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는 어쩌구/퇴비·제초

게으른농부 2012. 6. 10. 12:37

 

음식물 찌꺼기는 가장 흔한 유기재제일 것입니다. 얼마든지 구할 수 있고 만들기도 쉽습니다. 음식물 찌꺼기 퇴비는 질소질과 탄소질을 함께 공급할 수 있어 작물의 성장에 좋은 거름이 될 것입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어떤 것이든 가능합니다. 채소찌거기, 음식찌꺼기, 과일 껍질, 뼈다귀, 죽은 동물의 사체, 동물의 변, 인간의 변, 생선, 계란껍질, 박스, 신문지,  등등....단 매운 음식찌꺼기와 염분성분이 심한 음식찌꺼기는 한번 씯어서 투여해 주세요. 음식물의 물기는 조금 빼서 넣어주세요. 

Tip. 수입농산물들은 발효가 늦습니다. 바나나, 오렌지 껍질등은 원거리를 이동해 우리에게 오기 위해서 어떤 화학적 과정을 거치는지는 자세히 알수 없지만 분해가 느리다는 것에서 들어나듯 여러가지 약물이 코팅이 된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러니 local 그리고 제철음식을 먹자고요.^^



① 80리터 짜리 뚜껑이 있는 고무통을 준비합니다. 뚜껑을 잘 덮어두어야 심한 냄새나 파리가 자리를 잡거나 하는 등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무엇보다 빠른 발효 위해 뚜껑을 닫아 두어야 합니다. 빗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뚜껑을 꼭 닫아주세요. 

통의 바닥에 드릴로 구멍을 냅니다. 볼펜두께 정도면 됩니다. 밑부분에도 돌려가며 8개의 구멍을 뚫었습니다. 그리고 세방향으로 4개씩 구멍을 뚫었습니다. 통풍이 잘 되어야 발효가 잘되기 때문입니다.

 

 


② 밑바닥에 왕겨나 낙엽, 마른 풀(탄소질)등을 깔아줍니다. 그 위에 음식물 찌꺼기(질소질)을 넣습니다. 

탄질비는 탄소: 질소 는  25~30: 1이 좋습니다. 


 


③ 음식물 위에 다시 왕겨나 낙엽, 마른 풀을 덮습니다. 

 



 

④ 계속적으로 음식물을 넣고 켜켜이 왕겨 낙엽등을 넣어줍니다.

 


 


⑥ 쌀뜬 물이나 오줌(삭힌 것)을 넣어 줍니다. EM제도 좋습니다. 발효를 빠르게 돕습니다.(수분은 50~60%를 유지해야 합니다.)



⑦ 투껑을 덮어줍니다. 1주일에 한번 정도 나무막대 등을 이용해 잘 섞어 줍니다. 무엇보다도 섞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벌레나 구더기등이 생기거나 하면 탄소질을 더 많이 투여합니다. 2주후면 반쯤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집에서 만들 때는 계속적으로 음식물 찌거기를 투입하면서 그때마다 마른 왕겨나 풀 낙엽을 섞어줍니다. 2~3개월이 지나면 사용 가능한 퇴비로 변합니다.

 

http://cafe.naver.com/daejari/6329

출처 : ◆ 수 오 재 ◆
글쓴이 : 수 오 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