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午년을 만나는 壬수일간

댓글 33

운세론

2020. 8. 17.

■ 甲午년을 만나는 壬수일간

 

가장 먼저 일견해야 하는 사항은 수일간이 정성(正星)목식신을 만났고 지지의 화는 정재가 되며 壬午丁壬육합의 자화간합이 되고 명()기식상과 기재성의 상황이 중요하며 기인성과 기식상이 필요하다. 수일간은 식신생재(食神生財)의 돈 독이 오르니 강한 욕심, 소유욕 등이 생기는 분위기를 읽어내야 할 것이다.

 

수일간은 생지인 금 정도에 통근함이 가장 좋고 수는 청수(淸水), 얕은 물, 자연수, 눈물, 비 등에 해당되는 반면에 수는 탁수(濁水), 양이 많고 깊은 물, 인공적인 물 등에 해당된다. 이러한 수일간이 목식신을 만나게 되면 흐르고 깨끗해지며 정신도 맑아지고 생산력, 할 일이 생기니 목식신은 수일간을 도와주는 귀인, 인덕, 지혜 등이 될 것이다. 甲午년은 수일간이 기식상과 기재성을 만나게 되니 펼치고 확장하는 활동성이 왕성해 진다.

 

수일간이 신왕하면 돈, 건강, 실속, 공간확보 등이 실현되는 운이 되며 개인적인 욕구, 욕망인 목식신을 만나니 공적인 지위를 사적으로 이용하기도 하나 신약한 명()목식신이 오게 되며 갈수록 태산이고 상황이 어려워지게 된다. 목식신이 희신이나 용신이 되면 어려운 문제가 한 번에 해결되며 천간의 목은 혼잡의 문제가 있으나 지지에 목만 있었다면 단박에 해결되는 운이 된다.

 

기관성이 왕해도 목식신이 소토하니 좋은 운이 되고 신강한 수일간은 깨끗해지고 할 일이 생기게 되나 木火식재가 너무 왕한 상황이라면 끈기가 떨어지고 분산됨이 우려되며 너무 신약하다면 목식신이 본연의 역할을 못하게 된다. 시작하는 목식신과 계획하는 수일간이 만나니 과욕으로 현실성이 떨어지게 되는 단점은 있으나 결과인 화정재를 동반하니 수일간은 목식신을 잘 활용하고 또한 결과를 얻게 된다.

 

그러나 화정재가 열이 된다면 생목인 목식신이 잘 자라다가 꼬스라지게 되니 중도에 변질되거나 판단착오를 하게 되고 의도한 결과나 뜻이 시행착오(試行錯誤)를 겪게 된다. 조열한 명()도 문제가 되나 습한 명()도 시야가 가려지니 판단착오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됨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壬午자화간합화정재가 열이 되면 음란지합(淫亂之合)의 역작용이 나오게 되니 이는 괘도이탈, 판단착오, 개인적인 일처리 등으로 문제가 복잡해짐을 의미한다. 음란지합의 유무는 조후에 달려있으니 조열한 명()은 나무를 키울 수 없게 되어 음란지합이 되는 것이며 음()은 내부, ()은 외부의 요인이니 甲午년에 명()이 조열하면 외부의 요인으로 인한 음란지합이 생기는 것이다. 간합은 남녀, 이성적인 요인으로 보는데 일간의 생각인 식신과 외부의 요인으로 이성적인 문제가 생기게 되나 표출하고 적응 등 사회적인 처세는 능숙해짐을 통변할 수 있다.

 

식신이 생하는 정재(正財)가 되어 소유욕이 강해지고 재테크(-Tech), 외부활동을 하게 되며 신왕한 수일간에게 甲午년은 돈, 실속, 건강, 일간의 것을 만드는 아주 좋은 운이 된다. 직장인은 부업이라도 하나 공사구분에 문제가 있어 배우자, 측근을 통해서 공적인 것을 이용해 사적인 재테크를 하기도 한다. 백수도 투자, 사업 등을 통해서 사회활동을 하게 되고 모든 어려움이 일거에 해결된다. “金水인비가 있으면서 왕하게 되면 甲午년에는 자격을 가진 전문직은 소유가 이루어지는 활동이 될 것이다.

