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산(343m)과 간현봉(387m)은 원주시 지정면 간현리에 위치해 있으며, 소금산과 간현봉은 삼산천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면서 계곡옆으로는 산면이 절벽을 이루고 있어 경관이 빼어나게 좋아 관광지,유원지로 유명한 곳이다. 산은 낮지만 삼산천에서 소금산에 오르는 능선은 거의 꼭대기까지 가파른 암릉을 이루고 있어 404개의 철계단이 설치되어 있으며, 또 2018.1월에는 소금산의 절벽계곡을 잇는 200m의 출렁다리를 설치하여 수많은 탐방객이 찾고 있다. 간현봉은 육산에 가깝지만 삼산천이 흐르는 산면은 높은 절벽을 이루고 있어 능선을 오르면서 소금산의 조망을 한눈에 볼수 있다.


▣ 탐방코스

① 삼산천유원지의 소금산등산로입구 - 404철계단(암릉) - 정자(쉼터) - 소금산정상 - 출렁다리 - 간현유원지(1시간30분)

※ 간현유원지의 출렁다리입구 - 출렁다리 - 소금산정상(40분)

※ 간현관광지주차장 - 간현교 - 간현유원지 - 삼산천유원지의 등산로입구(31분)

② 소금산교 - 간현봉능선 정자앞 고개 - 220봉 - 간현봉 - 두몽폭포골갈림길 - 228봉 - 두몽폭포 - 민박집앞(2시간20분)

※ 민박집앞 - 지정대교 - 간현관광지주차장(10분)


▣ 탐방길

소금산은 삼산천 계곡과 함께 일반관광코스이다. 간현관광지주차장에서 간현교를 거쳐 간현유원지의 출렁다리입구로 가서 15분정도 오르면 절벽윗쪽에 스카이워크처럼 설치된 전망대와 출렁다리가 있다. 간단한 코스로는 출렁다리를 건너 옛 등산로를 이용하여 간현유원지로 하산을 하거나, 출렁다리를 되돌아 건너서 내려오기도 한다. 등산을 겸한 소금산의 탐방은 간현주차장에서 간현유원지의 출렁다리입구까지 왕복30분, 간현유원지에서 출렁다리로 올라서 소금산정상을 등정하고 삼산천유원지로 하산하여 간현유원지로 돌아오기 까지 1시간반정도 하여 전체 탐방거리는 2시간정도로 조금 짧다. 소금산과 마주하면서 이웃한 간현봉까지 소금산과 함께 탐방을 하게 되면 4시간반정도의 거리가 되지만 전체 탐방거리는 5시간을 훨씬 넘게 된다.

소금산과 간현봉을 함께 탐방하는 코스로는 먼저 간현주차장에서 간현유원지를 거쳐 삼산천유원지의 소금산등산로입구로 가서 404철계단 암릉으로 44분정도 올라 소금산정상을 먼저 등정하고, 24분정도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출렁다리가 있다. 10분정도 출렁다리와 전망대 등을 돌아보고 12분정도 내려가면 간현유원지의 출렁다리입구(시점)이다. 1~2분정도 간현유원지 소공원으로 가서 점심을 먹고, 3분정도 이동하여 소금산교를 건너 가면 간현봉능선에 오르는 철계단이 있다.

간현봉능선으로 5분정도 정자가 있는 능선고개로 올라서 우측의 능선을 따라 1시간6분정도 오르면 간현봉정상에 도달하게 되는데, 오르는 능선의 우측 삼산천 방향은 낭떠러지 절벽을 이루고 있어 소금산방향의 조망권이 한눈에 트이며, KTX강릉선 열차도 우렁찬 소리와 함께 시원스럽게 달리는 것을 볼 수가 있다. 간현봉정상에는 2018.1월현재 이정표만 세워져 있고 정상표지석은 없으며, 이정표의 기둥에 다녀간 등산객 누군가 간현봉이라 표시를 하여 놓았다.

간현봉정상에서 남동쪽방향의 능선을 따라 36분정도 약간씩 오르내리는 능선을 따라 가면 두몽폭포골방향의 갈림길이 있는 안부에 닿고, 등산로는 능선을 따라 밋밋하게 228봉으로 오르게 되어 있다. 30분정도 228봉을 올라 넘어서 조금 내려가다가 가파르게 내려서면 두몽폭포앞이다. 두몽폭포는 조그만하며, 폭포앞에서부터는 차량이 다닐 수 있는 길과 가옥들이 두몽폭포골입구의 민박집앞까지 띠엄띠엄 있는데, 폭포에서 입구의 민박집까지는 7~8분정도 소요된다. 민박집앞에서 10분정도 지정대교를 거쳐 건너가면 간현주차장이다.

간현봉은 능선에 약간씩 오르내리는 봉우리가 많아 소금산과 연계하여 탐방을 할 경우 조금 힘겨운면도 있다. 간현주차장에서 31분정도 삼산천유원지의 소금산등산로입구로 가서 404철계단 암릉을 거쳐 올라 소금산을 등정하고 출렁다리를 거쳐 간현유원지로 하산하여 소금산교를 건너 다시 간현봉능선으로 올라 간현봉을 등정하고 두몽폭포로 하산하여 간현주차장으로 돌아오는 탐방거리는 점심과 약간의 휴식,조망 등을 포함한 전체탐방거리는 5시간 조금넘게 소요된다.







소금산출렁다리↑









[간현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