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료/건강정보

오 토 맨 2013. 1. 28. 13:59

그대, 어깨를 펴요

 

 

 

 

 

 

//

[경향신문] '짓눌린 어깨를 쭉~ 펴세요.' 딱딱하게 굳어버린 어깨 근육, 진드기같이 끈질긴 결림 증상, 뻐근한 통증…. 현대인의 상당수가 고통받고 있는 어깨 문제는 적절한 스트레칭과 꾸준한 지압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증세가 심할 땐 무리하지 말고 조금씩 운동범위를 넓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깨 건강을 위한 스트레칭법

◇ 목 받치고 등 펴기 = 척추를 펴고 바르게 앉은 자세에서 양손을 목 뒤에 깍지 껴 놓고 팔꿈치를 앞으로 모아준다. 팔꿈치와 어깨가 수직으로 일직선이 될 때까지 천천히 몸을 젖히며 팔꿈치를 위로 들어올린다. 이때 시선은 위를 쳐다본다. 1회 15~20초 유지한다.

◇ 어깨 잡아당기기 = 바르게 앉은 자세에서 왼팔로 오른팔을 걸어 잡아 당겨준다. 그 상태에서 오른손을 활짝 펴 손목을 천천히 안팎으로 회전시킨다. 좌·우 1회씩 15초 유지한다.

◇등 풀기 = 양팔을 앞으로 쭉 뻗어 엇갈려 깍지 껴 잡고 등을 둥글게 말아 팔은 앞으로, 등은 뒤로 당겨주며 시선은 배꼽을 본다. 이어 팔을 위로 올려 팔과 척추를 쭉 늘려준다. 양 팔꿈치와 양쪽 어깨도 안쪽으로 힘을 주어 모은다. 머리는 뒤로 젖힌다. 각 동작마다 15초 유지한다.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지압

◇ 천주혈 = 목 뒤 머리카락이 나는 부분, 2개의 굵은 근육 바깥쪽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이다. 머리를 손바닥으로 감싸듯이 하고 엄지손가락으로 주무르듯이 경혈을 누른다. 목의 뻐근함을 풀어줌으로써 어깨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혈자리다. 목 뒤 2개의 굵은 근육을 따라 마사지를 추가해주면 더욱 효과가 좋다.

◇ 견정혈 = 목 뒤의 끝 부분과 어깻죽지의 중간 부분으로, 엄지손가락으로 경혈을 주무르듯이 누른다. 목 부위와 어깨뼈도 같이 마사지를 하면 보다 더 효과적이다.

◇ 예풍혈 = 귓불의 뒤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이다. 손끝으로 귓불의 뒤를 반복하여 누른다. 목 아래까지 근육을 따라 가볍게 문지르면 좋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 척추디스크센터 이태규 원장

출처 : 건강한체형운동센터 / 건강한 체형 연구소
글쓴이 : 체형연구소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