戊辛상관에 대하여

댓글 82

천간물상론

2020. 3. 30.

 


戊辛상관에 대하여

 

식신(食神)은 일간이 중심이 되는 일간만의 대변인이고 상관이 주가 되는 상관(傷官)은 비겁인 대중의 대변인이다. 상관은 남들이 알아주면 튀는 언행을 하니 주변을 의식하고 비교평가를 하는 습관이 있다. 처지면 견딜 수 없어 하고 비겁을 잘 활용하며 그래도 안 되면 방해를 한다.

 

잘 나가는 비겁(比劫)에게는 경쟁심리가 발동하게 되며 악동, 청개구리로 대변되는 상관은 하라고 하면 하지 않고 하지 말라면 오기로 더 한다.

 

"乙丙상관"이 가장 좋은 상관이고 "戊辛상관"은 호연지기(浩然之氣)의 큰 뜻이 있는 토 일간에게 매금 당하는 금상관이니 이는 가장 불만이 많은 상관이 된다. 변명을 잘 하고 언행이 삐딱하며 반골기질이 강하고 국외자(Out-sider)가 된다. 식신은 단순봉사만을 하는데 상관은 희생도 하니 강한 상관이 제화가 잘 되면 아주 길하다.

 

그러나 "戊辛상관"은 탁월한 상관(傷官)의 장점이 나오기 힘드니 토일간의 무한한 자원과 능력을 금상관이 활용을 못하는 형상이다. 매금된 상관은 단점만 나온다.

 

금의 통근과 소토하는 목편관이 길한 순작용을 한다. 고서에서는 목정관이 오게 되면 "상관견관(傷官見官)에 유화백단(有禍白段)"이라고 하였으며 소토의 작용력은 위치 별로 그 정도가 다르게 된다.

 

"土金상관"기관성을 꺼린다했으니 이는 "戊辛상관"목정관을 의미하는 것이다. 乙卯의 정관이 금상관보다 강하면 소토해서 활용할 수는 있으나 일이나 과정이 매끄럽지 않음을 통변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금상관이 화편인을 합거(合去)하니 이는 흉한 역작용이다. 상관견관(傷官見官)하면 수단방법을 안 가리고 도박, 밀수, 사채 등의 불법적인 일에 종사하게 되나 성사되지는 않을 것이다. 금상관은 화편인 이전에 수편재를 가장 좋아한다.

 

수편재가 있으면 세공이 잘 된 보석이고 빛의 丙丁화 인성이 비추어 주면 아주 길하게 된다. 토일간이 수편재를 통제하니 재물은 벌 수 있다.

 

왕한 토일간에 금상관은 볼품없는 바위의 형상이고 토일간이 약하다면 멋있게 나온 장군봉(將軍峰)이 된다. 또한 亥子丑월이라면 골짜기의 바위이고 丙丁화 인성이 없으면 명상이나 기도하기 좋은 축축한 골짜기의 바위이지 사람들이 방문해서 쉴 수 있는 바위가 아닌 것이다.

 

이러한 곳은 무속인, 땅꾼, 심마니들만 방문하는 곳이 되는 것이며 기관성과 기인성이 있어야 조율해서 활용할 수 있는 "戊辛상관"이 되는 것이다.

 

"戊辛상관"은 매금을 우려하고 토일간은 설기가 약하니 서로가 불만족스럽고 스트레스, 부정적, 반골적, 반항기질이 있으니 청개구리인 금상관이고 단체생활도 어렵다. 금 상관은 매금과 열, 화정인을 가장 싫어하며 목편관, 금이 필요하게 된다.

 

목정관이 있으면 소토도 안 되고 바로 상관견관(傷官見官)하니 이는 꼬여있는 일간이고 여러 가지 면에서 문제가 많게 된다.

 

주도권을 쥐는 토일간 입장에서는 작은 금상관이 매금(埋金)되니 불만족스러운 상관이 되며 이는 이용하고 싶은 양간의 비겁(比劫)이 오면 금상관이 묻혀 버리기 때문이다. 일간 마음대로 안 되니 스트레스(Stress)를 많이 받는다.

 

금식신이 있으면 매금이 아니고 식상(食傷)을 잘 활용하나 금상관은 혼잡으로 인해 비교평가가 되는 불만은 있게 된다. 목편관이나 금 록지가 있으면 매금이 되지 않으니 능력발휘를 할 수 있는 상관이 된다.








'천간물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壬乙상관에 대하여  (86) 2020.04.03
辛壬상관에 대하여  (92) 2020.04.02
庚癸상관에 대하여  (76) 2020.04.01
己庚상관에 대하여  (90) 2020.03.31
戊辛상관에 대하여  (82) 2020.03.30
丁戊상관에 대하여  (80) 2020.03.29
丙己상관에 대하여  (81) 2020.03.27
乙丙상관에 대해서  (80) 2020.03.26
甲丁상관에 대하여  (100) 2020.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