乙목운에 “乙庚육합”을 하는 경우 - 3 / 6

댓글 30

운세론

2020. 8. 28.

■ 乙목운에 “乙庚육합”을 하는 경우 - 3 / 6

 

戊庚/의 예문에서 보는 것처럼 정성인 금식신과 정성인 목정관이 乙庚육합을 하게 되는 경우에 가능한 통변의 내용을 살펴보기로 하는데 일단은 정성(正星)과 정성의 육합이라 치명적인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전제를 하고 통변에 임해야 할 것이다.

 

정관은 직위, 직책, 명예, 책임감, 원리원칙, 수행능력 등을 의미하고 식신은 투자, 재테크(-tech)의 작용이나 능력 등을 의미하며 특히, 곤명(坤命)에게는 남편과 자식이 육합되니 미혼여성은 남자를 만나게 되거나 결혼을 하게 되는 운이 되고 기혼녀는 임신 혹은, 바람이 나게 되니 문점자의 성별, 나이, 직업 등에 따라 다른 통변을 집어내야 할 것이며 식신은 일간이 좋아서 하는 활동이니 흥미, 재미 등의 개인적인 요소가 더해져서 공식적인 외부활동을 하게 된다.

 

직장인이라면 관에 납품을 하게 되거나, 관으로부터 청탁 등을 받게 되며 여명(女命)은 남편에게 일이 많아지고 바빠지게 되는 운이 된다. 관을 잘 활용하니 입찰, 분양, 하청, 인허가권, 대리점, 가맹점 권리취득, 관은 허가, 공식적인 인정, 자리가 생김 등을 통변할 수 있으며 주로 관을 활용하는 경제활동과 연결된 일이 될 것이다. 여자는 남자로부터 도움을 받거나 남편이 도와주어서 부업을 하게 됨도 통변할 수 있다.

 

식신생재(食神生財), 일간설기, 식신제살 등의 명()의 식신의 용도에 따라서 길과 흉의 내용이 상이하게 되는데 이는 통변이 달라진다는 의미이니 예를 들어 신약한 일간이 힘겹게 식신제살(食神制殺)을 하고 있는데 정관운이 식신을 합거해 버리면 살기가 벋치게 되니 남편이나 자식에게 문제가 생기게 되나 정관이라 생각지 못한 일은 아닐 것이며 그 외에는 순변화가 생기게 된 것이다.

 

여명(女命)은 돈 독이 오르게 되거나 남편이나 남자와 화해를 하게 되며 대체적으로 합법적인 일이 생기게 되니 이는 관청이나 대기업 등과 연결된 체인점, 프랜차이즈 등에 관련된 일을 하거나 혹은, 문화센터 등에서 배우는 취미활동을 하게 되니 정관을 최대한 활용하고 삶의 질이 높아지는 운인 것이다. 그러나 식신의 작용력이 불편하게 되면 사치, 낭비, 바람, 문란한 생활을 하게 되며 식신생재(食神生財)의 명()에 정관운은 식신의 작용에 관성의 확인이 이루어지는 것이며 또한, 정관은 재성을 보호하니 재물을 축적하는 운이 되기도 한다.

 

己庚/의 예문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편성인 금상관과 편성인 목편관의 乙庚육합을 하는 경우에 가능한 통변의 내용을 살펴보기로 하자. 우선은 흉신과 흉신의 육합은 극적인 요소, 돌발변수가 많으니 좋으면 아주 좋게 되고 흉하면 아주 흉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대체적으로 처음에는 어렵고 흉하나 나중에는 좋은 결과로 나타나게 되니 이는 흉중길(凶中吉), 전화위복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는 의미이다. 아동의 이미지가 있는 천의 얼굴, 상관(傷官)은 파격적인, 천재적인, 기발한 아이디어, 법을 초월하는 능력 등 가장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십신이다.

 

이러한 상관과 편관이 천간육합을 하게 되면 유별난 상관의 작용력을 보게 되는데 발탁, 스카웃 등의 과정을 거치는 예정에 없는 파격적인 관을 얻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발탁되는 것이니 무리수, 문제가 따라오게 되고 또한 오래 가지도 못할 것이다. 파격적이고 헌 것을 새 것으로 만드는 특별한 재능이 상관(傷官)이고 본사와는 마찰이 생기게 되니 대리점을 한다면 짧은 시간에만 해야 할 것이며 일반적으로 위기탈출, 전화위복의 기회를 갖게 된다.

