癸수일간의 통변

댓글 31

운세론

2020. 7. 30.

■ 癸수일간의 통변

 

수는 생명(生命)과 지혜(智慧)의 근본이며 10 천간 중에서 가장 약한 듯 하면서 생명체를 키우는 위대한 일을 하게 되며 온화, 따뜻한 성품이고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니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적을 달성하는 집요함이 있으며 음기(陰氣) 중의 ()”이라 햇빛인 화정재를 가장 좋아한다.

 

그러나 수일간은 무사안일(無事安逸) 주의라서 협상에 서투르고 실기(失氣)를 자주 하며 남에게 잘 보이려고 애를 쓰고 예민하여 신경질적이다. 자기최면에 잘 빠지고 조용한 것을 좋아하며 병치례가 잦고 항상 마음이 답답하다. 권태가 자주 오며 초혼에 실패수가 많게 되고 현실에는 무딘 편이지만 때로는 응큼하고 이기적이며 본능적인 끼를 부리기도 한다.

 

수일간은 甲乙목 식상을 배양하여 丙丁화 재성을 생하는 것이 제 1 의 임무가 되고 기관성, 기인성, 특히, 수겁재를 싫어한다. 수는 하늘에서는 비, 구름 등이 되고 땅에서는 맑은 물이 되며 세력에 종()함을 좋아하고 생명체를 키우니 계절이 아주 중요하게 되며 또한 민감하다.

 

, 寅卯辰월의 수일간은 만물을 키워주니 어디를 가더라도 쓸모와 인기가 있으며 여름, 巳午未월의 수일간은 인기는 있는데 주색잡기와 여흥에 빠지기 쉽다. 가을, 申酉戌월의 수일간은 맑으니 선비기질은 있지만 실속이 없음이 흠이 되며 겨울, 亥子丑월의 수일간은 응결되어 조후가 없다면 매사가 더디 풀리니 목식신을 만나게 되면 子卯의 흉한 역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일간이 각기 다른 10 천간을 만나는 경우의 작용력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1. 수일간이 목상관을 만나게 되면 아낌없이 주고 수보다는 특이한 생각, 행동, 활동력, 매력이 있게 된다. 달변에 다재다능하고 임기응변(臨機應變)에 능하며 연애인적인 기질이 강하고 똑 소리가 나는 사람임에 틀림이 없다. 화정재까지 있으면 더욱 길한 조합이 될 것이다. 亥子丑, 申子辰에 통근할 수 있는 수일간이 통근하지 못하고 목상관이 왕하게 되면 일간을 도식(盜食)하니 이는 사기성, 얍샵한 지식과 지혜, 침소봉대(針小棒大)가 많음에 조심해야 할 일이다.

 

토편관 있으면 흙탕물이 되니 쓸데없는 짓을 하고 목상관이 없으면 무위도식하며 할 일이 없는 사람이며 기식상이 많은 경우에는 자기 꾀에 자기가 넘어가니 자승자박의 형상이 되는 것이며 이러한 경우에 금정인이 있다면 목상관을 다듬어서 언행이 아주 훌륭하게 되는데 이것이 소위 상관패인(傷官佩印)인 것이다. 금정인이 없다면 목상관이니 오버할 소지가 많아 관재구설을 일으키게 된다.

 

2. 수일간이 목식신을 만나게 되면 곡식, 채소 등을 키우는 순수하고 순박한 농부이다. 천을귀인(天乙貴人), 食神(문창성)이라 머리가 좋고 교육자적인 자질이 있으며 꽃과 같아 미()의 창조적인 면은 발달할 수 있으나 쓸쓸하고 외로운 일이 많구나. 봄과 여름 즉, ~ 월에는 생기발랄하고 곱고 부드럽다. 가을, 申酉戌월에는 꽃이 시들어가니 잘 나가다가 일락서산(日落西山)이 되어 말년이 초라하고 겨울, 亥子丑월에 기재성이 없으면 흉한 역작용을 하는 子卯형살로 본다.

 

()로 작용하는 경우는 조후, 오행의 태과, 인성(印星)과 관성(官星)이 파괴되었을 때, 기와 , 기와 기가 상전할 때 발생하는 것이니 형살의 신살이 있으면 대운을 포함한 주변 여건을 잘 살펴서 길함과 흉함을 살펴야 할 것이며 여기에 궁위와 해당 육신을 대입하여 통변에 임해야 함은 물론이다.

 

3. 수일간이 화정재를 만나게 되는 경우에는 甲乙목 식상이 있어야 결실을 맺을 수 있으니 이러한 경우에는 속이 꽉 찬 사람이 되며 甲乙목 식상이 없다면 참으로 답답하니 빛 좋은 개살구가 될 것이다. 甲乙목 식상은 사시사철 화정재를 추구하고 특히 겨울, 亥子丑월에 甲乙목 식상은 강렬하게 화정재를 추구하니 화가 없더라도 강한 상관성을 바탕에 깔고 통변에 임해야 할 것이다.

