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운성론의 이해와 활용

댓글 31

12 운성론

2020. 9. 20.

■ 12 운성론의 이해와 활용

 

양극즉음생(陽極卽陰生)”이고 음극즉양생(陰極卽陽生)”이니 이는 양()의 기운이 사지(死支)에 이르게 되면 음()의 기운이 새롭게 시작되는 생지가 시작되고 이러한 음의 기운이 사지에 이르게 되면 또한 양의 기운이 새롭게 시작되는 생지(生支)가 되는 것이니 양간과 음간의 생지와 사지는 그 위치가 배대된다.

 

삼합과 삼재(三災) 그리고 12 신살은 서로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니 삼합은 12 운성론에서 생지(生支), 왕지(旺支) 그리고 묘지(墓支)가 만나 삼합을 이루고 삼재는 년지(年支)의 삼합의 기운이 12 운성론의 병지(病支), 사지(死支) 그리고 묘지(墓支)에 들어가는 시기인 것이니 일명, 포태법(胞胎法)이라고도 하는 12 운성론은 천간과 지지 사이의 신살이 되는 것이다.

 

심효첨은 자평진전에서 음기(陰氣)기와 양기(陽氣)의 차이점을 설명하였으니 기()와 질() , 양간인 목과 음간인 목에서 목은 기의 기()이고 목은 기의 질()이라고 하였고 기()는 양(), 정신이고 질()은 음(), 물질이라고 간파하였으니 목은 수에서 생()하고 화에서 사()하나 지엽(枝葉)목은 화에서 생()하고 수에서 사()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 이론에 의해서 오늘 날의 대다수의 명리학자들은 수장도(手掌圖)에서 12 운성을 짚을 때, 양간은 순행하고 음간은 역행하게 되었으니 새롭게 명리학을 시작하는 역우들은 12 운성의 순행은 물론 역행하는 순서까지도 이해하고 암기해야 자연스러운 통변이 나올 것이다.

 

특이한 이론으로 설화고의 자평진전평주에서는 심효첨과 달리 음()과 양()은 함께 한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천고비전에서는 천간은 동()의 기운이라 끝임 없이 움직이고 정()의 기운인 지지는 움직이지 않는다라고 설명을 하고 있으나 요즈음에는 극히 일부 명리학자들 만이 이를 참고하고 있다.

 

특이하게도 일본에서는 일간이 즐겨하는 섹스(Sex)의 체위 조차도 12 운성론을 활용하여 설명하고 바람을 피우는 형상에 대해서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설명을 한다고 하니 이러한 12 운성론을 깊이 있게 연구하게 되면 활용하는 방법도 무궁무진(無窮無盡)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2 운성의 암기법은 우선, 양간이 움직이는 순서인 생지(長生支, 장생지), 욕지(浴支, 목욕지), 대지(官帶支, 관대지), 록지(綠支, 건록지), 왕지(帝旺支, 제왕지), 쇠지(衰支), 병지(病支), 사지(死支), 묘지(墓支. 고장지), 절지(絶支, 포지), 태지(胎支), 양지(養支)의 순서로 암기해야 할 것이며 가능하다면 음간이 움직이는 역순으로도 암기하면 음간의 12 운성의 기운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순행은 生浴帶祿 旺衰病死 墓絶胎養의 순서이고 역행은 養胎絶墓 死病衰旺 祿帶浴生의 순서이니 반드시 암기하기를 바란다 !!

 

특징은 양간(陽干)의 생지(生支)는 삼합의 첫자 즉, "寅申巳亥"가 되고 이는 음간의 사지(死支)가 되며 왕지(旺支)는 삼합의 중간 글자인 "子午卯酉"가 되고 묘고지(墓庫支)는 삼합의 끝 자인 "辰戌丑未"가 된다. 음간의 생지는 식신(食神), 문창성(文昌星)이 되나 다만 화만이 금이 생지가 되니 편재가 되고 "子午卯酉"이며 이는 양간의 사지(死支)가 되는 것이다.

 

록지(祿支)는 비견(比肩)이고 왕지는 겁재가 되며 록지와 절지(絶支)는 서로 충이 된다. 양간은 왕지인 "子午卯酉"가 겁재가 되며 음간은 생지(生支)寅申巳亥가 겁재가 된다. 묘지(墓支)는 음간과 양간 모두가 "辰戌丑未"에 해당되고 음간의 묘지는 예를 들어 수의 묘지인 토 다음의 토가 음간인 수의 묘지가 된다.

 

다른 것도 유추해서 가늠하면 암기와 활용에 도움이 될 것이다. 양간에게 욕지(浴支)는 정인(正印)의 성향이 있는 "子午卯酉"의 왕지가 되고 음간에게는 상관(傷官)의 성향이 있는 욕지는 "寅申巳亥"의 생지이다. 절지(絶支)는 비견(比肩)이 충()이 되는 곳이고 묘지(墓支)의 전()이나 후()가 된다.

 

이러한 12 운성론의 활용법은 아래와 같이 居逢引3 가지가 있으니

 

()하는 12 운성법 : 각 천간이 동주(同舟)하는 지지에 거()하니 각 천간이 하는 지지에서의 상태를 유추해 보는데 활용한다.

()하는 12 운성법 : 하나의 천간을 각 지지에 대입하여 활용하니 이는 각 지지 즉, 궁위가 의미하는 육신에서의 상태를 유추해 보는 방법이다.

인종(引從)하는 12 운성법 : ()에 없는 육친(六親)도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각 지지에 인종(引從)하여 상태를 유추해 볼 수 있고 육친이 지지에 있다면 역시 천간으로 바꾸어 인종해서 상태를 유추해보는 방법이다.

 

공부가 깊어지면 "○○/亥辰酉"의 명()에서 가을밤에 등불을 켜고 죽은 닭을 장사하는 그림이 보이니 "호프집을 하는구나!!"라고 놀라운 통변도 가능하게 되는 것이니 이 글을 읽는 역우님들의 하염없는 궁구를 바란다.

'12 운성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록지(建祿支)  (38) 2020.10.06
대지(冠帶支)  (36) 2020.09.23
욕지(浴支)  (31) 2020.09.22
장생지(長生支)  (34) 2020.09.21
12 운성론의 이해와 활용  (31) 2020.09.20
장생지(長生支)  (37) 2020.06.08
■ 12 운성론의 활용법에 대하여   (191) 2018.10.23
양지(養支)를 활용한 12 운성 해석법  (90) 2015.10.01
태지(胎支)를 활용한 12 운성 해석법   (50) 2015.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