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림(基臨)작명원 / 철학원 :::

사주, 궁합, 작명, 택일, 풍수, 양택, 부적, 아들딸 구분해 낳기, 제왕절개.

乙戊정재에 대해서

댓글 82

천간물상론

2020. 4. 7.

 


乙戊정재에 대해서

 

크고 넓은 산에서 외롭게 고군분투(孤軍奮鬪)하는 목의 형상이니 이는 시간과 투자를 계속해야 하는 부담스러운 토정재가 된다. 부분적으로만 쓰일 수 있고 끝없는 일과 노고를 의미하는 토정재 속에서 목일간은 알려지지도 않는다.

 

가장 실리적인 목과 정신적인 토의 관계이니 큰 토의 정신적인 공간에서 작은 목 일간이 실리적인 것을 찾으니 헷갈리며 되는 일도 없고 큰 산속에서 외로운 목일간이 된다. , 고산지화(孤山之花)의 형상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육친을 대입하여 통변해 보면 곤명(坤命)에게 양반댁인 토정재는 부담되는 시댁, 시모이니 매서운 시집살이를 하게 된다. 토정재인 시댁에 가면 시댁식구, 일이 많고 역지사지(易地思之)로 시댁은 며느리인 목이 양에 안차게 된다.

 

그러나 햇살인 화상관이 있게 되면 목일간은 돋보이게 되고 목겁재, 수편인을 활용해서 토정재를 감당해야 하며 부분을 정해서 일을 해야 길하게 됨을 통변할 수 있는 것이다. "乙戊甲癸丙"의 명()은 아주 좋다.

 

목일간은 수편인을 써서 토정재를 다스리니 이는 특별한 머리를 써서 부드러워진 토 정재를 활용하는 형상이 된다. 목일간이 좋아하는 수편인은 토정재를 다스리는 노하우, 지식, 지혜 등이 있다는 의미가 되고 토정재인 시모, 시댁식구를 감당하고 다룰 수 있는 목 일간이 된다.

 

"丙乙戊癸"의 명()도 좋으나 수편인이 의미하는 허위문서, 사기문서, 편법 등을 써서 토정재를 다루게 되니 이는 이기적인 면이 있게 됨을 의미한다. 토정재 입장에서는 양에 안차는 목남편이 되니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않게 되니 만약 이혼을 하게 된다면 그 이유를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이다.

 

토정재 때문에 목일간은 음지식물이 되니 한 쪽으로 치우친 형상이고 보이지 않게 되며 고독하게 된다. 음지에서 일하는 목일간은 열심히 노력은 하나 표시가 나지 않는다. 흉한 의미가 강하나 亥子丑월에 기인성이 왕하면 토정재가 길한 순작용을 하는 경우도 있게 된다.

 

수편인은 "戊癸육합"으로 다스리나 토정재는 목일간에게 관심이 없다. 목일간이 수편인을 좋아하는 토정재를 소유하려면 문서위조 등 편인의 편법을 써야 하니 부담스러운 토정재라는 의미가 되고 목일간은 토편재를 만나야 성장이 좋게 된다.

 

산 중의 꽃나무의 형상이니 외롭고 부부관계는 원만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곤명(坤命)의 양간은 정관이 부담스럽고 건명(乾命)의 음간은 정재가 부담스럽다. 금정관이 있으면 목 겁재를 등라계갑(騰羅繫甲)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니 목일간은 토정재 전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역시 화상관이 있어야 토정재를 소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乙辛戊"의 명()은 절대로 과욕을 부리면 안 되며 건명(乾命)은 부부사이가 원만하지 않으나 속칭, 셧터맨을 한다면 좋을 수도 있다. 조열하다면 토정재를 실용적으로 만들어 주는 癸子수 편인이 절실하게 된다.

 

신약재다가 되면 목일간은 음지식물이 되니 일간 것을 가지고 일간 마음대로 못하는 일을 하게 되는 것이며 욕심이 많은 신약재다(身弱財多)의 정재이니 일, 돈 등에 매달리며 외롭고 고립되는 분위기가 된다.

 

전체적인 일, 큰 일을 욕심을 내면 안 되고 부분을 책임지는 일이 좋으니 이는 모든 품종의 총지배인은 불가하고 한 부분은 책임지는 지배인은 잘 하게 된다. 우유나 신문배달처럼 할 일, 범위는 넓은데 실속이 약한 형상이 된다. 만약에 목이 록왕지(祿旺支)에 통근을 하게 되면 목의 역할을 할 수는 있으나 시야나 범위는 목과의 차이가 많다.









'천간물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己壬정재에 대하여  (54) 2020.04.11
戊癸정재에 대하여  (82) 2020.04.10
丁庚정재에 대하여  (88) 2020.04.09
丙辛정재에 대하여  (92) 2020.04.08
乙戊정재에 대해서  (82) 2020.04.07
甲己정재에 대해서  (84) 2020.04.06
癸甲상관에 대하여  (86) 2020.04.04
壬乙상관에 대하여  (86) 2020.04.03
辛壬상관에 대하여  (92) 2020.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