선을 거쳐 상담주차장으로 하산하는 루트를 많이 이용한다. 상담주차장은 대형버스를 많이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성연주차장도 아랫쪽에는 대형버스를 주차한다.

자가차량을 이용할 경우는 성연주차장이 적당하며, 등반대회의 등산코스가 시루봉을 거쳐 정상과 전망대를 등정하고, 성연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되어 있으므로 원점회귀 탐방은 이 코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성연주차장에서 산자락의 비탈면에 드문드문 집이 보이는 마을포장길을 따라 9분정도 완만하게 오르다 보면 몇채의 집이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안내하는 곳의 집옆을 지나면 뒷쪽으로 임도가 이어진다. 집들이 끝나는 곳에서 임도를 완만하게 올라 비탈면의 구불구불한 비포장임도를 10분정도 지나면 포장이 된 임도삼거리(임도비석있음)에 도달하고, 우측의 골짜기방향으로 시루봉안내푯말이 있다.

시루봉방향의 임도를 따라 11분정도 오르면 시루봉에 오르는 산길 등산로 입구가 있으며, 등산로는 시루봉까지 가파르게 25분정도 오른다. 시루봉에서 좌측의 능선을 따라 평탄하게 시작되다가 서서히 가파르게 오르게 되며, 30분정도 오르면 산불예방무인감시탑과 명대계곡 휴양림방향갈림길이 있는 785봉에 올라서게 되고, 좌측으로 오서산정상이 보인다. 능선은 정상을 거쳐 전망대가 있는 주능선 끝까지 오르내리막이 크게 없이 뻗어 있어 순탄하며, 등산로 좌우에 억새가 계속되고, 여러 곳에 양쪽방향에 하산하는 길도 있다.

785봉(산불감시탑봉)에서 4분정도 가면 오서산정상이고, 정상에서 20분정도 약간씩 오르내리는 능선을 따라 가면 방부목으로 둥글고 넓게 설치된 오서산전망대가 있는데, 많은 탐방객들이 휴식을 취하거나 식사를 한다. 전망대를 지나 4분정도 암릉선을 거쳐 가면 상담방향의 갈림길과 탐방안내도가 있는 735봉이며, 아랫쪽으로 계단과 함께 암릉선이 내려다 보인다.

735봉에서 15분정도 계단길과 암릉을 거쳐 내려서면 우측에 상담방향의 갈림길이 있고, 능선을 따라 이어지는 길이 있는 곳에서 좌측의 문수골방향을 살펴보면 사람발길이 크게 없는 길과 함께 나무에 걸쳐놓은 문수골이정표가 있다. 문수골방향의 길로 5분정도 내려가면 주능선의 오서산전망대 4분거리의 갈림길에서 문수골을 잇는 좋은 등산로를 만나고, 20분정도 비탈면길을 따라 내려가면 문수골 상류계곡에 내려서며, 계곡의 옆 산자락길을 따라 8분정도 내려가면 임도가 있다.

산비탈면의 임도를 따라 18분정도 시루봉등산로입구 방향으로 가면 시루봉입구의 임도비석이 있는 임도삼거리에 도달하고, 17분정도 임도와 마을길을 따라 내려가면 성연주차장이다. 성연주차장에서 시루봉을 거쳐 785봉으로 올라서 오서산정상과 전망대를 등정하고 암릉을 거쳐 문수골로 하산하여 임도를 따라 성연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전체 탐방거리는 점심과 휴식 등을 포함하여 4시간정도 소요된다.

※ 네비게이션에 오서산을 입력하면 오서산휴양림으로 안내하는 경우가 있음. 성연주차장은 도로이정표의 청소(면)방향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