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2020년 09월

19

육친론 육친(六親)과 사건사고

■ 육친(六親)과 사건사고 오늘은 간단한 방법으로 중요한 육친관계와 사건사고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니 이는 길함과 흉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단지, 육친관계(六親關係)와 발생하는 사건사고의 통변 그리고 개운법에만 활용하기를 바란다. 건명(乾命), “○丙○○/○辰酉○”의 예문에서 “辰酉육합”은 장모인 辰토식신과 처인 酉금정재가 육합을 통하여 일간의 궁(宮)인 일지로 들어오는 형상이니 이는 장모님에게 잘 하는 명(命)이거나 아니라면 장모님을 모시고 살아야 하는 사주팔자(四柱八字)라고 통변해야 하는 것이며 또한 재성(財星)과 식신(食神)이 합을 하여 일지로 들어오게 되면 음식장사로 큰 돈을 벌 수 있는 명(命)이 되기도 한다. “○丙○○/○子卯酉”의 건명(乾命)에서는 월지의 卯목정인, 모친과 년지의 酉..

댓글 육친론 2020. 9. 19.

18 2020년 09월

18

육친론 癸卯일주에 酉금운

■ 癸卯일주에 酉금운 “卯酉충”을 통변하려면 우선은 酉금에 대한 기운이나 12 운성 그리고 최소한 지지의 계통 별로 구분된 사전지식이 있어야 하는데 그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사음이양(四陰二陽)이 되고 왕지인 酉금은 “금생수(金生水)”의 순작용력은 약하고 개인적, 독단적이며 양기(陽氣)를 계속하여 억눌러야 하니 스트레스가 쌓이는 형상이 느껴진다. 또한 12 운성론으로 酉금운에 사지(死支), 묘지(墓支) 그리고 절지(絶支)에 들어가게 되는 천간을 알고 있어야 하니 이는 희용신에 해당하는 천간이 사묘절지(死墓絶支)에 들어간다면 그 작용력이 무력화되기 때문이다. 왕지인 "子午卯酉"는 양인살을 대표하고 그 중에서 庚금일간에 酉월이라면 가장 강력한 양인살이 되고 또한, 도화살이 되는 子午卯酉 중에서 酉금은 ..

댓글 육친론 2020. 9. 18.

17 2020년 09월

17

육친론 巳화를 중심으로 한 육친의 통변

■ 巳화를 중심으로 한 육친의 통변 건명(乾命), 癸酉(10)일주에 巳화정재와 酉금편인의 조합인 "巳酉삼합"은 처음에는 뜻이 잘 맞고 의기투합이 좋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생지인 巳화정재의 존재는 없어지고 酉금편인에게 다가가고 흡수되니 巳화정재의 "巳酉삼합"은 처음에는 남편에게 아주 잘 대해주거나 재성으로써의 본분을 다하다가 시간이 갈수록 고유한 본분을 잊어버리고 존재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남자의 壬申(09)일주에 巳화편재운은 일지의 申금편인과 "巳申육합"이 되니 이는 결혼을 하거나 여자를 만나게 되는 운이 되나 형(刑)이나 파(破)가 되는 경우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巳申육합"에서 申酉戌亥子丑의 운에는 申금편인이 힘을 쓰게 되고 寅卯辰, 巳午未의 운에는 巳화편재가 힘을 쓰게 되니 서로 번갈아 ..

댓글 육친론 2020. 9. 17.

16 2020년 09월

16

육친론 남편을 보는 법

■ 남편을 보는 법 지지는 일간에게 주어지는 현실적인 환경이나 배경 등을 평가하고 이를 그려내는 것을 의미하며 주변의 여건과 천간과의 관계에 따라서 그 작용력이 현저하게 달라지게 되는데 예를 들어 甲午(31)일주의 여자에게는 월지 戌토의 지장간, “辛丁戊” 중에 辛금정관이 남편이 된다. “寅午戌 火局”이니 지장간의 辛금정관 외에 다른 곳에 관성이 없으면 지장간에 암장되어 있는 유일한 辛금정관의 강약과 길흉을 주변의 여건을 감안하여 남편을 판단해야 하는데, 戌월에 여기(餘氣) 즉, 辛금이 사령하게 되면 강한 辛금정관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午월에 甲戌일주라면 역시, 일지 戌토의 지장간, “辛丁戊” 중에 여기인 辛금정관이 남편이 되며 주변 환경을 감안하면 辛금정관은 戊토정인을 부담스러워하고 싫어하니 이는 억압..

댓글 육친론 2020. 9. 16.

15 2020년 09월

15

육친론 辰戌丑未의 남편

■ 辰戌丑未의 남편 제목에서 의미하는 바와 같이 이 시간에는 土기 즉, 辰戌丑未에 암장된 배우자에 대하여 설명하고 더하여 음간과 양간을 구분한 배성(配星)이 12운성으로 배우자궁인 일지(日支)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서 결혼생활과 배우자운의 향배를 살피고자 한다. ♠ 곤명(坤命), 丙申(33)일주에 壬子(49)운이 오게 되면 일지의 申금편재가 "申子삼합"으로 水기관성으로 변하여 壬수편관에게 강력한 통근처를 제공하니 대외적인 활동이 크게 되는 운이다. 丑월의 지장간, “癸辛己” 중에 여기(餘氣)인 癸수정관은 辰토의 지장간, “乙癸戊” 중의 중기인 癸수정관보다 훨씬 강하다. 생지인 申금의 지장간, “戊壬庚” 중에 중기인 壬수남편이 가장 났고 丑토의 지장간, “癸辛己” 중에 여기(餘氣)인 癸수남편은 실세이니..