 

신약하다면 식신의 역할이 어려우니 사업가든 직장인이든 함부로 움직이면 안 되며 신약한 명()木火식재가 많으면 甲午년은 할 일은 많은데 해결이 안 되고 능력이 부족하니 짜증이 나고 해고 등의 문제에 시달리게 된다. 편성인 편재는 남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나 정성인 정재는 본인의 능력으로만 처리해야 하는 일이다.

 

신약한 수일간에 식신생재의 운은 하면 될 것 같은 유혹이 있으나 시작하면 힘이 달리게 되고 여의치 않으니 주변의 유혹에 넘어가면 안 될 것이며 관성이 왕한 조건이라면 재생살(財生殺)이 될 것이니 갈수록 어려워지며 과로, 건강도 나빠지니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길신들은 살()이 되지는 않으나 여건이 된다면 살기로 발동하며 식신제살(食神制殺)운은 관재가 없어지는 운이기는 하나 신약하면 살기로 작용하니 식신운에 관재구설이 생기게 되면 여간해서는 해결이 안 되는 치명적인 운이 된다.

 

건명(乾命)에서 식신이 정재를 생하면 자기 위주로 여자에게 잘 하고 상관이 정재를 생하면 여자가 혹할 수 있게 잘 하는 것이며 곤명(坤命)에서 정재가 관성을 생하면 자기 위주로 내조하니 남편을 요리하며 편재는 남편 위주로 내조를 하게 되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정재가 동해서 관성을 얻게 되면 일간이 원해서 얻는 관성이고 편재가 동해서 관성을 얻으면 관성이 원하는 일간인 것이며 신약재다(身弱財多)의 건명은 여자에게 잘 해주고 결과적으로 뺨을 맞게 된다.

 

식신의 매매운은 일간 주도로 하게 되는데 정재니 안정성을 요구하고 개인적인 욕심이 강해지며 식신은 본인이 주도적으로 매입하고 정재니 나중에 돈이 되는가 안되는가를 개인적으로 많이 따지며 임대 등 현금화가 쉬운 것을 원하는 반면에 상관은 투자, 활용 등의 개념이 많이 들어가나 정재라 결과가 딱 나오는 것을 원하게 되는 것이다.

 

대인관계는 표현, 교류가 원만해지고 섹스어필(Sex-appeal)의 기운이 작용되니 미혼남녀는 결혼이 가능해지고 기혼자는 임신, 출산을 하게 된다. 신왕한 명()이 좋고 신약하면 연애도 생각없이 시작했다가 문제가 생기게 되고 넘보지 못할 것을 집착해서 발생하는 실수를 하게 되거나 문제가 있게 된다.

 

신약한 수일간은 화정재를 소유하려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고 간합이라 밀접한 간섭을 하나 감당할 능력이 되지 못해서 문제가 생기게 된다. 신약한 곤명(坤命)의 식신생재(食神生財)는 재테크(-Tech)를 하고 싶은데 경제권이 시모인 재성에게 있는 형상이니 시모(媤母)와의 사이를 조심해야 하고 부부는 금전, 경제권 등에 관한 다툼이 있게 된다.

 

정재는 일간만의 공간이니 식신이 생하는 정재(正財)는 독립하고 싶은 운이 되며 자식이라면 부모를 벗어나 자기 만의 영역을 확보하려고 한다. 입력보다는 출력에 관심이 가있으니 활용하는 운이지 공부하는 운은 아니나 실기, 실습은 잘 되며 상반기에는 공부가 더욱 안 될 것이다. 건강은 명()이 조열하면 끓어서 문제가 생기고 기가 왕하면 습기가 생겨서 문제가 생기게 되며 목식신이 약하면 순환기 계통, , 우울증 등이 생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