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수가 각 12 지지(地支)를 만나는 경우의 통변

댓글 32

지지론

2020. 6. 6.

■ 子수가 각 12 지지(地支)를 만나는 경우의 통변

 

수는 씨앗, 종자(種子), 처음, 시작, 물질, 생명의 근원, 씨앗 안에 있는 물, 음기가 가장 강할 때 등을 의미하며 또한 가장 응축되고 순수한 물, 한랭한 물, 인체에서 나오는 물, , 소변, 음용수, 샘물, 빗물 등을 의미한다. 따라서 양이 적고 자연적인 물은 수가 되고 수는 인공적인 물이 되는 것이다.

 

월의 절기로는 대설(大雪), 동지(冬至)가 있으며, 음극즉양생(陰極卽陽生)의 의미가 있는 월에는 일양시생(一陽始生)을 시작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수생목(水生木)”의 작용을 하지는 않으나 수극화(水剋火)”의 작용은 크게 한다.

 

또한 수는 왕지(旺支)이니 순수, 정통, 전문성 등을 주장하며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고 냉혹한 면이 있으며 자기 위주이니 화합이 힘들고 흑백시비(黑白是非)가 분명하다. 또한 월은 혹한기니 모든 천간에게 확실한 조후작용을 하는 자연적인 화가 반드시 필요하게 되며 만약에 기가 없어 조후가 불량하면 환경 적응력이 떨어지고 보수적이며 변화를 싫어하게 된다.

 

1. 수가 수비견을 만나게 되면 2 개의 왕지(旺支)가 되니 주도권 다툼이나 자중지란(自中之亂)이 일어나게 되고 극음(極陰)과 극음(極陰)이 만나니 기가 없다면 심각한 자형 (自刑)의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된다. 또한 한랭한 기가 왕해지게 되니 흉한 역작용을 하고 서로 다른 세력을 만들어 분산되고 탁하게 된다. 수는 수극화(水剋火)”의 작용을 잘 하는데 午子子의 명()이 되면 화는 거의 꺼진 불이고 목이 오면 "子卯상형"이 되어 목을 죽여 버리게 되는 것이다.

 

천간에는 , 지지는 , 토와 토가 있어야 습기와 한기를 조절해 주는 완충작용을 해서 길하게 된다. 월에 목은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의 작용을 하지 않는다. 子申의 명()금운이면 2개의 각기 다른 申子삼합의 세력을 형성해 분리현상이 발생하고 이는 물의 양이 많아짐이 아닌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2. 수가 (偏官)를 만나게 되면 "子丑육합(六合)"토극수가 되는 것이 아니고 기가 왕()해진 방합이 된다. 그러나 얼어버린 동토(凍土)가 되니 이 동토가 녹아야 비로소 기가 왕해지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조후를 해결하는 기가 없으면 수생목의 작용을 하지 않고 기가 뿌리를 못 내리니 생명체가 살 수 없는 황무지가 된다. 이는 성장이 중지된 상태를 의미하고 "화와 토와 토의 조토(燥土)"가 있어서 토극수의 순작용을 해야 비로소 생명이 살 수 있는 기름진 옥토가 되는 것이다.

 

3. 수가 목상관을 만나게 되면 수생목(水生木)”의 작용이 아니고 수가 목을 타고 흐르고 흡수되니 기가 있어 조후를 해결해야 비로소 수가 돌고 살아있는 물이 되는 것이다. 월이라도 목은 목생화의 작용을 하지만 목은 목생화(木生火)”의 작용을 하지 못한다. 컴컴한 밤에서 새벽을 맞이하는 형상이니 목의 지장간 중에는 화가 있기 때문에 수가 흐를 수 있게 하고 온도를 맞추어 일을 잘 풀리게 되는 것이다

 

4. 수가 목식신(食神)을 만나게 되면 목식신을 썩게 하고 얼어 죽게 만들며 이는 수생목(水生木)”의 순작용이 아니다. "子卯상형"은 무례지형(無禮之刑)이 되는데 이는 불륜, 패륜, 변태 등을 의미하고 그리고 자궁, 비뇨기 계통, 생식기 계통의 질병 등을 의미한다.