 

천재지변(天災地變)의 손해를 보상받아 좋아지는 경우도 있고 명예관, 허관이 많으며 매스컴을 타서 졸지에 장사가 잘 되는 식당이 되고 나중에는 방송으로 망하는 경우도 많게 된다. 강한 상관이 편관을 합거(合去)하게 되면 갑자기 신분이 수직하강하게 되니 이는 장관을 잘 하고 있는데 상관성인 매스컴(Mass-com), 감찰기관 등의 영향으로 자식문제 등으로 낙마하는 경우가 해당될 것이다. 천재지변, 설상가상(雪上加霜), 진퇴양란, 관재구설수 등이 생기고 전화위복되기도 하고 반대로 망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는 편법, 불법적으로 규정을 고치고 뇌물 등으로 무리해서 관재수가 생기기 때문이다.

 

己甲庚/의 예문에서 편성인 목편관운은 상관합살인 乙庚육합으로 목정관을 성장하게 하는 순작용을 하나 왕한 토일간인 경우에는 금상관으로 출력을 해야 하는데 목편관운이 육합으로 출력이 막히게 되면 문제가 생기게 되니 각각의 입장에서 칠살과 상관육합이 길한 순작용하는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길흉을 가늠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예측불허의 상관과 특별법인 편관의 FTA로 좋아지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나빠지는 사람도 있는 형상이며 구제역, 코로나-19 등의 천재지변, 정권변동, 세계경제의 변화 등으로 좋아지는 사람과 나빠지는 사람이 있는 것이다.

 

대운은 좋은데 세운이 나쁜 경우는 처음에는 흉하나 나중에는 좋아짐을 통변할 수 있으며 편성의 육합은 예측불허, 세옹지마(歲翁之馬), 전화위복 등의 과정이나 의미가 있게 된다. 운이 흉하면 무리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물론이고 준비가 안 된 일은 너무 확장하지 말아야 할 것이며 편법, 뇌물, 청탁 등에도 개입하면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되니 유의할 일이다. 또한 과로를 하거나 일중독을 조심해야 하며 거짓말, 과대광고 등을 해서 망신을 당하게 되거나 필설지화(筆舌之禍)가 생기게 되고 매스컴에 의한 피해, 보이스-피싱 등을 당하기도 하며 날벼락, 도청, 다단계, 사기중매로 인한 피해, 과도한 대출에 의한 채무독촉 등의 관재수도 있게 된다.

 

갑자기 유명해지는 일, 부적절한 애정문제로 인한 날벼락, 처음에는 좋은 것 같지만 오래가지 못하고 관재수가 발생하게 되며 남녀가 모두에게 상관은 섹스어필하고 편법, 불법거래 등을 하게 되면 흉한 역작용이 생기게 됨이 일반적이다. 불법을 눈감아 주는 일, 부하직원에 의한 관재수, 미혼은 원하지 않는 임신을 하게 되며 제왕절개의 출산을 하거나 남편이 병이 걸리거나 부도, 패가망신을 당하기도 한다.

 

그러나 음간의 상관합살이라 살()를 잘 조절하면 절묘한 순작용을 하게 되며 사교성, 봉사, 희생정신, 정치적, 외교력, 협상력 등이 아주 좋다. 상관생재(傷官生財)를 하고 있는 경우에 상관을 합거하게 되면 재성의 생조를 받는 칠살은 심한 역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암, 음주운전 등 예기치 않은 일이 생겨 금전으로 메울 일이 생기게 되며 편관은 아들이 된다.

 

편성끼리의 천간육합이니 예측불허, 돌발변수, 인생역전, 극단적인 길과 흉의 과정이 있게 되며 상관(傷官)과 편관(偏官)은 둘 다 괘도이탈이고 불법성이 있는 것이다. 부정적인 역작용을 하게 되면 언론의 뭇매를 맞게 되고 급전직하(急轉直下)하게 되며 욕심을 버리면 간단히 해결되기도 하나 너무 고집을 피워서 일이 커지게 되니 원인은 편법, 과욕, 무리(Over), 허장성세해서 그렇고 일간의 출구를 봉쇄해 버리는 파료상관(破了傷官)이 되면 아주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될 것이다.

 

무리한 확장, 편법, 불법, 과로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 질병의 문제가 생기기도 하며 상관은 매스컴이니 불법, 과장광고 등으로 인한 철퇴를 맞게 되거나 허언, 허세를 부렸는데 아주 큰 망신을 당하는 경우, 안티펜(Anti-pen)에 의한 관재를 당하는 경우, 직장인은 뇌물, 청탁, 불법으로 취직을 시켜주어 관재수가 생기기도 하는 것이다. 필설의 문제, 언론, 방송, 정보통신, 언행, 말 등으로 인한 문제가 생긴다.

 

살로 다가오는 편관을 상관운이 합살을 하게 되면 느닷없는 스카웃, 발탁, 특채, 전화위복(轉禍爲福)되니 상당히 길한 운이 되나 오는 편관을 상관이 육합을 하게 되면 변질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에서 길한 순작용을 하는 상관이 편관을 육합으로 묶게 되면 예기치 않은 관재수가 생기게 되고 음간의 상관합살(傷官合殺)은 그 작용력이 기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