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림(基臨)작명원 / 철학원 :::

사주, 궁합, 작명, 택일, 풍수, 양택, 부적, 아들딸 구분해 낳기, 제왕절개.

辛甲정재에 대하여

댓글 70

천간물상론

2015. 11. 6.

 

 



■辛甲정재에 대하여

일간이 의무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정재는 일간이 힘이 있을 때는 도움이 되고 그렇지    않다면 큰 재앙이 된다. 辛금일간은 甲목정재를 극하면서도 겁을 내고 甲목정재의 입장은 辛금일간이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니 서로 부담스럽고 스트레스(Stress)를 받는다. 월간의甲목정재가 가장 버거움은 물론이다. 辛甲丙(壬).

정신적, 시작, 첫 번 째인 甲목정재라 시작 단계부터 스트레스(Stress)를 받는다. 매사를 甲목정재 처의 마음대로 하니 乾命, 辛금일간은 결혼 후부터 스트레스를 받고 마르고     건강도 나빠진다. 水火식관이 있어야 상처를 받지 않으며 火기관성을 활용하면 공적으로, 水기식상을 활용하면 사적으로 간다.

곤명(坤命)은 水기식상보다 火기관성을 쓰면 길하니 이는 남편인 丙화관성을 통해서    甲목정재를 다스리니 남편이 벌어오는 재물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고 火기관성이 없고 水기식상을 쓰면 본인이 모든 것을 책임지는 형상이 된다. "庚甲편재"는 일간이     약하다면 동업이 가능하나 정재만 있는 사람은 동업이 어렵다.

일간이 왕해야 정재는 일간의 소유가 되는 것이니 신약재다(身弱財多)의 약한 일간이    운이 좋게 재물을 벌었다면 비겁인 사돈에 팔촌까지 모두 달려들게 되며 특히 신약한    일간에 편재가 왕하면 주색잡기살(酒色雜技殺)이 되는 것이다.

辛금일간이 甲목정재를 직접 다루면 부작용이 심하니 水火식관을 통하여 다스려야 하며 庚금겁재운도 해결은 되나 결과를 庚금겁재가 가져가니 속을 썩이는 甲목정재를 庚금   겁재친구가 도와주다가 둘이 눈이 맞은 형상이 된다. "辛辛비견"은 해결은 안 되나         빼앗기지는 않고 甲목정재 입장은 똑 같은 것들이니 더욱 신경질이 난다. 천간의 비겁은 도움이 안 되나 지지의 비겁은 도움이 있으며 우직(Tuff)한 庚금편관을 원하는 甲목        일간에게 깔끔한 辛금정관은 짜증이 난다.

부담스러운 甲목정재이나 매금(埋金)되면 길한 순작용을 한다. 신약한 辛금일간에게      의무인 甲목정재는 부담되고 甲목정재는 辛금일간을 우습게 여긴다. 甲목정재는 일을   벌리는 성향이 있으니 辛금일간과는 궁합(Cord)이 맞지 않는다. 히스테리(Hysterics)가   있는 甲목정재인 처니 이런 경우는 처가 반드시 외부활동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외부에서는 인정받는 辛금일간이 밖으로 돌게 된다.

편재와 달리 정재는 일간이 해결해야 되는 것이니 정재가 부담되면 한없이 힘들고 심하면과로사(過勞死)도 오게 된다. 신약재다(身弱財多)의 命에서 편재가 부담되면 겁재         (劫財)라고 끌어들여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일간 만이 해결할 수 있는 정재가 왕하면 부담이 크게 되며 甲목정재입장에서는 辛금일간이 양에 안 차고 庚금겁재를 좋아하니    부부문제가 크다.

신약한 辛금일간에 천간의 庚辛금 비겁은 도움이 안 되고 지지의 비겁만이 도움이 되며 辛금일간도 甲목정재 전체를 다스리기 힘들며 甲목정재가 두렵다. 甲목정재는 선이 굵은 庚금편관을 원하는 세밀하고 작은 것으로 간섭하고 통제하는 辛금정관을 아주 싫어한다.

火기관성이 있어야 甲목정재가 유연성이 생기고 부드러워지니 辛금남편을 바라보지 않고 火기자식에게 올인(All-in)한다. 곤명(坤命), 양간들은 남편이 양에 안차고 재성인 시댁의 도움을 활용하나 천간합 중에 "庚乙육합"만이 시댁하고 사이가 나쁘다.

                                                                  

▩辛금일간에 甲午년의 세운통변을 해보면

+ 甲목정재, 午화편관 혹은 칠살이 되니 午화편관이 열이면 칠살이 된다. 辛금일간에게 부담스러운 甲목정재는 일간이 꼭 다루어야 할 일이고 부담이기 때문에 水기식상이        없으면 甲목정재도 살(殺)로 다가오니 건강도 상하게 되고 돈은 돈대로 나간다.

