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림(基臨)작명원 / 철학원 :::

사주, 궁합, 작명, 택일, 풍수, 양택, 부적, 아들딸 구분해 낳기, 제왕절개.

丁庚정재에 대하여

댓글 88

천간물상론

2020. 4. 9.

 

丁庚정재에 대하여

  

재성을 의미하는 극한다는 것은 할 일이 있고 실제적인 활동을 한다는 의미가 되니 화 일간을 살맛나게 하는 것은 "庚甲편재"와 같이 식상처럼 작용하는 "丁庚정재"이니 화가 열이든 빛이든 그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丁庚甲.

 

"丁辛편재"는 귀한 보석을 불 속에 넣어 못 쓰게 하는 형상이니 이는 부적절하고 쓸데없는 일에 신경을 쓴다는 의미가 된다. "丙庚편재"는 누르고 성패를 가르려고 하나 "丁庚정재"는 제품을 만들고 유용하게 하니 교육적, 생산적, 책임감, 능력자, 노력파이며 열, 화일간이면 제조, 기술 등의 부문에서, 빛이면 금정재가 반제품, 원재료이니 유통업에 종사하게 된다.

 

甲庚沖으로 목정인을 벽갑하고 일어서니 자수성가(自手成家)를 한다. 신약하고 기 인성이 없는 화일간에 왕한 금정재는 큰 일을 벌리나 결과가 없게 되고 종국에는 큰 짐이 되니 먹고 살만하면 중병에 걸리게 되거나 심하면 죽는 문제도 발생하며 또한 금 편재운이면 크게 아프거나 큰 손재수(損財數)가 생기게 됨을 통변할 수 있다.

 

반대로 왕한 화일간에 약한 금정재는 좋은 실력에 활동무대가 빈약함을 의미하며 작은 무대는 무시하는 경향이 있게 된다. 약한 화일간에게는 부담스러운 목정인이 있어야 좋고 또한 금정재에게도 할 일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토상관은 화일간을 보조하는 역할이 된다.

 

"丁甲庚"의 명()~(), 장인, 전문가, 기술자, 해결사이다. 만약에 목정인이 없다면 적극적이기는 하나 비젼(Vision), 계획, 이론, 소신 없이 일을 진행하며 "丁庚"인데 巳午대운은 산전수전(山戰水戰)으로 단련하고 큰 일을 할 수 있게 되며 종국에는 화일간이 열도 되면서 자연스럽게 빛으로 변하게 된다.

 

목정인은 사목이 되어야 좋고 기관성이 있으면 화일간은 빛이 되니 목정인이 필요 없게 된다. 빛의 화일간에 기관성이 있으면 프랜차이즈, 대리점, 협회 등의 관을 통한 유통을 하게 되나 시간이 가면서 빛이 흐려지면서 망할 우려가 있고 매너리즘에 빠지게 된다. 기인성이 있으면 지속력을 유지하게 되고 庚辛금 정편재가 혼잡되면 엉뚱한 일을 저지른다.

 

열의 丁辛편재는 엉뚱한 짓을 하나 열의 丁庚정재는 능력을 발휘하게 되니 열의 화 일간이 주도권을 잡고 전형적인 기술자, 쟁이가 된다. “丁庚정재는 결과가 아니고 식상과 같은 진행 중인 역할이다. “丁庚甲의 명()목정인을 극해서 일어나기 때문에 화 일간의 통근력이 강하게 되면 자수성가(自手成家)하고 청출어람(靑出於藍)이 된다.

 

丁庚정재의 신약재다(身弱財多)는 짐, 부담이 되고 과로로 건강도 약해지나 丁辛편재는 일을 적당히 해서 건강을 상하게 하지는 않는다. 신왕한 화일간에 금정재가 약하다면 작은 일을 안 한다. 신왕한 화일간에 금정재, 목정인이 있다면 이론을 겸비한 실력가, 장인이 되고 목정인이 없다면 금정재를 녹이기는 하나 쟁이에 불과하고 큰 발전은 없게 된다.

 

노력파, 기술자적인 능력이 있으며 식상같은 금정재이고 자수성가형이며 기관성이 있어야 담금질, 세공을 할 수 있게 된다. 신약재다(身弱財多)의 일간이 너무 큰 것을 벌려 감당을 못하는 형상이다. 신약재다의 에 관살이 왕하게 되면 이는 재생살(財生殺)이 되고 화일간은 꺼지게 되니 기관성운은 각별히 조심해야 하는 운이 된다.

 

신약한 듯한 화일간에 목정인운에 전문성을 인정받게 되니 이는 재인불애(財印不碍)가 된다. 금보다는 시야, 범위가 좁은 금이 록왕지에 통근을 하더라도 금이 아니고 지지의 巳酉금적인 생각이 있음이다. 금편재는 지지의 금과 비슷하나 금은 완성품이고 금은 원재료가 된다.









'천간물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辛甲정재에 대하여  (78) 2020.04.14
庚乙정재에 대하여  (88) 2020.04.13
己壬정재에 대하여  (54) 2020.04.11
戊癸정재에 대하여  (82) 2020.04.10
丁庚정재에 대하여  (88) 2020.04.09
丙辛정재에 대하여  (92) 2020.04.08
乙戊정재에 대해서  (82) 2020.04.07
甲己정재에 대해서  (84) 2020.04.06
癸甲상관에 대하여  (86) 202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