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인상주의 미술 도서

아트월드 2015. 7. 8. 10:20

전자책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5

 

번호

도 서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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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

년도

비고

1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풍경화 Color 500

조영규

536

12,000

2014

PDF

2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바다풍경화 270

조영규

306

8,000

2014

PDF

3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인물화 Color 350

조영규

386

10,000

2014

PDF

4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초상 ,누드화 Color 340

조영규

368

10,000

2014

PDF

5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꽃과 정물화 Color 240

조영규

278

8,000

2014

PDF


인상주의(Impressionism)는 결국 현대미술에 초석을 이루었고 오늘날 "불멸(不滅)의 화파(畵派)"로 인정을 받고 있다. 불교가 인도에서 발생하였으나 발원지를 떠나 동 아시아에서 번성하였듯이 프랑스에서 발아(發芽)된 인상주의는 핍박을 받았으나 당시 프랑스에 대거 유학한 미국 화가들이 크게 영향을 받았고 이들이 귀국하여 번성의 꽃을 피웠다. 이번에 총 10권의 <미국 인상주의 시리즈>로서 발행된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5권은 260명 화가와 1,700개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한 세기(世紀) 전후에 창작된 명품으로 사실 국내에서 드물게 소개되지만 앞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작품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초기 미국 인상주의 화가들의 대부분은 국내애서 1825년에 창설된 뉴욕의 국립 디자인 아카데미 (National Academy of Design)1875년에 설립된 뉴욕 아트 스튜던트 리그(New York Art Student League) 및 보스턴 미술학교 등 엘리트 코스의 미술학교를 나온 화가들이었다. 그들은 1861~1865년까지 미국 남북전쟁(American Civil War) 이후에 수백 명의 청·장년 화가들로서 유럽을 향해 진출했다. 최초의 인상파 전시는 1874년에 파리에서 공식적으로 개최되었다.

 

유럽에 진출한 미국화가들은 저명한 파리의 에콜 데 보자르(1648년 설립)나 줄리앙 아카데미(1868년 설립) 및 독일 뮌헨의 왕립 아카데미 등에서 미술공부를 한 유학파들이었다. 그들은 인상파가 아닌 아카데믹의 미술공부를 마쳤지만 1886년까지 8회의 인상파 전시와 작품을 지켜보았다. 비록 초기에는 파리에서 인상파들이 온갖 비난과 조롱을 받아 위축된 사실도 알았다. 특히 새롭고 혁명적인 인상파 스타일의 작품은 심미적 통찰력이 강한 이들에게 충격적인 감흥을 주었다.

 

19세기 후반에 프랑스는 인상파 스타일에 대한 이론적(理論的)인 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않았다. 또한 프랑스 내에는 인상파 화가를 양성하는 학교(學校)가 없었다. 모네가 1883년에 정착한지 불과 2년 후인 1885년부터 미국 화가들이 지베르니(Giverny)로 대거 방문하면서 시골마을에서 정착하고 같이 생활했다.

 

이는 모네가 결코 초청하지 않았고 그들 스스로 찾아 온 것이었다. 따라서 이들 화가들은 모네의 곁에서 영감을 받고자 하였으며 야외와 실내에서 혁신적인 스타일의 인상파 페인팅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곧 지베르니는 국제적인 인상주의 메카가 되었고 결국 미국 인상주의의 모태(母胎)가 된 것이다.

 

1885년부터 30년간 지베르니에서 생활한 화가 및 예술가들은 전 세계 18개국에서 350명이었고 미국은 300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1914년에 독일이 1차 세계 대전을 일으키자 프랑스는 전쟁의 중심지가 되었다. 그들은 대부분 본국으로 귀국하였는데 모네의 사위가 된 시어도어 버틀러도 지베르니에서 무려 41년을 생활하다가 미국으로 떠났다. 그들은 본격적인 인상파의 후진교육과 창작활동을 전개하고 프랑스의 지베르니와 같은 예술공동체 부락(Art Colony) 즉 화가마을을 전국에 조성하고 야외 페인팅에 주력했다. 뉴욕의 북부지역에는 미국의 지베르니로서 올드라임(Old Lyme)이라는 화가마을이 특히 유명하게 되었다.

