辛금일간의 통변

댓글 38

운세론

2020. 7. 28.

금일간의 통변

 

새로울 신()”의 의미가 있는 금일간은 본인이 금은보석, 진주, 다이아몬드, 컴퓨터 칩 등에 비유될 정도로 아주 중요한 사람이라는 선민인식이 있고 또한, 남과 다르다는 공주병과 차별성이 강하며 예민하고 까다로워 비위를 맞추기 힘든 사람이나 매사에 정확, 분명, 독특한 특성, 개별적인 성향이 강함이 장점이라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기이기는 하나 금일간은 포장과 수확 등을 의미하고 금일간은 수확한 것을 선별하고 분리하는 작용을 하며 특히 곤명(坤命)에게는 공주병 환자들이 많다.

 

수상관은 금일간을 세공하고 갈고 다듬는 작용을 하고 丙辛육합을 하는 빛의 화정관은 조명이니 금일간을 빛내주고 상품가치를 인정받게 하는 순작용을 하니 겨울, 亥子丑월에는 반드시 빛작용을 하는 丙丁화 관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금일간에게 목정재는 현실감, 이재(理財)능력, 실속이 있게 하며 토정인으로 부터는 매금(埋金)의 역작용을 우려하니 존재가치를 잃어버리게 하고 의욕상실, 비현실적으로 변하게 되나 금에 통근하게 되면 어떠한 매금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열작용을 하는 화편관은 귀중품을 태워버리는 형상이니 금일간을 상하게 하고 엉뚱한 사고를 치게 되나 겨울, 亥子丑월이고 기식상이 있게 되면 빛의 작용을 하게 된다. 독상(獨像)금일간은 목과 달리 세력을 원하지 않고 희귀성을 원하니 신강, 신약을 따지지 않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금겁재로 부터는 도움이 없게 된다.

 

금일간은 수상관으로 하여금 제 몸을 닦음이 제 1의 임무가 되고 깔끔, 우수, 냉정, 지혜롭고, 현명하며 외모가 준수하나 성격이 까다롭다.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이성이 많이 따르나 이기적이고 자만심이 강해 사교나 이성 등에 문제가 많게 된다. 성격이 맵고 강직해 죽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일에 대한 신중한 자세를 유지하며 오차없이 진행하여 끝까지 책임을 완수하려고 한다. 자만심이 강하고 독불장군(獨不將軍)형이며 똑똑하기는 하나 한 번 빠지게 되면 깊이 빠지게 되며 혁신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성격변화가 심하다.

 

세공을 해주는 수상관, 빛내주는 화정관, 실속있게 해주는 목편재와의 조합이 좋으나 반대로 토정인, 열의 화편관 그리고 금겁재는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되니 이는 토정인은 수상관을 막고 매금 시키니 의욕저하, 비현실적으로 변하게 되고, 열의 화편관은 엉뚱한 짓을 하여 사고를 치게 하나 기식상이 있으면 빛의 작용을 하게 된다. 금일간에게 계절은 별 의미가 없으나 그래도 얼어 있으면 세공이 어려우니 겨울, 亥子丑월에 기가 있으면 좋고 이러한 경우에는 화편관도 빛의 좋은 순작용을 하게 된다. 辛亥(48)일주는 바다에 빠진 진주의 형상이다.

 

이러한 특징이 있는 금일간이 각기 다른 10 천간을 만나는 경우에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

 

1. 금일간이 목정재를 만나게 되면 실속, 이재(理財), 현실적으로 변하게 되니 이는 금전, 사업, 일 등의 실속이 있는 일에 매진할 자세가 되어있다는 의미가 된다. 특히, 금일간에 기재성이 왕한 재다신약 (財多身弱)의 명()은 수전노의 소지가 많고 일을 벌리지만 마무리를 못하고 전전긍긍(戰戰兢兢)하는 경우가 많게 되며 아니라면 몸이 아프게 되는 것이다.

 

또한 목정재가 있으면 금침수저(金沈水低)나 매금(埋金)은 걱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의미에서 금일간은 목정재를 특히, 좋아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운을 포함하여 기재성이 왕하게 되면 금결(金缺)을 우려되고 기관성이 왕하면 녹아버림을, 기인성이 왕하면 매금(埋金)을 우려하게 된다. 기비겁이 왕하게 되면 차별성을 유독 강조하는 금일간은 존재가치의 감소나 상실되는 상황을 우려하고 기식상이 왕하게 되면 금침수저(金沈水低)를 우려하게 되나 이러한 경우에는 목재성은 기식상을 설기해 금일간을 도와주는 순작용을 하게 되니 우리는 항상 주변상황을 살펴야 하는 것이다.

