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午년을 만나는 甲목일간

댓글 30

운세론

2020. 8. 9.

■ 甲午년을 만나는 甲목일간

 

甲午년의 목일간은 甲甲비견을 이루어 기재성을 향한 군비(群比)를 이루게 되고 지지의 화는 상관이 된다. 군비의 세력을 이루게 되면 일반적으로 양간은 쟁재(爭財)현상이, 음간은 쟁관(爭官)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목일간의 군비의 작용은 순위의 경쟁이나 식상에 대한 경쟁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상관은 비겁과 외부에 의한 변수작용이 생기게 되고 파격적이며 지지의 화상관운은 감정에 치우치게 된다. 지지의 운은 육신, 궁위, 오행, 12 운성의 기운, 통근처, 신살 등을 살핀다.

 

천간의 戊己토 재성은 공간적인 의미로 해석하니 쟁재의 공격을 받아 공간의 변화나 불안정한 공간이 되기는 하나 기관성이 잘 짜여져 있으면 심각한 문제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기관성이 없다면 지지의 상관운에 더하여 갑작스러운 공간의 변화나 이동의 문제가 생기고 상관견관(傷官見官) 하려는 생각이 많이 들게 되며 상관은 비겁을 비교하고 평가하는 일을 잘 하고 감정적이며 충동적인 면이 있다.

 

상관이 있는 목일간은 기인성의 상관에 대한 제화력에 따라 그 작용력이 달라지니 기인성이 없는 명()甲午세운은 문제가 많게 되며 인성이 없는 상관은 제어장치가 없는 자동차의 형상이니 비견의 제안, 유혹에 아무 생각없이 급발진하는 형상이 된다. 또한 상관은 주변의 환경을 비교평가 하거나 서두르고 과욕, 무리, 허장성세해서 일을 벌리니 목일간은 이미 지나간 丙寅, 丁卯의 식상월에 일을 벌렸고 戊辰, 己巳의 재성월에는 망가진 결과가 나오게 되며 庚午, 辛未의 관성월에는 상관견관의 흉한 결과와 문제에 시달리게 되는 것이다.

 

전 해인 癸巳(30)이 편인년에는 생각을 하거나 계획을 세웠으나 도기되는 수편인이면 짧은 생각이었고 기인성이 없다면 공간이동, 변화의 폭이 크게 된다. 기관성이 있어 상관견관(傷官見官)까지 하게 되면 변화의 폭이 아주 크게 되고 예측불허(豫測不許)의 변화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목비견운이라 원래 사기를 치려는 제안은 아니었으며 새로운 일, Two-job을 할 수도 있고 상관은 새로운 일을 시도하며 관성이 있으면 직업을 바꾸어 보려고도 한다.

 

결과는 己巳월에 나오게 되고 庚午, 辛未월이면 확실하게 될 것이며 전반기에 변화가 없었다면 하반기인 丙子, 丁丑월에는 변화가 발생하게 되니 丙寅, 丁卯월 보다는 조금 났다. 월운(月運)은 천간을 보고 사건사고가 생기게 되는 때를 가늠하며 지지는 천간을 밀어주는 통근력의 정도 만을 참고하면 무리가 없을 것이다.

 

오행적인 측면에서 기인성이 없으면 기가 타게 되니 간담(肝膽)에 문제가 생기게 되며 간()이 나빠지는 사람은 피로회복이 안 되고 애간장이 타는 일이 생기니 폭발을 하거나 쉽게 흥분하며 뇌출혈, 심혈관질환 등도 조심해야 한다. 특히 巳午未월의 甲戌(21)일주 처럼 기가 없고 기와 기로 신약한 명()들은 허장성세나 무리하지 말아야 하니 이는 돈은 벌지언정 심장질환을 포함해서 몸이 망가지기 때문인 것이다.

 

지지의 토나 토재성이 있다면 목이 살아갈 수 있는 통근처가 되고 습토라 열기를 식혀주므로 돈도 되고 좋으니 甲午년에는 비견을 이용하는 왕성한 상관생재의 순작용을 하게 된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Two-job을 하기도 하나 조열하다면 건강은 나빠지니 조심을 해야 할 일이다.

 

천간의 군비쟁재(郡比爭財)는 비견들이 부추겨서 매각 등 부동산의 변화가 오게 되고 지지의 재성은 부동산의 담보제공 등으로 돈을 만들어서 비견을 도와주는 경우도 있게 되며 재물은 목돈을 나누어서 투자를 한다. 비견의 생각, 권유에 따라 적금을 해지하거나 대출을 받아 작은 전세로 옮기고 남는 돈을 투자하는 분위기를 느껴 볼 수 있다.

 

꾸준한 식신은 언변, 필설(筆舌) 등 정신적이고 문화적인 측면이 발달되며 특히, 지지의 상관은 물질적, 육체적인 욕망이 강해지니 성욕이 발동되어 바람이 나거나 돈 독이 오르게 되며 건명(乾命)도 상관운이 오게 되면 마음에 없는 소리를 해가면서 이성을 유혹하며 섹스어필(Sex-appeal)을 하고 곤명(坤命)은 비겁 즉, 형제나 친구의 말을 듣고 관성인 남편을 치게 되며 남녀불문하고 언행, 의복 등에서 멋을 내게 된다.

 

건명은 처나 이성에 대해서 적극적이거나 의욕적으로 변하게 되니 甲甲비견기식상을 통한 경쟁이기 때문에 특히 심하게 되며 삼각관계도 생기게 되나 기관성보다도 기재성이 있으면 눈에 보이는 결과가 있게 되니 외도나 바람은 아닐 것이다. 기인성이 없으면 실수를 많이 하게 되니 학생은 시험에서의 실수가 우려되며 철저히 확인을 해야 하고 서두르지 말아야 할 것이다. 재수는 불가하니 수시, 특별전형이 좋다. 상관견관(傷官見官)하면 즉, 재성이나 인성이 없으면 남편과 마찰이 생기게 되고 아이들은 관성인 아버지, 학교를 싫어하게 된다.

 

목일간에 辰丑토 재성이 있으면 甲午년에는 움직여야 하고 사업운은 좋게 되나 재성이 없으면 결과가 없게 되니 조심할 일이며 전업주부라면 종교, 봉사, 단체활동 등을 통하여 에너지를 승화시킴도 좋을 것이다. 甲午년에는 학교나 학원에서 목일간들을 찾아볼 수가 없으니 이는 정신집중, 공부가 안 되기 때문이며 공부를 하더라도 상관이니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공부만을 하려고 한다. 기인성이 있는 사람은 친구의 도움으로 강의, 작품발표 등으로 출력하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사업성은 강해지고 기인성과 기재성이 있으면 좋은 운이 되며 재성은 습토인 , , 토가 좋다. 만약, 기인성이 없으면 돈은 버는데 몸이 망가지게 되니 무리, 허장성세하지 말아야 하고 특히, 조열하면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게 된다. 기관성이 없으면 공간에 대한 불안감이 생기게 되며 정재와 편재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게 되는데 습토인 토정재는 상당히 좋으나 토편재는 친구따라 주색잡기, 유흥 쪽으로 흐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