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hyo,a kind/고추장

발효스캔들러 2009. 6. 8. 23:51

알아두면 약이되는 음식이야기 - 고추장

 

 

단백질 분해효소 풍부 소화 촉진 작용

캡사이신 성분 체지방 감소ㆍㆍㆍ 비만 예방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고추장은 그 영향적인 면에서 어느 나라의 전통 음식 못지않게 뛰어나다. 고추장은 간장이나 된장 처럼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는데, 고추장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B2, 비타민C, 카로틴 등과 같이 우리 몸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고추장은 다른 콩 가공식품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떨어지지만 단백질 급원식품이라 할 수 있다. 고추장은 발효, 저장식품으로서 조미, 향신 두 가지 용도에 사용된다. 고추장은 특히 고추장 메주로부터 유래된 고활성의 전분 분해효소와 단백질 분해효소 등이 풍부해 소화를 촉진시켜준다.


 고추와 고추씨의 함유성분인 캡사이신은 항균 작용이 있다고 하며, 베타 카로틴,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된 고춧가루는 항돌연변이 및 항암작용이 있다.


 고춧가루에서 추출한 회분은 돌연변이효과를 막아주며 또한 고춧가루는 건위제로 피부를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도 한다. 그러나 고추의 비타민은 고추장으로 전환될 때 없어지므로 고추장을 이용한 음식을 만들 때는 고춧가루를 함유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연에서 유래된 다양한 균종속에 들어 있는 미생물은 정장작용 효과를 발휘하며 고추의 매운 맛 성분인 캡사이신을 적당량 섭취하면 비위를 가라 앉히고 안정감을 주기도 하며 땀이 나도록 하여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하여 감기 등 각종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다.


 또 한편 고추장이 비만방지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는 최근의 연구발표도 있는데, 이 연구에 따르면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이 체지방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고춧가루 외에 고추장 재료인 메주나 숙성 때 생긴 성분이 체지방을 태운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고춧가루를 이용한 다이어트도 유행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즉, 쉽게 풀어서 이야기하면 고추장에는 단백
질, 지방, 비타만B2, 비타민 C, 카로틴등과 같이 우리 몸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고추장은 비빔밥에 넣어서 쓱쓱 비벼 먹기도 하고 다른 재료 넣어서 볶아 먹기도 하고 정말 다양하게 이용된다. 어떻게 먹는 게 더 효과가 좋을까. 캡사이신은 기름에 녹는 지용성이며, 열에 강해 조리과정에서 거의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조리방법이든 식성에 따라 먹으면 된다.

 

출처: http://blog.daum.net/070-7106-4214/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