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속보

행복하기 2010. 6. 24. 10:55


극지 과학 회의가 노르웨이에서 막을 내렸습니다. 
국제 극지 과학회의가 오슬로에서6월 8일부터12일까지 열려 70개국 2천 명 이상의 과학자들이 자신들의 연구결과를 공유했습니다.

노르웨이 연구위원회와 국제 극지의 해연구 캠페인과 세계 기상기구 등이 공동 주관한 이 포럼은 기후변화와 극지방에서 관측되는 바른 변화를 미리 이해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개회식에서 노르웨이의 하콘 왕세자가 참가한 과학자들의 협조적인 노력을 언급했습니다.


His Royal Highness the Norwegian Crown Prince Haakon (M):  세계 극지의 해는 사람들에게 혼자서 풀 수 없는 일을 해결하는 데 함께 일하도록 참여시켜 왔습니다.  이 노력에 동참함을 자랑스러워 해야합니다. 

목소리: 참석한 정부고관들 가운데 노르웨이 고등교육 연구부의 토라 아슬란드는 지구온난화를 잘 나타내는 두 지역의 연구의 중요성을 알렸습니다.

Tora Aasland - Norwegian Minister of Research and Higher Education (F): 국제 극지의 해를 지금 맞이한 것이 다행스럽기도 하며 동시에 슬프지만 아주 좋습니다. 기후 변화는 커져가는 위협이자 세계관점에서 보아야 하는 난관입니다. 

목소리: 또한 발표를 한 모나코 왕자 알버트 2세의 동명의 재단도 중요한 극지방 연구를 맡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극지방의 새 정보는 해수면 상승부터 파괴된 생태계에 이르기까지 많은 내포를 하여, 참가자들이 자신의 연구를 나누는 긴박함을 느꼈습니다. 


Prof. Steven Chown – South African Antarctic scientist, Martha T. Muse Prize laureate (M): 제가 연구한 많은 분야에서 우리는 빙하의 엄청난 변화와 기온의 변화, 생물다양성의 변화를 이해합니다. 상황이 위험하며 우린 현재 무슨 일을 해야해요. 미룰 수 없지요. 

목소리: 남극대륙에 대한 자신의 연구로 마스 T 뮤즈상을 받은 스티븐 초운박사에 따르면, 개인의 생활방식 변화가 해법의 중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Prof. Steven Chown (M): 우리는 목장과 축산업이 커져가며 배출하는 가스가 상당하단 점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들이 자신의 생활방식이 행성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야 합니다.

목소리: 염려하며 헌신하는 모든 극지 과학자들께서 모임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험한 극지방과행성을 구하는 데 지금 참여해 계속 행동하자는 메시지를 마음에  새깁시다.

칭하이 무상사님은 특히 극지방의 데워지는 가스의 위험을 방지할 필요성을 자주 상기시키면서 2009년 10월 판하우스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다음처럼 말씀하셨습니다.

칭하이 무상사 : 우리 지구는 재난을 몰고올 돌이킬 수 없는 정점을 넘어설 위험에 있습니다. 

북극해의 얼음이 녹는 것처럼 바다가 더 많은 햇빛을 흡수해서 해빙을 가속화시키고 영구 동토가
녹으면서 메탄 같은 독가스를 방출시켜 대기는 점점 더 더워지게 됩니다.

이 모든 메탄이 행성을 덥게 하고, 그 결과 북극을 덥히게 해서는 기후변화를 멈출 수 없어요. 그렇죠? 남극과 북극을 덥게 하고 차례로 영구동토층도 덥게 합니다.

동물에서 온 모든 메탄이 얼음을 덥혀서 얼음이 녹으며 영구동토층이 노출되어 역시 녹습니다. 이 모든 메탄이 동물의 메탄과 함께 나옵니다. 살아남을 수 없어요. 여전히 동물사육을 계속하면요.
http://www.universityworldnews.com/article.php?story=20100605062220558
http://theforeigner.no/pages/news/crown-prince-opens-oslo-science-conference/
http://ipy-osc.no/article/2010/1276082083.78

 영국 웨일즈 왕자가『이슬람과 환경』을 강조합니다. 
미국 옥스퍼드 이슬람연구센터에서 열린 행사에서 이슬람과 이슬람 세계의 학술연구를 말하며,  찰스 왕자가 자연의 세계를 보호하는 이슬람의 가르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코란의 시를 낭송하였습니다. 

왕자는 진실로 위대한 종교들은 생태를 지키는 데 초점을 맞춤을 더하며, 너무 늦기 전에 환경의 해악과 그에 따른 많은 영향을 멈출 방법을 강조했습니다. 

참가한 저명인사에는 아메드 타오피크와 영국 주재 사우디 대사인 모하메드빈 나와프 빈 압둘라지즈 왕자와 모하메드 6세의 지시에 따라 보낸 모로코의 이슬람문화 담당 장관이 포함되었습니다. 

찰스 왕자님께서 언제나 환경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모범적인 절차들을 위해 노력하시는 점에 경의를 표합니다.  이런 현명한 지도력과 고대경전을 영원히 상기시켜 공유하는 지구를 아끼고 보존하는 목표로 우리들이 단결되길 바랍니다.

http://www.spa.gov.sa/English/details.php?id=791288
http://www.map.ma/eng/sections/social/islamic_affairs_mini/view

그밖의 뉴스
* 20년 만에 최악의 가뭄이 태국의 계절적 쌀 농사를 위협해5백만 톤의 지난 생산량으로 세계 최대 수출국이2백만 톤으로 생산 예상량이 줄었습니다.  
http://www.metronews.ca/halifax/business/article/545339--thailand-s-rice-production-to-take-a-battering-
from-drought-as-water-crisis-looms
http://www.metronews.ca/halifax/business/article/545339--thailand-s-rice-production-to-take-a-battering-
from-drought-as-water-crisis-looms

* 태스매니아, 호주가 가장 따뜻한 가을을 기록하자 전문가들은 활엽수가 성장을 멈춰야 하는 시기에 새롭게 성장하며 일찍개화를 시작하고, 나무에 있어야 할 잎들이 기온변화로 떨어지는 등 이상 식물행동을 관찰합니다. 
http://www.themercury.com.au/article/2010/06/08/151045_tasmania-news.html

* 미국 연구진들이 동부 해안의 체사피크 만 일부의 산성도가 하구 유출과 동물 퇴비와 양계 농장의 가금류 퇴비로 굴과 같은 해양생물의 조개 껍질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http://www.physorg.com/news195386038.html
http://www.umces.edu/hpl/release/2010/jun/10/changing-chesapeake-bay-acidity-impacting-oyster-shell-growth
http://www.chesapeakebay.net/landuse_agriculture.aspx?menuitem=19551
http://www.washingtonpost.com/wp-dyn/content/article/2010/03/02/AR2010030202408.html
 
* 세계야생동물보호기금(WWF)가 호주에 금지하도록 요청한 엔도설판 살충제는 신경 손상과 사람과 야생동물의 생식 문제를 야기시켜 가장 최근 미국을 포함해 60개국 이상이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http://www.news.com.au/breaking-news/wwf-calls-for-insecticide-ban/story-e6frfku0-1225877975523
http://www.smh.com.au/environment/conservation/insecticide-use-under-review-after-us-joins-ban-20100610-
y0m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