 

5. 수가 토정관(正官)을 만나게 되면 "子辰반합(半合)"이 된다. 기가 왕한 경우에는 토는 수의 기를 마감해서 보관하는 창고(倉庫) , 고지의 역할을 해서 수는 보호를 받으나 물이 탁해지게 되는 것이다. 수와 토의 기운이 같으면 토극수의 작용이 아니나 기와 의 기운이 왕하게 되면 토극수(土剋水)”의 작용으로 물이 스며들게 되니 작용력이 약해지게 된다.

 

6. 수가 화정재(正財)를 만나게 되면 조후가 해결되니 한기를 풀어내는 길한 순작용을 한다. “수극화(水剋火)”의 작용을 하나 화가 수를 잘 덥혀주어 수화기제(水火旣濟)가 되니 서로 공존하는 관계가 되고 특히, 기가 있으면 더욱 길하게 된다. 그러나 기가 왕하다면 화가 증발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며 화 지장간 중의 금은 금생수(金生水)”의 작용이 안 된다.

 

7. 수가 화편재(偏財)를 만나게 되면 "子午()"이 되나 명()목이 있으면 통관 작용을 해서 수극화(水剋火)”의 작용을 하지 않는다. 목은 통관역할을 못하나 그래도 완충작용을 해서 수극화의 작용이 바로 일어나지는 않는다. “午未육합(六合)”을 하거나 토와 목이 있으면 월이라도 수화기제(水火旣濟)가 된다. 토와 토는 완충 작용을 해도 기가 피해를 많이 입게 되니 수극화의 역작용을 하는 것이다.

 

()"子午"의 특성은 심성이 곧고 정직하나 소심해서 전전긍긍(戰戰兢兢)충이라고도 하며 정신적인 안정이 어렵게 되니 신경계통과 심장 등의 질환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이 공존하니 외국과의 인연이 많고 불면증(不眠症), 신경쇠약증 등이 우려된다. 외국과의 인연은 1)子午2)역마살(驛馬殺) 3)많은 양의 물()이 필요한 경우 4)인성(印星)과 비겁(比劫)이 왕한 경우(부모, 형제 곁을 떠나라) 4)대운이 역운으로 가는 경우 등이 해당된다.

 

8. 수가 토편관(偏官)을 만나게 되면 신살로는 "子未육해(六害)", "子未원진살(怨嗔殺)"이 된다. 토가 길한 조후작용을 하여 한기가 풀리게 되니 이는 토극수(土剋水)”의 작용이 아니고 수가 온토(溫土)토에 잘 흡수되는 것이다.

 

9. 수가 금정인(正印)을 만나게 되면 "申子삼합(三合)"이 되며 금생수(金生水)”의 작용을 하니 기가 큰 물이 되어 활동력이 왕성해 진다. 특히 월지(月支)의 왕지(旺支)는 변화를 싫어함이 일반적인데 생지(生支)금이 와서 삼합을 이루면 수가 크게 움직여 한 단계 업그레이드(Up-grade)하는 운이 될 것이다. 토운은 기를 정리, 보관하는 작용을 한다.

 

10. 수가 (偏印)을 만나게 되면 "子酉()", "子酉귀문관살(鬼門關煞)"이 된다. 파는 삼합(三合)에서 한 단계 넘어간 잘못된 만남이니 진행했던 일이 원위치로 돌아가거나 원상 복귀 하라는 의미가 된다. “금생수(金生水)”의 작용이 아니고 왕지(旺支)라 서로 주장이 강해서 분리하고 파괴하며 믿었던 것이 깨지는 현상이 되는 것이다. 수가 금을 만나면 약수(藥水), 석간수(石間水), 증류수(蒸溜水) 등의 특수한 물로 바뀌거나 아이스크림 등으로 변화하게 된다.

 

11. 수가 토정관(正官)을 만나게 되면 "子戌암합(暗合)"이 된다. “토극수(土剋水)”의 작용이 이루어지게 되고 수가 따듯해지기는 하나 "戊癸암합(暗合)"이라 기가 없어짐이 아니라 기의 작용이 정지되고 갇히며 묶이게 되는 것이다.

 

12. 수가 수겁재(劫財)를 만나게 되면 "亥子방합(方合)"을 이루게 되며 수가 수를 만난 경우처럼 수의 순수성, 존재가치를 상실하게 되고 물의 양은 많아지며 활동력은 강해지나 탁수(濁水)가 되는 것이다. 한류(寒流)와 난류(暖流)가 교차되어 자원은 풍부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