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통변

댓글 22

운세론

2020. 6. 24.

대운통변

 

모두들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각자 타고난 사주에는 태어난 년월일시에 따른 간지(干支)가 배속되는데 여기에는 4 개의 기둥()8 글자로 구성되어 있으니 우리는 이를 사주팔자(四柱八字)라고 하는 것이다. 각자의 본명(本命)에서는 이 사람의 가치관과 질병 그리고 돈, 배우자, 자식, 사회생활 방법 등에 대한 개연성을 볼 수 있고 10년 마다 바뀌게 되는 새로운 대운에 따라 운이 요동치게 되는 것이다.

 

본 장에서는 이러한 대운에 따라 요동치는 운을 보는 방법을 소개하니 그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대운은 지지를 중심으로 판단하니 이는 월지인 계절의 개념을 기준으로 하여 천간과 지지를 함께 본다는 의미이다. 지지에 통근 못한 절각(截脚), 천간에 쓸모없는 오행이 있는 개두(蓋頭)는 전화위복, 즉 길중흉(吉中凶)이나 흉중길(凶中吉)의 의미가 있게 되니 특히 잘 살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丁酉대운에서 금이 용신이면 개두(蓋頭)되어 그 기능이 100% 발휘가 안 된다는 의미가 되고 辛酉대운이라면 강력한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2. 대운에 따라 파격(破格)에서 성격(成格)으로, 혹은 성격에서 파격으로 격국이 바뀌게 되는 경우가 왕왕 있으나 명()의 통기(通氣)가 좋고 격국과 용신이 뚜렷한 사주는 대운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파격으로 변하지 않고 다만 운이 조금 흉할 뿐이고 부드럽게 넘어가게 되며 편중된 명()이 대운에서 거듭 편중되게 되면 흉한 일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3. ()에 통근처가 없던 천간이 대운의 지지에 통근을 하게 되면 강력한 작용을 하게 되며 반대로 투출(透出)이 안 된 지지도 천간으로 운이 들어오게 되면 그 역할과 작용력이 사회적으로 강한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혼잡이나 편중되는 운은 변질되고 탁해지게 된다.

 

4. 5 번 째의 대운은 월간과 육합을 하게 되니 이를 합기(合氣)대운이라고 한다. 월주는 사회성, 대외성 등을 나타내고 40 ~ 50대의 대인관계나 심리적인 변화가 많게 되는 운이다. 기존의 월간이 길한 순작용을 했다면 흉한 운이 되는 것이고 반대로 원래 흉한 역작용을 했다면 의외의 발전을 하게 되는 운이 된다.

 

5. 6 번 째의 충제(冲堤)대운의 지지운은 월지를 충()하는 환경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운이니 사건, 사고 등으로 건강이나 정신적, 혹은 사회적인 측면에서 큰 변화가 있게 되며 주거지나 주거환경 등에서 큰 변화가 예상되는 운이기도 하다.

 

6. ()의 오행이 편중되고 통기가 불량하면 운이 좋아도 큰 발복은 어렵고 운이 흉하면 가파르게 흉하게 된다. 지나간 대운은 지나간 세월을 원망하게 되는 원망살(怨望殺)이 되고 다가오는 대운은 희망성(希望星)이 되니 예를 들어 재성운은 재물을 추구하며 살았거나 살게 될 것이니 오행이나 육신(六神)을 입혀서 통변한다는 의미이다. 첫 번째 대운인 시대운(始大運)은 해당 오행, 육신(六神) 그리고 육친에 대한 평생 업(), 고민살이 되는 것이며 이는 전생의 빚이니 용신이나 기신에 관련없이 살아가면서 평생의 숙제가 되는 것이다.

 

7. 곤명(坤命)에 상관이 있고 천간의 상관(傷官)대운에는 상관견관(傷官見官)을 하게 되면 이 때에 남편은 큰 충격을 받으니 남편이 사망, 부도, 이혼, 질병 등의 흉한 일을 당하게 된다. 무관(無官)사주에 관성운이 일찍 오게 되면 이미 남자 경험이 있게 되니 일간의 통근력이 약하다면 운에는 성폭력, 동거 등의 일이 있게 되고 이는 순수한 처녀는 아니라는 의미가 된다.

 

8. 새를 의미하는 목대운에는 날아가게 되니 이는 이별을 의미하는 것이고 수대운은 눈물이니 눈물을 흘릴 일이 생기게 되고 이별을 하게 되고 새로운 것을 준비하게 되는 운이다. 실제로 목대운의 말에는 부모님이 돌아가시게 되며 시대운이 목이라면 본인이 태어 날 때 분명 집안에 돌아가신 어른이 있었다.

 

운에서 조후용신이 오게 되면 게을러지고 의욕이 약해지게 되며 격국(格局)이 약할 때 개인적인 용도인 억부용신운이 오게 되면 사업적인 갈등이 많아지고 더욱 흉해지는 운이 된다. 자화간합(自化干合), 壬午(19)라면 "수극화(水克火)"의 작용이 아니라 서로 끌어 당기는 유정한 관계를 의미한다.

 

9. 30년 마다 도래하는 辰戌丑未의 접목대운은 격동기, 환절기, 대변화, 이동 등을 암시하니 결혼, 이혼, 재혼, 직업변동, 업종변동, 이민, 빌딩신축 등의 중대한 일이 발생하고 모든 것을 정리하고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된다. 그러나 경쟁자, 방해자, 협박자 등이 생겨서 생각이나 계획이 늦어지고 매사가 얽히고 꼬이게 되니 신중하라는 통변을 해야 하는 것이다. 여기에 접목대운에 진입하는 3 년 중에 세운을 보아서 가장 흉한 시기를 가늠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