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림(基臨)작명원 / 철학원 :::

사주, 궁합, 작명, 택일, 풍수, 양택, 부적, 아들딸 구분해 낳기, 제왕절개.

28 2020년 05월

28

격국론 격국론(格局論) 개관

■ 격국론(格局論) 개관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의 사주를 간명하다 보다 보면 사회지향적인 사람이나 고위직, 혹은 양반가문 출신의 사람의 사주에서는 뿜어 나오는 품격이 느껴진다. 보통 이러한 품격은 격국을 형성하게 되니 이제부터 설명하는 격국론(格局論)은 이러한 좋은 가문과 전문직 혹은 고위직의 왕성한 사회 활동성을 살피는데 활용되는 것이다. 개인적인 일이나 가정사 등은 억부론을 활용하니 이는 결혼생활, 자식, 취미활동, 부모의 죽음, 친구나 애인의 만남 그리고 의식주 등에 속하는 일은 사적인 영역에 속하게 되고 이러한 사항이나 이에 관련된 사건사고는 억부론으로 통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운을 포함하여 격국을 통한 명(命)의 사건사고 등을 읽어 내려면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상생상극(相生相剋)의 작용력과 ..

댓글 격국론 2020. 5. 28.

27 2020년 05월

27

운세론 통변(通辯)의 전제조건

■ 통변(通辯)의 전제조건 통변을 시작하기에 앞서 개인적인 용도인 사주는 먼저 성별, 나이, 직업 그리고 당사자가 처해 있는 현재의 대내외적인 요인과 시대적인 조류 등을 감안한 전제를 바탕으로 하여 통변에 임해야 함을 알아야 한다. 희신(喜神)과 용신(用神) 그리고 기신(忌神)의 운에 따른 길함과 흉함의 통변이 나오게 되니 억부용신은 의식주와 육신(六神)에 관한 개인적인 통변을 해야 하고 격국용신은 직장이나 사업 등의 사회적인 일에 관한 통변을 해야 한다. 조후용신은 일이 풀리는 정도나 시기 그리고 건강 등에 관한 사항을 통변하는 것이니 문점자가 궁금해 하는 사항에 따라 참고해야 하는 용신과 기신의 종류가 다름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그리고 년월일시의 궁위(宮位)에 따라 다른 ..

댓글 운세론 2020. 5. 27.

26 2020년 05월

26

인연법 비견(比肩)운과 겁재(劫財)운에 일어나는 일에 대하여

■ 비견(比肩)운과 겁재(劫財)운에 일어나는 일에 대하여 시대운(始大運)의 천간이나 지지에 비견(比肩)이 있게 되면 유년시절에는 귀여움을 받고 성장하게 되며 나이를 먹은 사람의 비견대운에는 치매에 걸리거나 정신적인 중환자가 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보험 등의 대비책을 강구해야 할 일이다. 비견대운은 공방살(空房殺)에 해당되니 예를 들어 丁未일주에 丁未대운이 오면 10 년이 공방살에 들어가게 된다. 이러한 공방살에 대한 통변은 정작 본인인 부부사이는 심각한 문제가 없으나 다른 사람이나, 시모(媤母)의 간여, 훼방 등으로 부부사이가 소원해지는 일이 생기게 된다. 고서에 “시상상관(時上傷官)은 난보해로(難保偕老)”라는 표현이 있듯이 명(命)의 시상상관도 달밤에 홀로 눈물짓는 형상이 되고 육친적..

댓글 인연법 2020. 5. 26.

25 2020년 05월

25

꿈해몽 해, 햇님, 태양, 햇살 등에 관한 꿈

■ 해, 햇님, 태양, 햇살 등에 관한 꿈 ♠ 강이나 바다에서 해가 힘차게 떠오르는 꿈은 건강한 아들을 출산하는 태몽이 되고 또한 직업문제로 이별을 하게 되는 암시도 있으니 잘 구분하여 이해를 해야 하며 태양을 양손으로 감쌌다가 떼는 꿈은 그간 누려왔던 영광과 권세를 물려주게 되는 암시가 된다. ♠ 햇님과 달님이 뱃 속으로 들어와 임신을 하게 되는 꿈은 훌륭한 사회적인 지도자나 예체능계의 분야에서 이름을 날리게 되는 자손을 얻는 태몽이며 방안으로 햇빛이 비쳐드는 꿈은 귀인의 도움이 있게 되거나 사회적인 관습, 법규 등으로 명예를 얻게 되는 꿈이다. ♠ 햇님을 보고 절을 하는 꿈은 없던 신앙심이 생기게 되거나 혹은 기존의 신앙심이 더욱 강해지는 꿈이며 혹은, 국가기관에 청원을 하고 또한 받아 들여져서 유익..