 

그 후 플로렌스 그리스울드 미술관이 설립되어 현재까지 인상파의 중심지가 되고 있다. 또한 뉴욕 주의 시네코크 마을, 코네티컷 주의 코스콥 마을, 캘리포니아의 라구나 비치 지역, 메인 주의 몬헤건 섬, 매사추세츠 주의 글로스터 및 케잎코드 타운 등에 조성되어 활성화 되었다.

 

미국 인상파 화가의 대표적인 인물이며 파리에서 여러 해 동안 생활하면서 당시 영향력이 가장 많았던 존 싱어 서전트와 윌리엄 메릿 체이스는 같이 힘을 모아 미국 내에서 프랑스의 인상주의 대부(代父)인 모네 등의 작품을 적극 구입하도록 여러 후원자들을 격려하곤 했다. 이러한 연유로 미국의 유명한 미술관은 모네 등 유럽의 많은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을 싼 가격으로 대거 소장(所藏)하게 되었다. 더불어 인상주의 화풍도 미국 내에서 널리 전파(傳播)하게 된 이유가 되었다.

 

1897년에 미국에서 최초의 인상주의 그룹으로는 10인 화가회 (The Ten)가 형성되었다. 이들의 목표는 보수적이고 상업적인 미국미술협회를 탈퇴하고 창작의 자유와 새로운 인상주의의 개발에 뜻을 두었다. 또한 종래의 아카데미 화풍에 반대하고 새로운 인상주의 화풍을 채택하였다. 월러드 L. 메트캐프 등 11인의 중견화가들이 그룹을 이루고 20년간 활동했다. 이들 중에 윌리엄 M. 체이스는 20년 동안 4,000명의 인상파 제자를 길렀다.

 

이와 같이 미국의 인상주의는 프랑스에서와 달리 제2세대의 후진화가들을 대거 양성하였던 것이다. 이런 연유로 미국은 사실 세계적인 인상주의 미술의 중심지로 형성되었다. 이러한 성장배경에는 미국인들이 서구미술에서 인상파와 같이 혁신적인 변화와 시대흐름에 잘 부응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미술관 등의 공공기관에서 과감한 방향전환과 더불어 일반 시민들의 열렬한 환호와 애정이 있었다.

 

미국의 인상파는 유럽에서 공부하던 화가들이 귀국했을 때 파리에서 익힌 인상주의(印象主義)를 미국이라는 고유의 사실주의(寫實主義) 스타일이라는 주제(主題)와 취향(趣向)에 결합하도록 노력했다. 1890년대에 시작된 미국의 인상주의라는 등록상표(登錄商標)는 시대적으로 미국적 주체성(主體性)이라는 감각에 호응하면서 그들이 바로 세계인(世界人)’이라고 주창하게 되었다. 또한 파리의 아카데미에서 배운 바와 같이 탄탄하고 실질적인 교육의 바탕위에 인상주의의 독특한 변이(變異)를 창조해 나갔다.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5>에는 미국의 대표적인 인상파 화가 260명을 골라서 대부분 100년 전후(前後)부터 명화(名畵)로 인정되고 있는 1,700(풍경화 500, 바다풍경화 270, 인물화 350, 초상화 및 누드화 340, 정물화 240)의 명작을 선정하여 실었다.

 

특히 국가기관인 [한출판문화산업진흥원]으로부터 2014 우수 콘텐츠 전자책으로 3권이 선정되었다.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풍경화 Color 500>,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바다풍경화 Color 270>,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인물화 Color 350>이다.

 

이 책에는 미국 인상파 거장화가들의 걸작 작품을 수록하였다. 종래 국내에서 주로 소개된 유럽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과 비교하여 감상하는 것은 현대미술을 이해(理解)하고 개발(開發)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작품의 감상위주로 전자책에 적합하게 선명한 빛의 삼원색RGB(Red, Green, Blue) 파일을 실었고 캡션을 넣어 편집하였다. 이 책에 수록된 작품은 태블릿과 스마트폰 및 e-Book 리더 등의 모니터로 볼 때 확대시키더라도 선명한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편집시부터 최대의 화면크기(1,500픽셀)로 작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