命에 金水비식이 왕하면 甲목정재를 일간의 것으로 만들 수 있고 매금되면 甲목정재가  소토하니 길하다. 재성은 재생관(財生官)이나 재생살(財生殺)이 본능이니 곤명(坤命)의 재생살(財生殺)은 남자로 인한 큰 피해를 보게 되고 건명(乾命)은 처가 부담되는 운이나 酉금비견이 있으면 큰 부담은 없다. 庚금겁재가 있으면 해결은 되는데 빼앗기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도움이 안 되고 힘이 들게 되는 것이다.

정재는 일간이 직접 해야 하는 일이니 신약한 命은 과욕 때문에 건강, 손재수의 문제가     생긴다. 정재라 갑자스럽게 터지는 일이 아니고 천천히, 오랜 시간 시달리다 재성운인     甲戌월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끝없이 진을 빼는 일이 된다. 상반기 편관운인 丙寅,        丁卯월에도 문제가 되고 하반기에도 재발된다. 편재는 시작과 진행, 해결이 빨리 끝난다.

신약한 辛금일간은 손재수가 예견되니 주변과 함께 함이 좋고 과로를 주의해야 한다.     辛금일간이라 어렵기는 하나 소문을 내야 길하게 되고 특히 午화편관은 칠살이라 갑자기승진이 되어도 갈 자리가 아니니 고사하면 좋을 것이다. 이사(理事)라면 90 % 이상 곧    권고사직이 된다.

신약하면 항마살이니 공부도 안 된다. 이는 내적, 집 안 일인 甲목정재 때문이니 건강,    이성, 돈, 아버지의 부도, 부모의 이혼, 하우스푸어(House-poor) 등의 이유로 공부할      여건, 환경이 안 되는 것이다.


재생살(財生殺)의 원인은 과욕 때문이고 甲목정재는 축재 등으로 소유하고 싶기          때문이다. 신약정재다(身弱正財多)의 命은 일이 풀리거나 돈이 모이면 한 번에 날리게   되니 돈을 쓸 일이 생기면 차라리 지출함이 좋고 조열한 辛금일간에게는 해외가 좋으니 휴가를 다녀오고 건강을 챙김이 개운법이 된다.

 

甲목정재가 병이 생기면 오래 전에 생긴 병이니 사업가는 무리하지 말고 직장인은 혼자서 책임질 일은 피하고 가급적 동료와 함께 해야 할 것이다. 신약정재다(身弱正財多)의       재생살(財生殺)은 손재수와 관재수가 함께 생기니 매매는 금물이며 매매를 하지 않더라도 재성이 부담되는 운은 부채가 늘어나게 된다.


대인, 이성관계는 재생살(財生殺)이 되면 재성의 잘못으로 사고가 터지게 되고 정재가    살을 생하면 서서히 곪아서 터지게 되니 이는 남편이 시름시름 앓으면서 고생을  하다가 나중에 암으로 나타나는 형상이다. 콩깍지가 쓰여서 잘 해주고 뺨을 맞는 일도 생긴다.

 

정재는 일상생활 속에서 발견을 못해서 발생하는 일이다. 일간의 소유물, 일간의 공간에서 발생하는 일이니 일간과 밀접한 일이다. 부모와 자식관계는 나쁘다. 그러나 일간이         통근하고 재생살(財生殺)의 조건이 없으면 실속이 있어지는 좋은 운이 된다. 火기관성이 혼잡, 왕하거나 신약재다(身弱財多)면 재생살(財生殺)이니 과욕하지 말고 주위에 알려서 함께 해결해야 할 것이다. 무리한 감투, 완장을 차지 말아라. 천간의 庚辛비겁은 일간의   마음처럼 도와주지는 않고 제 몫을 챙겨서 나간다.


火기관성을 용(用)하면 공적으로 나가고 水기식상을 용(用)하면 개인적으로 가며          정재는 욕심이 된다. 壬수상관을 쓴다면 시의적절(Timming) 함이 중요하며 火기관성의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다. "辛壬상관"은 머리가 잘 돌아간다. 火기관성이 없으면 辛금    일간은 甲목정재에게 당하게 되며 辛금일간이 통근해도 비슷한 작용이 나오고 火기        관성이 가장 중요하게 된다. 酉금비견운에 일을 벌렸고 火기관성이 없으니 결과가 없다. 丙申년에 결과가 생긴다.

 

신약재다(身弱財多)의 정재격에 비겁운이 좋은 운이라고 하면 안 되며 "辛甲정재"는      부분적인 정확성이니 甲목정재의 부분만을 써야지 전체를 쓰려고 하면 안 된다. 매금의 우려는 없으나 부담스러운 甲목정재가 되며 이는 일에 파묻혀서 살게 되니 부담스러운   일을 책임지면 안 되고 스트레스(Stress)를 많이 받는다.  







'천간물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辛戊정인에 대하여  (48) 2015.11.06
辛丁편관에 대하여  (54) 2015.11.06
辛丙정관에 대하여  (72) 2015.11.06
辛乙편재에 대하여  (54) 2015.11.06
辛甲정재에 대하여  (70) 2015.11.06
庚癸상관에 대하여  (42) 2015.11.06
庚壬식신에 대하여  (52) 2015.11.06
庚辛겁재에 대하여  (48) 2015.11.06
庚庚비견에 대하여  (48) 2015.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