 

2. 금일간이 목편재를 만나는 경우를 지지로 확장해서 보면 卯酉의 형상이라 辛乙편재목편재를 싹뚝 잘라버리게 되니 목에 해당되는 육신이나 육친은 허망하고 오래가지 못하게 된다. 또한 목은 편재라 주색잡기, 사치, 허영심, 상대를 무시하게 되니 인정과 인덕이 없고 주변에 사람이 없게 된다. 남자는 깔끔, , 우수, 매력, 샤프하기는 하나 여자킬러이고 이성관계에 의한 구설수를 항상 조심해야 하며 여자는 몸이 아프게 된다. 노후가 초라하니 선행, 덕을 베풀고 살아야 할 것이며 말년이 우려되니 반드시 노후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3. 금일간이 화정관을 만나게 되면 丙辛육합으로 빛의 화정관은 금일간을 빛내주게 되니 어디를 가더라도 인정을 받는 사람이 되며 귀해지고 존경을 받게 되는 것이다. 또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조명을 받게 되니 금일간에 화정관은 환상적인 조합이 될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곤명의 입장에서는 화정관이 남편이 되며 화정관운이 오면 결혼하는 운이 되며 그 남편은 금일간이 능력을 발휘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남편이나 육합이니 남편의 행동반경을 정해주는 결혼생활을 통변할 수 있는 것이다.

 

4. 금일간이 열 작용을 하는 화편관을 만나게 되면 소영웅주의적인 발상으로 쓸데없고 엉뚱하며 별난 짓을 하게 되고 세상물정을 모르고 날 뛰니 아주 흉한 조합이 된다. 기식상이 없는 경우에는 성격을 종잡기 힘들며 여자라면 성폭력과 금전적으로 남자에게 이용을 당하게 되니 각별한 조심을 해야 할 일이다. 금일간은 수와 수의 상관을 희구하니 남편보다는 자식을 더욱 선호하고 또한 금일간의 식상제살(食傷制殺)이 가장 강력하다. 기식상이 있으면 빛으로 변하니 좋고 열의 기관성이 왕하다면 염세주의, 피해망상증 등이 있게 된다.

 

5. 금일간이 토정인을 만나게 되면 우선은 매금(埋金)을 우려되고 답답하며 토는 인성(印星)이니 아는 것이 병이 되고 현실감각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인성은 윗사람이니 인덕이 없게 되고 질병, 히스테리, 친정 때문에 꼼짝 못하니 해결책이나 개운법으로는 목정재를 찿아보아야 할 일이다. 기식상이 왕()한 경우만 토정인이 좋은 순작용을 하게 된다.

 

6. 금일간이 토편인을 만나게 되면 기토탁임(己土濁壬)”으로 수상관을 흐리게 하고 목정재를 甲己육합으로 합거하게 되니 이재(理財)에 문제가 발생하고 활동과 표현이 불분명하며 의욕상실이니 꼬인 사람이 된다. 신약한 명()기관성이 왕한 경우에는 길한 순작용을 하게 되니 기관성을 설기(泄氣)하는 토편인운에는 생각치 않은 귀인의 도움이 있게 되고 논에서 금을 캐다가 의외의 기회를 잡는 경우도 있게 된다. 우리는 이것을 천간의 화치승룡(火治乘龍)”이라고 하는 것이다.

 

7. 금일간이 금겁재를 만나게 되면 금겁재는 금일간이 선호하는 甲乙목 재성을 극하게 되니 좋은 점이 없다. 편성인 겁재(劫財)이니 일간보다 먼저 설치며 교만, 안하무인(眼下無人), 잘난 척하고 실속이 없게 되나 다만 영민한 금일간은 덩치 큰 금겁재를 멍청하다고 생각하니 작은 일에는 금겁재를 이용하는 좋은 면이 있기는 하니 일종의 호가호위(狐假虎威)”인 것이다.

 

8. 금일간이 금비견을 만나게 되면 재주가 뛰어나고 머리가 총명하기는 하나 너무 잘 난 척을 하니 덕이 없게 된다. 양팔통(陽八通)처럼 심하게 설치고 나대서 시비구설수(是非口舌)가 생기게 되니 이에 대한 개운법으로는 나사가 풀린 사람처럼 보일 정도로 조용한 외유내강(外柔內剛)으로 바꿔야 할 것이나 다만 기관성이 있는 경우에는 좋은 순작용을 하게 된다

 

9. 금일간이 수상관을 만나게 되면 인물이 깔끔하고 머리가 뛰어나며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하고 또한 다재다능(多才多能)하게 된다. “金水상관격에 조후를 해결하는 기관성이 있으면 금상첨화이나 없다면 좋은 재능을 주색잡기(酒色雜技), 탈법 등 사적이고 엉뚱한 곳에 사용을 하게 되니 겨울, 亥子丑월에는 필히 기관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10. 금일간이 수식신을 만나게 되면 금일간이 희구하는 화정관을 가리고 무사안일(無事安逸)하게 되니 실속이 없고 매사에 일관성이 부족하게 되는 것이다. “辛癸식신을 지지로 확장하게 되면 子酉가 되니 오행이 치우치거나 조후가 불량하게 되면 결벽증이 있게 된다. 수식신은 열작용을 하는 화편관과 매금하는 토정인을 제화하여 좋은 방향으로 활용할 수는 있으나 수상관만은 못하다.

 

'운세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甲午년 세운통변 - 2  (32) 2020.08.02
甲午년 세운통변 - 1  (28) 2020.07.31
癸수일간의 통변  (31) 2020.07.30
壬수일간의 통변  (35) 2020.07.29
辛금일간의 통변  (38) 2020.07.28
庚금일간의 통변  (33) 2020.07.27
己토일간의 통변  (35) 2020.07.26
戊토일간의 통변  (21) 2020.07.25
丁화일간의 통변  (26) 2020.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