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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과 지지의 통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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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학

2019.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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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과 지지의 통변에 대하여

 

천간은 육신의 통변이 우선이니 금일간에 "乙庚의 화기"는 비견에 대한 통변을 하는 것이다. 육합의 작용인 변하고, 간섭하고, 쏠리고, 묶이고 생산하는 작용"의 기준은 육합을 하는 2 개의 오행의 통근력의 강약에 달려있다. 재성 중에서 인두재(刃頭財)는 가장 흉한 재성이 되고 운에 따라 바람만 불면 날아가는 재성이 된다.

 

"丙辛육합"을 하게 되면 전체적, 대중적인 화의 좋은 점은 다 없어지고 금만 비추어주니 호연지기의 장군이 그림, 예술, 여자 등만 좋아하는 형상이 되고 음간이 양간을 최대한 활용하게 된다. 통근처가 없는 천간이 합거(合去)가 되면 작용력이 상실된다.

 

살상효인(殺傷梟刃)4 흉신이 육합이 되면 제화가 되니 길한 작용을 하는 변화를 하게 되고 재관인식(財官印食)4 길신이 육합을 하게 되면 본래의 길한 순작용이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된다.

 

천간은 항상 육합이 되는 글자가 옆에 있다고 보아야 함이 통변의 요령이니 丙申년에는 화와 화와 천간합을 하는 금도 함께 와 있다고 보아야 하는 것이며 목일간에 목 겁재의 세운은 금편관을 데리고 왔으니 목일간이 함부로 못하게 된다는 통변이 가미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일단 육합을 하게 되면 통근력에 따라 변수를 살펴야 한다.

 

배우자가 명()에 없다면 천간합을 한 것이 배우자가 되고 서로 가까이 있어야 합력이 강하며 특히, 천간합을 방해하는 오행이 중간에 있으면 합이 아니니 합이불화(合以不化)가 되는 것이다. 지지도 마찬가지이니 "戊癸육합"인데 亥子, 금만 있으면 합이불화가 된다. 쟁합은 합이불화이고 투합은 통근력이 비슷할 경우만 합으로 본다.

 

쟁합이나 투합이 되면 삼각관계, 결정을 못 내리는 갈등이 있게 되며 운에서 혼잡되면 정신이 산만하고 여러가지 일을 하려고 하니 흉하게 되는 운이다. 혼잡된 것 중에 하나를 육합을 해주면 남는 육신은 길한 일이 생기니 이를 거살유관(去官有殺)이라고 하며 반대로 혼잡되거나 편중되는 운은 문제를 일으키는 운이 되는 것이다.

 

비견은 2 개가 있을 때가 군겁쟁재(郡比爭財)의 흉한 역작용이 가장 심하게 된다. 극단적인 "庚庚庚庚"의 천원일기격(天元一氣格)금비견이 금일간을 도와주는 순작용을 하게 되니 통변할 때 유의를 할 일이다.

 

지지의 혼잡은 방합과 구분해야 하며 방합의 조건은 오행의 계절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금일간에 목세운은 목이 금일간의 위치에 머물면서 작용하며 혼잡이 되는 운은 욕심이 많아지게 되고 일이 벌어지면서 문제가 생김을 의미하며 혼잡은 통근력의 강약에 관련이 없다. 일간은 혼잡이 아니고 겁재가 온 것이다.

 

천간은 기를 중심으로 한난을 살피니 亥子丑월일 경우에는 화가 가장 길한 순작용을 하며 인공적인 불인 화는 시간, 노력,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미가 된다. 천간의 적절한 조후는 시간, 시의적절, 공간적, 정신적인 면에 영향을 주고 이에 대한 통변을 해야 할 것이다. 亥子丑월에 얼어 있는 사주에 기운은 먼저 깨지는 일이 생긴 후에 길하게 되는 통변에 유의할 일이다.

 

지지의 통변에 대하여 설펴보면 사주에서는 지지가 천간보다 더욱 복잡다단하고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되며 이는 모든 음양에 대한 이해가 선결되어야 정확한 통변이 가능하게 된다.

 

4 지지 중에서도 핵심, 중심, 기준이 되는 월지가 가장 중요하게 되며 다음에는 중심이 되고 핵심세력이 되는 왕지가 어느 궁위에 있는 가를 살펴야 한다. 천간이 양이라면 지지는 음이 되고 년월은 양(), 일시가 음()이 된다.

 

년지와 월지는 사회적, 공적인 일이고 일지와 시지는 개인적, 가정적, 사적인 일을 통변하니 예를 들어 월이라면 사회적, 대중적, 외적인 활동에 치우치는 일간이 되는 것이다. 왕지 (旺支)2 개라면 어느 세력이 더욱 강한가를 살펴야 한다.