댓글 육친론 2020. 9. 15.

14 2020년 09월

14

육친론 처의 복(福)과 덕(德)

■ 처의 복(福)과 덕(德) 배우자운을 간명하는 경우에는 복(福)과 덕(德)을 구분하여 통변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처복이 있다함은 금전이나 가문, 학식 등에서 본인보다 좋은 조건일 경우에 처복이 있다고 하며 혼인 후에 능력, 언행, 인격 등에서 모범이 된다면 이를 처덕이 있다고 하는 것이다. 처궁인 일지가 조후를 해결한다면 처복(妻福)이 있으며 재성이 용신이 되면 처덕(妻德)이 있을 것이다. 甲목일간을 기준으로 보면 己토가 정재가 되니 丑토의 지장간, “癸辛己”, 未토의 지장간, “丁乙己”, 그리고 午화의 지장간, “丙己丁” 중에서 己토가 정재가 될 것이며 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지지는 육합과 삼합에 의한 변화를 주로 살펴야 하는데 왕지인 午화만 변화가 없으니 가장 바람직한 己토정재, 처가 되..

댓글 육친론 2020. 9. 14.

13 2020년 09월

13

육친론 지장간(支藏干)의 재성(재물)

■ 지장간(支藏干)의 재성(재물) 모든 사람들에게 재성(財星) 즉, 돈이 사주팔자(四柱八字)에 있느냐 없느냐는 중요한 관심사이고 현재 당면한 일을 진행하게 되면 돈이 되는지 혹은, 안되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재성 즉, 돈은 천간에, 지지에 있는 경우가 있고 지장간에 있는 경우가 있게 되는데 오늘은 특히, 지장간에 있는 재물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천간은 정신적이고 드러나 있는 자체이며 합(合), 충(沖), 극(剋), 설(洩), 생(生)의 작용이 전부이나 지지는 체(體)의 세상이고 몸통이며 사건사고가 구체적으로 발생하고 드러나게 되는 곳이며 현실적, 물질적, 환경적, 육체적, 실질적 등의 의미가 있게 된다. 또한 지지는 천간의 활동을 제한하거나 도와주는 역할과 작용을 하며..

댓글 육친론 2020. 9. 13.

12 2020년 09월

12

육친론 자식운

■ 자식운 이미 모두들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건명(乾命)에게는 관성(官星)이, 곤명(坤命)에게는 식상(食傷)이 자식성(子息星)에 해당되고 천간의 자식성이 지지에 통근하고 정(精)과 신(神)으로 유기(有氣)하며 공망, 형충 등을 당하거나 백호살이나 괴강살 등에 앉는 경우가 없어야 자식이 길하게 되고 자식으로 인한 복과 덕이 있게 되는 것이다. 건명에서 관성(官星)이 없는 경우에는 원신(原神)과 자식궁 즉, 재성과 시주(時柱)를 살펴서 자식과의 관계를 살펴야 하며 또한, 자식성을 극설(剋洩)하는 육신을 살피며 조후(調喉), 신살, 그리고 합형충공망 등의 작용력을 종합적으로 살펴야 하는 것이다. 다음에는 재성과 관성 즉, 자식성이 조후, 억부(抑扶), 격국(格局)의 용희기신(用喜忌神) 중에 어디에 속하는가..

댓글 육친론 2020. 9. 12.

11 2020년 09월

11

육친론 인성(印星)과 결혼생활 - 2 / 2

■ 인성(印星)과 결혼생활 - 2 / 2 인성으로 격국을 이루거나 인성(印星)을 용(用)하게 되면 남녀 모두 이성을 고르는 눈이 특이하니 즉, 일간 만의 고유한 느낌(Feel)이 통해야 사람을 사귀거나 결혼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상주의자이면서 학벌, 가문, 지연 등을 중히 여기며 결혼도 존경하는 사람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자식의 결혼에 부모가 앞장을 선다. 미래에 태어날 자식과 가문을 위해서 처를 공부시키고 본인의 품위와 이를 유지함에 남다른 집착을 하게 된다. 배우자의 외도나 바람피움을 절대로 용서하지 못하고 연애도 서투르며 흉신이면 고유한 인성에 대한 결벽증도 있게 되니 본인은 아니고 배우자에 대해서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다. 곤명은 자식의 출산과 인연 등이 약하게 됨이 일반적이고 득자를 하더라..

댓글 육친론 2020. 9. 11.

10 2020년 09월

10

육친론 인성(印星)과 결혼생활 - 1 / 2

■ 인성(印星)과 결혼생활 - 1 / 2 인성(印星)은 받을 복(福)을 의미하고 또한 관성인 남편과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이나 관계를 의미하며 이러한 인성이 태과(太過)하게 되면 재성(財星)이 제 1용신이 된다. 궁합에서 격국용신이 어울리게 되면 길하게 되니 예를 들어 “식신(食神)격 + 정재(正財)격”, “정관(正官)격 + 정인(正印)격”이 되면 궁합이 좋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서로 설기(洩氣)하고 생(生)하는 격국은 어울리고 아름다우나 반대로 충하고 극하는 격국(格局)이 되면 불화하고 싸움이 잦게 되며 서로 등을 돌리게 된다. 곤명(坤命)에서 인성이 태과하거나 혼잡(混雜)하게 되면 관성(官星)을 도기(盜氣)하니 남편이 무능해진다. 이로 인한 본인의 신세를 한탄하면서 어느 덧 가장역할을 하게 되고 무..

댓글 육친론 2020.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