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림(基臨)작명원 / 철학원 :::

사주, 궁합, 작명, 택일, 풍수, 양택, 부적, 아들딸 구분해 낳기, 제왕절개.

辛丁편관에 대하여

댓글 59

천간물상론

2020. 5. 17.

辛丁편관에 대하여

 

화를 통변함에 있어서 먼저 대운을 포함하여 화가 열의 작용을 하는지, 빛의 작용을 하는지, 아니면 열과 빛의 경계에 있는 지를 잘 살펴서 결론을 낸 후에 통변을 해야 상대육신에 관한 정확한 통변이 가능하게 된다.

 

먼저, 빛의 화편관은 제한적, 조건적인 전문성이니 화정관보다는 훨씬 길한 순작용을 하게 되고 열이 되면 금일간을 녹이는 칠살 내지는 귀살이 되니 정신 나간 언행을 많이 하고 또한 불필요한 일에 정력을 낭비하게 된다. 이는 열심히 하기는 하나 안에서는 과일이 썩어 나가는 형상이고 처음에는 모르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이를 느끼게 된다. 지지로는 금인 술이 상하게 되는 형상이다.

 

이러한 "辛丁칠살"이 사업을 시작하거나 확장하게 되면 부도 등으로 망가지게 되는데 이를 막으려면 壬癸수 식상으로 화칠살을 제화해야 할 것이며 육합을 하는 수상관보다는 丁癸을 하는 수식신이 더욱 확실한 순작용를 하게 된다. 辛丁癸. 辛丁壬.

 

巳午未월의 금일간은 화칠살에 의해서 이미 망가진 금이다. 식신제살(食神制殺)의 곤명(坤命)은 한계상황이나 위기상황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진가가 나타나게 되며 남편이 일을 저질러도 본인이 직접 해결하고 집 안을 책임지고 끌고 나간다.

 

, 사회적인 능력은 뛰어나나 육친적인 면은 흉하니 巳午未월의 곤명은 겉은 멀쩡하나 화편관 남편으로 부터 시달림을 당하고 사는 금일간인 것이며 이미 전이가 끝난 암이 발견되는 형상이다.

 

()화편관이 있고 화정관운이 오게 되면 정편관이 혼잡되어 직장에서 비교평가 되는 운이 되니 예정되어 있거나 가고 싶었던 자리라면 옮겨도 무방하나 그렇지 않은 직책이나 자리라면 관재구설수에 시달리게 되니 고사하면 좋을 것이다.

 

운에서 상관과 칠살의 육합인 "丁壬상관합살(傷官合殺)"을 하게 되면 우선은 해결은 되나 상황이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위험성이 따라 다니게 되고 엉뚱한 쪽으로 돌변할 소지가 있게 되며 생산성도 떨어지고 합화된 화기오행이 기편재라 뜻하지 않게 주색잡기(酒色雜技)로 갈 수 있다.

 

그래서 "辛丁칠살"은 식신제살(食神制殺)이 훨씬 좋은 것이며 음기와 양기의 음양지합 (陰陽之合)인 천간육합은 계획에 없던 일이 우발적으로 벌어지게 되고 특히 편성끼리의 육합이 되면 의외성이 강하게 된다.

 

"乙丁辛"의 명()은 가장 이상적인 식신제살이 되며 일반적으로 양간의 식신제살은 허장성세가 많고 음간의 식신제살이 아주 실리적이고 여기에 수편인까지 있게 되면 머리가 좋고 순발력이 좋은 일간이 된다.

 

"癸乙辛丁"의 명()은 먼저 "乙辛"을 하고 다음에 수편인이 처리하나 수편인의 통근력이 약하다면 금칠살의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辛丙정관"은 대중적으로 알아주는 정관이고 "辛丁편관"은 한 방면에서 알아주는 것이며 "庚丁정관"도 한 방면에 전문가가 된다. 정성보다는 편성이 있어야 전문성이 있게 된다.

 

()에서 화칠살이 빛의 작용을 잘 하고 있는데 巳午未대운으로 흐르게 되면 열로 바뀌어 어려워지는 운이 된다. 특히 음간의 식신제살은 강력한 작용을 하는데 "辛癸丁" 의 식신제살(食神制殺)이 가장 강력하고 확실하며 전화위복(轉禍爲福)의 극적인 작용이 있게 된다. 머리가 좋고 순발력, 위기대처 능력이 있으며 화니 전문적으로 비추어 준다.

 

열의 화정관은 금일간에게 길신이 되나 금일간에게는 흉신으로 작용하고 빛이라도 불필요한 간섭을 한다. "辛丙정관"은 신속하게, 잘 드러나게 되나 열이면 부담, 스트레스가 되고 엉뚱한 일을 저질러서 완성품인 금일간을 버려 놓는다. 내부적인 요인 때문에 금 일간을 버리게 되니 문점자에게 과욕, 무리하지 말라고 조언을 해야 할 것이다.

