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은 별다른 외상이 없는데도 어느 날 갑자기 어깨가 아프고 그로 인해 운동 범위가 제한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로 50대에 많이 나타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어깨 부위에 있는 힘줄이나 인대,근육 등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고 어깨가 딱딱하게 굳어 움직임에 제한이 있으며 통..
무릎에 통증이 있으면 보통 '계단을 오르기 힘들다', '무릎 뒤가 당긴다', ' 무릎에 열감이 있다' 또는 '무릎에 물이 찬 것 같다'라고 표현되는 증상들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 중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이 있으면 관절 내의 압력이 높아져 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작년 가을 최병선 씨(남, 38세)는 오토바이를 타다가 큰 사고를 당했습니다. 오토바이끼리 충돌사고로 온몸에 타박상을 입었고 손목은 골절로 몇 주간 깁스를 해야만 했습니다. 손목을 사용하지 못하니 이만저만 불편한 게 아니었지만 깁스를 풀면 일상생활이 가능할거라는 기대로 치료..
내레이터모델로 오랫동안 일해온 최영은 님(여, 29세)은 직업상 항상 앞이 뾰족한 하이힐을 신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중간 쉬는 시간도 있지만 하루 8시간 정도 서서 일을 하고 나면 발이 붓고 피로가 몰려옵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엄지발가락 쪽의 뼈가 튀어나오면서 빨갛게 붓고 열감..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처음에는 괜찮다가 며칠 후부터 뻐근하고 견딜만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엑스레이를 찍어봐도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환자 스스로도 괜찮다고 여겨 치료를 소홀히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자칫 잘못해서 치료시기를 놓치면 만성통증으로 증..
최근 백팩이 유행하면서 말끔한 정장 차림에 각이 잡힌 가방을 멘 직장인들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백팩은 서류와 책 노트북까지 넣을 수 있어 편리하고 감각적인 디자인까지 갖춰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내용물을 가지고 다니면 척추건강에..
해마다 조금씩 불어나는 체중으로 고민이던 직장인 진모 씨(여, 32세)는 올해 목표를 다이어트로 계획했습니다. 1월부터 평소보다 적게 먹고 퇴근 후에는 1시간씩 운동하기로 결심했죠. 한 달 이상을 열심히 했고 몰라보게 날렵한 턱 선과 호리호리한 몸매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발..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부모에게 육아를 맡기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의 아동보육실태조사에서도 국내 0~3세 영유아의 70% 이상, 미취학 아동의 35%가 조부모나 외조부모의 돌봄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사회현상과 맞물려 황혼을 육아로 보내는 노년층이 증..
강추위가 이어지면서 빙판에 미끄러져 골절상을 입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최 모 씨(남, 78세)도 마당에 쌓인 눈을 치우다 미끄러졌는데 극심한 허리 통증으로 가족들의 부축을 받고 겨우 병원을 찾았습니다. 검사 결과는 척추압박골절이었고 안정과 치료가 시급했습니다. ..
나이가 들면 몸의 이곳저곳이 아프기 마련입니다. 정확한 진단 없이 몸에 좋다는 보약이나 관절 식품을 챙겨 먹는 경우도 많으나 사실 통증은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당연한 현상은 아닙니다. 통증이란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이며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치료도 가능해집니다. 통증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