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림(基臨)작명원 / 철학원 :::

사주, 궁합, 작명, 택일, 풍수, 양택, 부적, 아들딸 구분해 낳기, 제왕절개.

丙己상관에 대하여

댓글 81

천간물상론

2020. 3. 27.

 


丙己상관에 대하여

 

10 천간 중에 가장 실용적인 토가 정인이면 가장 실용적인 정인이 되는 것이며 토 상관은 실용적인 목적으로 기인성을 키우고 화일간을 실리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그러나 화 일간의 큰 장점인 호연지기(浩然之氣), 공평무사(公平無私)함이 줄어들게 되고 사적으로 변질되니 이는 현실적이고 실용성이 있어진다는 의미이다.

 

목편인이 있다면 출세하고 돈을 벌려는 실용적인 계획, 공부를 하게 되나 없으면 구름인 토상관이 화일간을 가려 화는 더욱 작아지게 되며 약한 화일간은 도기당해 떨어진 태양이 되어서 실리적인 화가 된다. 甲乙목 인성이 있으면 실용적이 아니면 움직이지 않으며 조열한 경우만 토상관이 길한 순작용을 한다.

 

세운은 변하지 않으나 대운이면 화일간은 많이 변하게 되니 이는 매사에 장애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또한 토상관은 수편관을 탁수로 만들고 "토생금(土生金)"을 하더라도 만족하지 못한다.

 

가장 왜곡되고 부정적인 "丙己상관"이 되며 구름인 토상관이 화일간을 가리니 매사에 시원하지 않고 장애가 많다. 가장 공적인 화일간이 가장 실리적인 토상관을 만나 사적, 현실화 되었으며 작아진 화일간이 잔머리를 쓰다가 관재수를 일으키게 된다.

 

다행이 화일간과 토상관은 기인성을 키우는 공통점이 있으니 이는 수용하고 기르는 토상관에 화일간은 기인성을 사적으로 키운다. 토상관은 기인성을 불법, 편법적으로 키우나 다만 피해를 안 주고 키우게 되는 것이다.

 

약한 화일간에 기인성이 없으면 토상관이 도기하니 화일간은 떨어진 태양이 된다. 상관패인(傷官佩印)은 문과적인 성향이 있어 변호사, 회계사를 하고 편인에 편재면 기술적인 성향이니 약사, 의사를 하게 되는데 떨어진 태양이 되면 오직 돈 만이 목적이 된다는 의미이다.

 

왕한 화일간은 좋으나 기인성이 없으면 전체적이지 못하고 기인성이 없으면서 기 재성만 있으면 중도에 장애가 많게 되고 돈만 아는 화일간이 된다. 수편관이 있으면 그나마 화일간을 빛나게 하나 토상관이 탁수를 만드니 수편관을 쓸모없게 만드는 것이다.

 

수편관운은 명()토상관 위에 고이는 물이 되어 조금은 났고 수편관에 토 상관운은 완전한 탁수가 되어 아주 흉하게 되니 차이점을 살펴서 길과 흉의 강약을 세심하게 헤아려야 할 것이다.

 

"丙己"의 명()甲午년의 세운통변을 살펴보면 "상관 + 편인의 육합운"이고 "편성 + 편성운" 그리고 화겁재운이 된다. 목편인을 이용하는 토상관이 되니 이는 불법, 편법 등을 사용함이 빠른 상황에서 이루어짐을 알아야 할 것이다.

 

상기의 운은 벤쳐(Venture) 아니면 사기꾼이 되니 속전속결(速戰速決)로 빨리 일어나는 모사가 숨겨져 있어 사기를 치거나 엉뚱할 일을 저지를 확률이 높게 된다.

 

식상은 언행, 필설(筆舌), 재테크(-tech)능력 등이니 임기응변이 좋고 감언이설 (甘言利說), 허언을 잘 한다. 약한 토상관을 "甲己육합" 하게 되면 토상관을 좋은 면으로 활용하나 편성의 합이라 일회성, 임기응변(臨機應變)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게 됨을 조심해야 하는 것이다.

 

화일간은 목편인(공부)을 키우고 싶어 하는데 화에 통근하는 토상관이 목편인을 합거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가지고 일을 도모하다가 망가지는 일이 생기게 된다. 목편인이 통근하면 촌철살인(寸鐵殺人)하는 벤쳐가 되어 좋으나 통근처가 없다면 사기꾼이 된다.

 

제화되지 않은 목편인은 편법, 잔머리를 씀이 되고 상관은 대표적인 사기꾼이 된다. 甲午 (31)세운에는 언행일치(言行一致)가 어렵게 되고 이는 타인을 이용, 과신, 험담, 뻥이 크게 되고 권모술수(權謀術數)로 가게 되는 운이다. 곤명에서의 식상은 자식에 해당되니 본인이 그렇지 않으면 자식이 그렇게 된다는 의미이다.









'천간물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庚癸상관에 대하여  (76) 2020.04.01
己庚상관에 대하여  (90) 2020.03.31
戊辛상관에 대하여  (82) 2020.03.30
丁戊상관에 대하여  (80) 2020.03.29
丙己상관에 대하여  (81) 2020.03.27
乙丙상관에 대해서  (80) 2020.03.26
甲丁상관에 대하여  (100) 2020.03.25
癸乙식신에 대하여  (86) 2020.03.24
壬甲식신에 대하여  (94) 2020.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