 

乙丁己辛癸의 음간 중에서 "辛丁칠살""乙辛칠살"의 식신제살이 가장 아름답다. ()의 식신제살은 위기대처에 능하니 이는 어려운 환경에서 스트레스(Stress)를 받고 극복해 가는 형상이다. 관에게 덤비니 능력 있고 적극적, 공격적, 생활력이 있음이 일반적이고 달변이며 평상시 보다는 위기상황에서 빛이 나게 된다.

 

그러나 곤명의 식신제살(食神制殺)은 남편이 무능하거나 아플 수 있으니 며느리감으로는 적절치 못하나 무능한 아들이면 차라리 식신제살의 며느리가 좋을 것이다. 상관합살인 "辛丁壬"의 명()이면 금일간의 모습은 유지되나 이미 속은 변질되고 상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열의 화편관이면 금일간에게는 분열된다”, “나뉘어진다”, “쪼개진다등의 일이 생기게 된다. 음양의 육합이니 계획에 없던 우발적인 일이 발생하고 음란지합(淫亂之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곤명(坤命)에게 화편관은 부적절한 남자, 수상관은 생산함을 의미하니 우발적인 혼외자를 출산하는 일도 생긴다.

 

壬癸수 식상으로 식신제살(食神制殺)하는 금일간은 머리가 좋고 정확, 순발력, 임기응변도 아주 뛰어난 사람이며 년월간의 기식상이 가장 좋다.

 

"辛丁癸""辛癸丁"의 명()을 비교해 보자 !!

 

"辛丁癸"의 명()화칠살이 먼저 금일간을 직접 녹이고 나중에 수식신이 제살하니 일간이 기준이 아니고 수식신이 주도한다. 금일간은 화칠살 남편이 하는 것에 따라서 대응하고 남편이 잘하게 되면 식신제살(食神制殺)은 없으며 며느리와 남편의 입장은 좋다.

 

"辛癸丁"의 명()수식신이 완충작용을 하고 금일간이 수식신을 통해서 화편관의 능력을 들어내게 되니 일간이 기준이 된다. 남편, 직장 등을 직접 다루고 처리하는 것이다. 巳午未월이라면 금일간은 식신제살(食神制殺)의 직업에 종사하고 남편은 지지의 巳午화가 된다. "辛癸丁/巳午未".

 

화정관과는 달리 화편관은 특수한 용도, 목적이니 전문적이고 그 분야에서는 인정해 주는 편관이나 다른 분야에서는 문외한이고 싸이코(Psychosis)기질도 있게 되며 화정관은 여러 방면에서 무난하다. 곤명(坤命)"辛丁편관"은 조명발을 잘 받는다.

 

격국을 이루게 되면 열의 화편관이 되니 제살하는 壬亥수 상관의 상관합살(傷官合殺)이 절실하다. 기식상이 왕하면 빛이 되고 수식신은 화편관을 아주 꺼버리게 되니 이는 역량이 떨어지게 됨을 통변해야 하는 것이다. 식신제살은 약하고 살인상생은 완전한 열작용을 하는 칠살이 되니 아주 흉한 역작용을 한다. 통근력이 강한 금일간이 상관합살을 하게 되면 한계상황이나 위기상황에서 돌파력이 아주 좋은 명()이 된다.

 

곤명(坤命)의 식신제살, 상관합살은 기가 강하고 대외적인 활동을 위한 개인적인 능력은 뛰어나나 남편이 무능해지게 된다. 특히 금과 목이 상관을 가장 선호하며 기식상을 선호하는 금일간은 야무지고, 능력있고 그리고 똑똑하다. 그러나 운에서 합살이 깨지게 되면 부침이 심하게 되고 살인상생(殺印相生)보다는 기식상이 먼저 필요하다.

 

"辛丁壬"의 명()에서 화가 칠살이 되면 사고가 먼저 터지고 나중에 수상관을 활용하는 반면에 "辛壬丁"丁壬상관합살화칠살을 조절하기 쉬우나 월에 화칠살이 되면 문제가 아주 크게 된다. 금일간에 빛의 화 편관격을 이루게 되면 아주 특수한 용도가 되고 집중조명을 비추니 화편관의 기술직은 전문성이 뛰어나게 되는 것이다.

 

열의 辛丁칠살수상관운은 "丁壬육합"을 하여 일시적, 극적으로 좋은 일이 생기게 되나 그 운이 끝나게 되면(수까지는 좋다) 급격하게 나빠지고 명()"丁壬육합"이 되어 있는 경우에 기관성운이 오면 흉한 운이 되며 壬癸수 식상의 통근력이 중요하게 된다.

'천간물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乙壬정인에 대하여  (22) 2020.05.22
甲癸정인에 대해서  (28) 2020.05.21
癸己편관에 대하여  (88) 2020.05.19
壬戊편관에 대하여  (50) 2020.05.18
辛丁편관에 대하여  (59) 2020.05.17
庚丙편관에 대하여  (48) 2020.05.16
己乙편관에 대하여  (115) 2020.05.14
戊甲편관에 대하여  (49) 2020.05.13
丁癸편관에 대하여  (67) 2020.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