댓글 꿈해몽 2020. 5. 25.

24 2020년 05월

24

천간물상론 丁甲정인에 대하여

■ 丁甲정인에 대하여 丁화를 통변함에 있어서 대운을 포함하여 열의 작용을 하는지 아니면 빛의 작용인지를 판단하고 결과를 내야 정확한 통변을 할 수 있는 것이며 만약, 丁화가 열과 빛의 중간에 있다면 세운에 따라 운이 변하게 되니 10년 간의 대운 중에 세운(歲運)을 중요하게 활용해야 할 것이다. 열의 丁화일간은 金기재성을 녹이려 함이 본성이니 甲목정인의 자격증, 학식, 실력 등으로 작품을 만드는 전문가이고 정신적, 이론적인 밑받침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총명하고 작품이 나올 때 까지 기다릴 줄 일간이 된다. ○丁甲庚. ○丁甲壬. 그러나 음간인 丁화일간이 목다화식(木多火熄)이 되면 설기(洩氣)가 약해져서 부담이 되니 이러한 목다화식의 흉한 역작용을 해결하는 것이 庚금정재의 벽갑인정(劈甲引丁)이 되는 것이며 ..

댓글 천간물상론 2020. 5. 24.

23 2020년 05월

23

천간물상론 丙乙정인에 대하여

■ 丙乙정인에 대하여 "丙乙정인"은 "丙甲편인"처럼 시야는 넓지 않으나 실용적으로 활용하는 공부이고 활용도와 결과가 빨리 나타나니 편인의 특성을 닮았고 이는 정인의 특성에 억매이면 안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시대의 흐름에 민감하니 개인적으로 좋아서 하는 학문이 아니라 돈이 되고 사회가 요구하는 공부를 하게 되며 乙목이니 그 순환주기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丙甲편인"은 장기적인 투자나 기초부터 탄탄한 학문을 궁구(窮究)하게 되나 "丙乙정인"은 장기적인 과정이나 목적이 아니며 기초부터 정상을 향한 정상적인 단계를 차근차근 밟지 않으니 이는 선비가 아니고 장사꾼에 불과하다. "丙甲편인"은 일단 출력이 되면 그 실력은 오래가나 "丙乙정인"은 단박사니 점쾌, 육효 등을 좋아하고 시의적절해야 하며 한 달 벌어 일..

댓글 천간물상론 2020. 5. 23.

22 2020년 05월

22

천간물상론 乙壬정인에 대하여

■ 乙壬정인에 대하여 제화(制化)가 불량하다면 乙목일간과 壬수정인 궁합이 맞지 않는 조합이 된다. 乙목일간은 壬수정인과 함께 오는 丁화식신을 통해서 들어내려고 하나 이는 자기만족이지 실용적이고 대외적으로 활용이 어려운 공부인 것이다. 다만, 진가를 나타내게 되면 깊이와 폭발력이 있는 공부가 될 것이다. 그러나 "乙癸편인"에서 乙목과 癸수는 현실적이고 실리적인 안성맞춤을 이루게 되니 이는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편인이 되는데 丙화상관이 있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錦上添花)가 된다. 乙癸丙. 己토편재나 癸수편인을 만난 乙목일간이 가장 실리적인 조합이 되고 壬수정인을 만난 乙목 일간은 정신적, 이상적으로 변하게 된다. 직선적, 상향적, 정신적인 甲목일간도 癸수 정인을 만나게 되면 부드러워지고 실리적으로 변하나 壬..

댓글 천간물상론 2020. 5. 22.

21 2020년 05월

21

천간물상론 甲癸정인에 대해서

■ 甲癸정인에 대해서 10천간 즉, 甲乙丙丁 戊己 庚辛壬癸 중에 막내인 癸수정인은 우주만물의 생명력에 활기를 불어넣고 유지시키는 조후작용이 단연 돋보인다. 일반적으로 水기가 하강할수록 만물은 늙어가고 부족할수록 딱딱해지니 癸수는 천지간에 존재하는 모든 만물에게 부드럽고 유연함을 지속하게 하는 생명력을 공급하나 음기(陰氣)도 너무 왕하게 되면 딱딱하게 굳게 되는 것이니 딱딱한 물인 얼음은 음기가 왕한 죽은 물 즉, 사수(死水)인 것이다. 독상(獨像)인 癸수는 소리없는 침투력, 응집력이 壬수보다 뛰어나나 癸수도 亥子丑으로 왕해져서 흐르게 되면 癸수 본연의 장점을 잃어버리고 壬수를 닮아간다. 흐르는 癸수는 스파이(Spy)같은 적응력, 침투력, 정보응용 능력 등이 아주 좋다. 壬수와 癸수가 혼잡되면 壬수일간은 ..

댓글 천간물상론 2020. 5.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