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봉(1338m)은 오대산 동남쪽의 백두대간능선에서 진고개를 사이에 두고 동대산과 마주하고 있으며, 산자락에는  천하절경의 소금강 청학골계곡이 있다. 이 산은 황병산과 함께 산세가 크며, 그 산줄기는 남쪽으로 매봉과 선자령을 거쳐 대관령에 이어진다. 청학골 소금강에는 구룡폭포,무릉계,만물상 등과 함께 빼어난 절경을 이루고 있다.

 

▣ 탐방코스

진고개 - 노인봉(1시간20분)

② 윗소형주차장 -(25분)- 연화담,금강사(절),식당암 -(20분)- 구룡폭포-(35분)- 만물상(4~5분정도구간) -(8분)- 백운대

  -(10분)- 광폭포 -(45분)- 낙영폭포 -(1시간30분) - 노인봉정상(=4시간)

※ 아랫주차장(대형,소형) - 윗소형주차장(탐방관리소앞, 도보15분)

③ 구룡폭포 -(35분)- 만물상(4~5분정도구간) -(8분)- 백운대 -(10분)- 광폭포( =58분)

※ 백두대간

☞ 대관령 - 선자령 - 곤신봉 - 일출전망대 - 매봉 - 소황병산 - 노인봉 - 진고개(25.8km,9시간, 2006.7.9)

 

▣ 탐방길

산행기점은 진고개휴게소 또는 주문진방향의 소금강입구주차장이다. 노인봉은 백두대간에 위치해 있어 백두대간 탐방시에 거쳐가는 산이다. 또 탐방은 대부분 진고개에서 올라서 청학골(소금강)으로 하산하는 코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진고개에서 노인봉까지는 거의 계속 오르막이며, 1시간20분정도 오르면 노인봉에 도달한다. 노인봉에서 가파르게 40분정도 내려오면 소금강계곡의 상류에 닿는다. 계곡을 따라 조금 내려오면 여러 폭포와 여러 기암절경이 펼쳐진다. 황홀한 풍광의 소금강계곡을 즐기면서 내려오다 보면 입구까지 4시정도 소요된다. 원점회귀코스로는 구룡폭포 좌측의 지능선으로 비룡대로 올라서 소황병산을 거쳐 노인봉을 등정하고 청학골로 하산하는 루트가 있으나, 거리도 멀뿐아니라 비법정탐방지역이므로 탐방이 어렵다. 대부분 산악회 등 단체산행을 이용하여탐방하는 것이 좋다.

또 소금강입구에서 소금강계곡을 거쳐 노인봉을 왕복하는 경우도 있다. 소금강탐방은 대부분 소금강입구탐방관리소에서 구룡폭포까지 또는 백운대까지 탐방을 하고 되돌아간다. 소금강입에는 큰 주차장이 있고, 상가지역을 통과하여 도보15분거리의 탐방관리소앞에 소형주차장이 있으므로 소형차는 이곳(윗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 탐방관리소에서 산비탈면의 탐방로를 따라 20분정도 가면 바위협곡의 沼(웅더이)가 +형으로 보이는 십자소가 아래로 보이고, 5분정도 더 가면 연화담(沼)이 나타나고 사찰(금강암)이 있다. 사찰을 지나면 바로 넓고 깊은 협곡에 물이 흐르며, 주변이 온통 바위가 펼쳐지는 식당암이다. 식당암을 지나 아름다운 소와 담을 이루는 계곡옆을 따라 20분정도 가면 구룡폭포가 좌측에 있다.

구룡폭포에서 35분정도 계곡으로 들어가면 계곡전체가 바위로 펼쳐지고 기둥처럼 치솟고 병풍처럼 펼쳐지는 귀면암, 꺾어흐르는 협곡 등이 있는 만물상지대가 나타난다. 만물상지대를 통과하는데 4~5분정도 소요된다. 만물상지역을 통과하여 8분정도 더 가면 넓은 평반석에 큰돌이 있는 백운대에 이른다. 백운대에서 10분정도 더 가면 소가 넓은 광폭포가 있다. 광폭포에서 40분정도 더 들어가면 낙영폭포가 있다. 낙영폭포에서 4~5분정도 가면 노인봉에 오르는 능선이 가파르게 시작된다. 오를수록 많이 가파르다. 2015년현재 돌계단 등 거의 계단길을 이루고 있다. 1시간정도 오르면 노인봉정상이다.

 

(소금강입구-노인봉)

 

(진고개-노인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