 

"乙甲乙庚/亥子酉子"의 명()에서 중심이 되는 세력은 수와 수이니 일지와 시지가 중심이 되어 사적인 활동을 하게 되니 사회적인 활동인 직업도 가정을 먼저 생각하고, 자기만족을 중요하게 여기니 출세 지향적이 아닌 일간이 되는 것이다.

 

지지의 통변은 궁위의 해석이 가장 중요하게 되며 다음에는 오행, 육신의 순서가 된다. 반면에 천간은 육신, 궁위, 오행의 순서가 되니 이는 乙未년에는 "乙庚천간육합"의 육신해석을 먼저하고 지지는 일지 화와의 "午未지지육합"에 대한 통변을 먼저 생각을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특히 일지와 육합이 되면 사적인 일, 결혼, 애정행위, 바람이 나게 되며 일지에 배성, 식상이 있으면 더욱 확실하게 된다. 육신은 그 다음의 일이다. 시지는 자식, 미래, 진로, 계획 등을 의미하니 그런 방향의 통변을 해야 할 것이며 지지는 시간성, 운동성, 공간성, 방향성, 계절성 등의 개념을 더하여 통변을 해야 하는 것이다.

 

천간의 투간 여부도 중요하다. 통근한 천간은 변화가 오더라도 본연의 자기의 역할을 하며 왕지에 통근한 천간은 한 번은 사회적인 활동을 하게 되니 왕지가 투간되면 즉, 월에 수나 수가 있으면 사회적인 활동을 염두에 두어 통변에 임해야 하는 것이다.

 

인신사해(寅申巳亥)의 생지는 중기를 지향하니 월에 화가 나오면 목은 기로써의 작용력이 반감되고 기를 50% 정도, 지향하게 되고 만약에 본기가 있다면 무조건 본기의 방향이 된다. 진술축미(辰戌丑未)의 묘지는 여기(餘氣), 인신사해(寅申巳亥)의 생지는 중기가 중심이 된다.

 

투간(投干)은 지지나 지장간의 같은 오행이 천간에 나옴을 의미하고 투출(投出)은 지지나 지장간의 오행이 음양이 변해서 천간에 나옮을 의미하는데 투간은 본래의 제 역할을 하나 투출은 주위환경에 따른 변화가 많게 된다. 지지에만 있다면 생각이나 계획없이 본능적, 육체적, 충동적인 작용을 하며 특히, 인신사해(寅申巳亥)의 생지가 그렇게 된다.

 

지지의 기본적인 작용인 "합형충파해(合刑冲破害)"에서 합을 하더라도 여러 가지의 합이 있고 子丑, 寅亥, ... 등의 음양의 지지육합은 천간의 간합과 동일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여러가지의 합 중에서 육합의 변화가 가장 크게 되며 합보다 충의 작용력이 더욱 크게 된다. 완충이 되면 일단은 충의 작용력이 부드러워 지게 되며 길흉선악의 개념은 나중이다.

 

또한 한난조습(寒暖燥濕)이 중요한데 특히, 기인 습도를 살핀다. 습한 명(), 未戌토가 중요한 작용을 하며 기가 중중하다면 , 辰丑토의 역할이 중요하게 된다. 수와 수는 충의 작용을 잘 살펴야 하니 즉, ()"巳午未방합"이 있는데 수운은 "子午"으로 "巳午未방합이" 폭발하는 변화가 있게 된다. , 토 그리고 토가 급격한 변화가 없는 조후작용을 한다.

 

지지는 생지, 왕지, 묘지의 계통별 특성이 널리 쓰인다. 사적, 정서적인 결합이 육합이고 삼합, 방합이 육합의 옆에 있으면 삼합, 방합이 육합으로 개인적인 짓을 하고 있는 것이다. "寅午戌삼합"이 있어 화가 주동적인 작용을 하고 있는데 토가 오면 주동자인 화가 개인적인 짓을 하는 형상이 된다. "亥卯未삼합"은 양간을 추구하니 천간에 목 혹은 목이 없다면 중심, 정신적인 주동자가 없는 것이다.

 

지지는 충을 당하면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상극은 극을 하는 것이고 충은 기와 , 기와 기의 싸움이며 양대양, 음대음의 충이고 180도의 방향충이다. "卯酉"이 되면 금이 목을 무정지극하는 것인데 천간에 甲乙목이 있으면 통근처는 상해도 목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나 천간에 甲乙목이 없고 월이라면 목은 없어질 확률이 높다.

 

월지가 중심이 되는 방합이 명()에 있으면 전생으로 부터의 업(), 바탕, 인연이며 습관적으로 몸에 배어 있으며 삶의 도구, 문제해결 방식이 방합의 특성에 따른다. 巳酉丑 金국은 안 되면 엎어 버리고 의리를 중요하게 여기며 결단력, 개혁의 의미가 있다. 삼합이 되면 정신적, 사회적인 목적결합이니 늘 사회적인 활동을 꿈꾸고 지향한다. 지지에는 신살이 있어 천간보다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