 

수일간과 화정재는 극음(極陰)과 극양(極陽)이라 음양이 공존하고 부드러움과 강함, 왕성한 동()과 조용한 적()이 잘 어울리나 이는 반드시 기식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전제조건이 된다. 수일간에게 화정재는 수화기제(水火旣濟)가 되고 화일간에게 수정관은 화일간을 가리는 역작용을 의미하는 화수미제(火水未濟)가 되는 것이니 통변을 구심점을 따져 길과 흉을 헤아려야 할 것이다.

 

4. 수일간이 화편재를 만나게 되면 丁癸이 되며 이는 어두운 밤에 촛불을 켜고 기도하는 사람의 형상이니 생각이 깊은 활인성(活人性)이 있게 되며 특히 기식상이 있어야 길하게 된다. 申酉戌월의 가을철과 亥子丑월의 겨울철에는 화편재가 빛으로 바뀌게 되니 길하고 寅卯辰월인 봄철과 巳午未월의 여름철에는 열작용을 하게 되니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되며 이러한 경우에는 몸이 아플 수도 있고 화는 신경에 해당하니 혈압, 신경성 질환 등이 우려된다.

 

5. 수일간이 토정관을 만나게 되면 戊癸 무정지합(無情之合)”이 되니 이는 어린 소녀와 늙은 남자와의 관계를 의미하는 분위기가 느껴진다. 토정관은 다른 음간과는 달리 수일간의 일방적인 희생만을 요구하니 이에 관한 흉한 역작용이 있게 되고 수일간이 희구하는 목상관을 키우지 못하게 되니 본분을 망각하게 되며 또한 큰 산에 무지개가 걸리게 되는 형상이니 실체가 없고 순간적이며 허망함을 느끼게 된다. 수일간은 토정관에게 정을 준 만큼 돌아오는 것은 없으나 亥子丑월의 겨울에는 토정관도 좋은 순작용을 하게 된다.

 

6. 수일간이 토편관을 만나게 되면 흙탕물이 된다. 토편관에게 수일간은 좋은 순작용을 하나 수일간에게 토편관은 그 동안 키운 목상관을 甲己육합으로 무력하게 하니 본연의 임무가 없어지고 수확물을 걷어가는 형상이 되는 것이나 그래도 토정관보다는 났다. 개인적인 사업은 불가하고 반드시 직장생활을 해야 하며 그래서 수일간에게 기관성은 지지로 와야 좋은 것이다.

 

7. 수일간이 금정인을 만나게 되면 목상관을 다듬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甲乙목 식상을 합충하니 한탄하는 소리만 나오게 되며 금정인은 수일간을 생하여 너무 많은 탁수(濁水)를 만들게 되니 인성인 부모와 조상을 원망할 일이 생기게 되며 또한 잘 나가다가 익기 전에 갑자기 떨어지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 寅卯辰월과 여름, 巳午未월에 가물었을 경우에는 금정인이 길한 순작용을 할 것이다.

 

곤명(坤命)에서 금정인은 甲乙목식상을 합충하니 자식이나 건강 등에 문제가 있게 되며 겨울, 亥子丑월에 금정인은 서리, 우뢰 등이 되는데 일생에 도움이 되지 않으나 봄과 여름철에 가물었을 경우에는 좋은 순작용을 하게 된다.

 

8. 수일간이 금편인을 만나게 되면 금생수(金生水)의 순작용보다는 충극(沖剋)으로 甲乙목 식상을 넘어뜨리게 되니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된다. 또한 금편인이 수일간을 생하게 되면 이는 서리, 약수, 증류수, 석간수 등의 형상이라 나무를 못 키우게 되며 특수한 용도로는 쓸 수 있겠지만 수일간의 결실인 화정재를 丙辛육합으로 합거해 버리니 큰 일은 힘들고 결과를 보장할 수 없으며 잘 나가다가 한 입에 털어 넣는 일이 발생하니 주의할 일이다.

 

9. 수일간이 수겁재를 만나게 되면 수일간의 존재가 없어지게 되니 혼탁한 사람이 되고 끌려 다니게 되며 자기의 인생을 살지 못하게 된다. 도와주고 욕먹고 군중심리에 끌려 다니며 빌붙어 사는 구차한 인생이나 다만, 대운을 포함하여 명()이 가물었을 경우에는 조금 났다. 수겁재와 함께 흐르는 경우에는 세력을 이루고 분리하는 경우에는 실익을 챙기는 두뇌가 뛰어나니 현실적인 측면에서는 좋은 면이 있기는 하다.

 

10. 수일간이 수비견을 만나게 되면 이는 빗줄기가 굵어지는 형상이 되며 명()이 가물었을 때나 기식상이 많아 신약할 경우에는 도움이 된다. , 寅卯辰월과 여름, 巳午未월에는 부지런하고 인기가 좋으나 겨울, 亥子丑월에는 집 안이 나쁘고 성질도 더러우며 독선적인 사람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