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림(基臨)작명원 / 철학원 :::

사주, 궁합, 작명, 택일, 풍수, 양택, 부적, 아들딸 구분해 낳기, 제왕절개.

庚壬식신에 대하여

댓글 52

천간물상론

2015. 11. 6.

 

 

 

     

■庚壬식신에 대하여

庚금일간과 壬수식신은 생설(生洩)의 관계가 비등하기 때문에 庚금일간이 능력을 잘    발휘하고 활동력과 무대를 壬수식신이 제공한다. 亥子丑월의 壬수식신과 丁화정관이   육합을 하게 되면 丁화정관까지도 잘 활용할 수 있게 되며 壬수식신을 최대한 활용하고 木기재성이 있게 되면 활동의 결과도 있게 된다. 火기관성까지 있으면 금상첨화           (錦上添花)이고 木기재성과 火기관성이 없다면 정신적으로만 흐르게 되니 대기만성      (大器晩成)이 되는 命이 된다. 庚壬甲丙.

"○庚壬○○/○申○○"의 命은 일간과 식신(食神)이 왕해서 끝임없이 "金생水"의 작용을 하려고 하니 놀지 않는 일간이다. 火기관성이 없으면 용도없이 흐르니 실용성, 현실감이 떨어지게 된다. "○庚壬○/○午○○"의 命은 水기식상과 火기관성이 있으니 완성품이고 쓰임새가 한정된 정확한 용도가 있게 되나 火기관성운이 온다면 작품을 또 만드는 형상이되니 좋은 운은 아니다. 壬수식신이 길한 순작용을 한다.

"壬甲식신"은 새롭게 시작하고 벌리고 보여주는 식신이고 "庚壬식신"은 출력뿐만 아니고 완성, 마무리하는 식신이며 생설(生洩)의 균형이 좋으니 주는 만큼 받고 받는 만큼 준다.   자연수인 "庚癸상관"은 노력하지 않고 게으르나 인공수인 壬수식신은 노력하는 일간이고 또한 부지런한 일간이 된다. 甲목재성은 壬수식신을 잘 흐르게 하고 청수로 만드는 2가지 의미의 길한 순작용을 한다. 癸수의 역할은 적셔주고 키우는 역할이다. 庚금일간에게는 甲목, 丁화 그리고 壬수가 길한 순작용을 한다.

"○庚癸甲"의 命은 癸수상관의 통관기능이 약하니 "金생水, 水생木"의 작용이 안되고   "庚甲충"을 한다. 未戌토 인성이 있어도 통관이 힘드나 壬수식신이 있으면 통관을 잘   시킨다. 조열하다면 壬수식신의 길한 작용이 두드러지고 木기재성운이 오면 실속,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활동력이 좋고 어떻한 환경에서도 잘 활용하나 丁화정관이 오면 활용력은 떨어지게 되며 壬수식신 하나만 가지고는 완벽한 활용이 안 되니 午화정관이 있어야 결과가 있게 된다. 火기관성이 없어 완벽해지지 않으면 머리는 좋은데 현실적응력이 떨어지니 대기만성이 된다. 火기관성이 있다면 굳어져서 그 일 외에는 못하는 전문가가 된다.

庚금과 壬수는 궁합이 잘 맞고 놀지 않는 일간이고 활동력이 강한 일간인 것이다. 조후가 안 되면 문제가 발생하니 火기관성이 있어야 활동성이 있는 길한 순작용의 壬수식신이  되고 甲목재성까지 있으면 실용적인 결과가 있는 아주 좋은 命이 된다. 생설(生洩)의       기운이 비등하니 아는 만큼 활용하고 베푼 만큼 돌아오게 된다. 木기재성과 火기관성이 없다면 정신적인 예술, 종교, 철학 등의 분야가 가장 길하다. 癸수상관은 윤(潤)하고       키우는 것이 목적이고 壬수식신은 흐르려 함이 목적이니 甲목편재가 없으면 목적지가   없이 흘러감을 의미하니 이는 일은 잘 벌리는데 결과가 없게 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천간물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辛丙정관에 대하여  (72) 2015.11.06
辛乙편재에 대하여  (54) 2015.11.06
辛甲정재에 대하여  (70) 2015.11.06
庚癸상관에 대하여  (42) 2015.11.06
庚壬식신에 대하여  (52) 2015.11.06
庚辛겁재에 대하여  (48) 2015.11.06
庚庚비견에 대하여  (48) 2015.11.06
庚己정인에 대하여  (62) 2015.11.06
庚戊편인에 대하여  (50) 2015.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