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로니에공원은 많은 사람들이 봄비는 곳이예요. 20여년이 넘도록 거의 매일 아침 저녁으로 공원을 지나쳐요. 작년 이맘때 쯤 공원에 나타난 것 같은데 자세히는 몰라요. 늘 보따리 한두개를 지니고 긴의자에 홀로 앉아 공원을 지키는 듯한 자세로 종일 있었지요. 작년 여름을 지나는 동..
음식전문가 황선생은 국물이 자작한 일본요리를 나베라고 한다며 요즘 나경원의 반민특위 발언으로 아베와 같은 생각을 가진 것 아니냐라는 비판과 함께 나베라는 특별한 별명을 붙여 이제는 나경원을 나베라 특칭하고 있음을 비유적으로 설명한다. 나는 나베라는 일본 음식을 몰랐다. ..
장자연 사건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어떤 가족의 내밀한 관계까지 들추고 말았다. 오늘도 출근길에 습관처럼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청취하다가 도저히 믿기기않는 증언을 듣고 요즘 유행하는 막장 드라마에서나 목격할 수있는, 아니 그보다 더 심각한 재벌가 가족사의 패륜에 치를 떨었다..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매일 들어요. 도올선생님이 출연하여 우리의 해방정국을 새롭게 설명합니다. 우리가 맞이한 해방이란 딱 25일간의 극히 짧은 기간이라는 거예요. 8월 15일 일본이 항복하고 우리땅에는 9월 9일 미군이 들어왔는데 중앙청 마당에서 일본기가 내려지고 태극기가 아닌 ..
사마천은 인간의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열전에 수록한 관포지교를 통해 우리의 내면을 환기시킨다. 환경의 급속한 오염은 인간의 삶에 있어 심각한 우려가 아닐 수 없다. 과연 유기농식품은 안전할까? 값의 고하를 막론하고 믿을 만한 유기농식품 전문점에서 일체의 식품을 구입하..
일곱시쯤 잠이 깼어요. 일단 샤워를 하고 옷을 챙겨입고 분주하게 출근채비를 했지요. 밤새 틀어놓은 라디오에서 오전이 아닌 오후에 진행하는 아나운서 목소리가 나옵니다. 아니 내가 잘못 들었나? 진행자가 그새 바뀌었나? 갸우뚱하며 시간을 다시 봅니다. 7시 45분. 딱 전철역으로 나갈..
바나이다 비나이다 신령님께 비나이다 신령님이시여 꼭 아들을 점지해주소서 이렇게 엎드려 간곡하게 비옵나이다 명산대천 신령님이 점지해주신 덕에 귀하게 얻은 아들은 이제 메갈리안이라 자처하는 여자들에게 무작정 혐오의 대상 70에 다달은 숙량흘은 온전한 아들을 얻기위해 니구..
바울의 편지 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하더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놋쇠와 울리는 꽹과리에 지나지 않습니다. 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을 가졌고 온갖 신비한 것과 모든 지식을 이해하고 산을 옮길 만한 믿음을 가졌다 하더라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3 내가 가지..
기도빨이 그렇게 좋다나요? 울창한 숲 사이로 그 유명한 광탄미륵불이 숨은 그림처럼 보여요. 현대사를 새롭게 배우면서 이승만에 대한 평가가 너무 왜곡되어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사실이 아니라 구전이라해도 기도빨은 정말 좋은 곳인가 봐요. 그런데 문제는 새롭게 밝혀지는 이승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