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림(基臨)작명원 / 철학원 :::

사주, 궁합, 작명, 택일, 풍수, 양택, 부적, 아들딸 구분해 낳기, 제왕절개.

己庚상관에 대하여

댓글 90

천간물상론

2020. 3. 31.

 


己庚상관에 대하여

 

토일간이 금상관에게 도기되어 사적인 경향이 강하게 된다. "戊甲편관"은 반듯하고 뚜렷한 사회활동을 하나 기식상이 있으면 사적으로 흐르게 되니 기관성을 가지고 있는 戊己토 일간의 공적인 부분이 사적으로 많이 변질이 되니 기인성이 절실하게 되는 것이다. 己庚丁.

 

신약한 토일간은 도기(盜氣)가 더욱 심하게 되니 지지에는 기비겁보다는 巳午화 인성이 있어야 길한 순작용을 하게 된다. 己庚丁.

 

금상관이 왕하면 쓸데없는 언행, , 속을 긁는 말 등으로 관재수를 일으키게 되나 기 인성이 약하더라도 토일간이 신왕하면 금상관을 잘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생재(生財)의 작용을 하더라도 기복이 심하게 되고 힘들게 일을 하는 금상관이 되며 건강에도 문제가 생긴다.

 

운에서 "乙庚육합"을 하게 되면 편성의 합인 "상관과 편관의 육합"이 되니 공적을 가장해서 사적으로 이용하게 되며 편법을 써서 일을 도모하다가 갑자기 관재구설수에 휘말리게 되는 운이 되는 것이다.

 

토일간이 금상관에게 끌려 다니게 되니 이런 경우에는 금상관을 제화하는 열의 기 인성이 절실하게 되며 욕심을 피우다가 사건사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戊庚식신"은 캐낼 것이라도 있으나 "己庚상관"은 나무인 기관성을 키우지도 못하고 캐낼 것도 없게 되니 일을 어렵게 하고 또한 꼬여서 되는 일이 없게 된다. "乙庚육합"으로 상관 합살을 하게 되면 사적, 편법으로 목편관을 키우고 열의 기인성이 없으면 기복이 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기일간이 기식상을 보면 사적으로 변하여 많은 부()를 축적할 수 있게 되고 기관성과 기인성을 보면 공적인 성분이 강해진다. 토일간에 기식상도 그렇지만 기인성이 강해져도 개인적으로 변한다.

 

통제, 통솔해야 하는 신왕한 토일간이 기식상이 오면 현실성 있게 변하는 면은 좋은데 지극히 개인적, 옹고집(壅固執)으로 변함이 아쉽다.

 

주도하는 금상관은 토일간을 도기하는 수준이며 열의 기인성이 있으면 금상관이 제련되니 관성인 나무를 기를 수 있게 되나 열, 기인성이 없는 금상관은 토 일간에게 장애물이 되니 경작을 해야 하는 논밭에 철탑, 바위 등이 있는 형상이고 생산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신약한 토일간에 금상관은 과욕으로 쓸데없는 일, 감당을 못하는 일만 저지르며 노력에 비해 결과가 미약하게 된다.

 

금상관은 기관성을 무력하게 하니 사회적으로 자리 잡기 힘들게 된다. "己庚壬"의 명()으로 상관생재(傷官生財)를 하더라도 기복이 심하고 쓸 때 없는 것을 생산하니 반드시 기인성으로 패인(佩印)을 해야 하며 패인이 잘 되어 있으면 남들이 하지 않는 특이한 것을 생산하게 되니 이는 특별하게 좋다는 의미이고 논밭에서 사금을 캐는 형상이 된다.

 

그 외에는 부정적인 역작용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결과가 좋다면 반대급부로 건강이 상하거나 질병 등으로 고생을 하게 되니 특히, 신약한 일간의 경우가 그렇게 되는 것이다. 편성들은 일간이 신왕해야 길하게 되며 길흉이 극단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신왕하면 탈진은 안 되지만 지극히 개인적으로 변하게 되며 "겁재에 상관"이면 인정사정 없이 무자비하게 일을 추진한다.

 

금상관과 목편관과는 "상관합살(傷官合殺)의 제화"인데 흉성끼리의 육합이니 의외의 일이 갑자기 발생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좋았다가 나중에는 흉한 일로 돌아가게 되니 이는 편법을 쓰다가 관재구설(官災口舌)에 휘말리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열작용을 하는 기인성부터 찿아 보고 없다면 관성인 나무를 기를 수가 없으니 인생의 기복이 심하게 된다. 상관을 통변하는 있어서 년간과 월간, 시상, 지지의 상관은 해석의 차이가 크게 되니 이에 대한 차이점을 유의해서 통변에 임해야 할 것이다.








'천간물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癸甲상관에 대하여  (86) 2020.04.04
壬乙상관에 대하여  (86) 2020.04.03
辛壬상관에 대하여  (92) 2020.04.02
庚癸상관에 대하여  (76) 2020.04.01
己庚상관에 대하여  (90) 2020.03.31
戊辛상관에 대하여  (82) 2020.03.30
丁戊상관에 대하여  (80) 2020.03.29
丙己상관에 대하여  (81) 2020.03.27
乙丙상관에 대해서  (80) 2020.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