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문답

행복하기 2014. 4. 17. 23:38

문: 견성(見性)이란 무엇을 말하는지요?

칭하이 스승: 견성의 ‘성(性)’은 본성을 가리킵니다. 말하자면 우리의 소위 본래면목 혹은 근원지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온 곳이 있으면 마땅히 그곳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도대체 우리는 무엇으로부터 만들어졌을까요? 예를 들어 이 마이크는 철로 만든 것입니다. 이 오지그릇 잔은 상당히 고품질의 진흙으로부터 만들어졌습니다.

우리 육체는 4대(四大)로부터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똑같은 물건이지만 왜 인간은 움직일 수 있고 차들은 사람이 운전해야만 움직일 수 있을까요? 그리고 왜 녹음 테이프나 비디오테이프는 스위치를 누르고 제어하는 사람이 있어야만 작동할까요? 누가 이 몸을 컨트롤하고, 누가 조정하며, 누가 그처럼 오묘하게 이끌어 움직일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의 주인, 혹자는 ‘도’라 하는데, 우리가 그것을 찾았다면 본성을 찾은 것입니다.

견성이란 바로 그 성(性)이 무엇인지, 인간이 무엇인지 그리고 누가 우리 자신을 지배하며, 우리의 주인이 누구인지 이해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스승에게 입문을 하여 관음법문을 수행하면 바로 견성을 하게 되고 먼저 우리를 이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은 이 부분을 알고, 내일은 저 부분을, 모레는 또 다른 부분을 알게 됩니다. 그 후 서서히 전부 알게 됩니다. 입문을 할 때 견성을 할 수 있고 바로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법문을 돈오법문이라 하는 것입니다. 다른 법문 역시 견성을 할 수 있지만 관음법문을 수행하면 ‘전성(全性)’을 견(見)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기타의 법문을 수행하게 되면 약간 깨달을 수 있을 뿐 완전히 견성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석가모니불이 찬탄하기를 관음법문은 원통법문으로서, 가장 완전하고 최후에 수행하여 성불하는 법문이라 했던 것입니다.

포모사 타이난 근로자 복지회관/ 1988. 4. 21.(문답록 제2권에서 발췌)


문: 임종 때 일심으로 염불을 하면 서방세계에 왕생할 수 있습니까? 만일 그럴 수 있다면 서방세계에 왕생한 후 마음을 맑게 하며 자기의 불성을 발견하고 생사해탈할 수 있는 것인지요?

칭하이 스승: 당신이 일심으로 염불한다면 물론 서방세계에 왕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쩌면 당신 마음이 아주 산만해서 서방세계에 가서 견성을 하는 것이 이곳에서 견성을 하는 것만큼 그렇게 안전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견성법문을 가르쳐 주는 사람이 이곳에 있는데도 배우지 않고 굳이 서방세계에 가서 견성을 하겠다고 하니, 나는 당신이 늦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군요. 지금 견성하지 않고 서방세계에 갈 때까지 기다린다니 말입니다. 좋아요. 나도 당신이 서방세계에 가서 견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안전을 보장해 줄 수는 없군요.

포모사 타이베이 중산당/ 1988. 8. 4.(문답록 제4권 제5장에서 발췌)


문: 명심견성(明心見性)이란 무엇을 말합니까?

칭하이 스승: 그것은 깨닫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래를 보고, 불광(佛光)을 보며, 내면의 소리를 듣고, 경지를 얻고, 지혜를 얻는 것, 그러한 것이 바로 명심견성입니다. 성(性)이란 우리의 본성, 우리 본래의 면목 또는 우리 본래의 힘을 가리킵니다. 우리가 본래의 힘을 볼 수 있게 되면 우리는 모든 지혜와 모든 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우주가 우리의 것이 됩니다.

포모사 타이베이 완다 초등학교/ 1988. 3. 6.(문답록 제1권에서 발췌)


문: 명심견성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칭하이 스승: 입문할 때 즉시 우리의 본성을 보게 되는데, 우리가 견성을 하고 깨달았다는 것을 명백히 알게 됨을 가리킵니다.

포모사 타이베이 스첸탕/ 1988. 4. 7.(문답록 제2권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