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심산멘토 2021. 1. 18. 14:40

                       명리학(命理學) 통변(通辨)의 핵심

 

명리학(命理學) 통변(通辨)의 핵심은 음양오행(陰陽五行)의 특징과 확장을 바탕으로 한 간지(干支)의 정확한 해석이다.천간(天干)의 해석은 단순하고 쉬운 반면 지지(地支)의 해석은 복잡하고 어렵다.지지(地支)는 천간의 기운을 받아서 간직하며 다른 지지와의 관계는 물론 지장간의 육친 구조를 이해해야 하므로 심리학적(心理學的) 접근이 필요하다.천간의 뿌리가 있는가 통근(通根)의 유무와 지지와 지장간의 오행과 육친이 천간에 투간(透干) 투출(透出) 했는가의 유무에 따라 힘의 세기는 천양지차(天壤之差)다.

 

 

음양(陰陽)이 불가분의 관계인 것과 같이 간지(干支)도 마찬가지다.통근(通根)은 천간이 지장간(地藏干) 속에 같은 오행을 갖고 있는 것을 말하며 투간(透干)의 의미와 비슷하다.지장간(地藏干)에서 음양이 같은 오행이 나왔을 때는 투간(透干)이고 음양이 다른 오행이 나왔을 때는 투출(透出)이라 한다.무근(無根)한 통근(通根)에 비하여 월지(月支) 지장간(地藏干)의 정기가 월간(月干)에 투간(透干)되었을 때 힘이 세기가 가장 세다.통근(通根) 하지 못한 오행은 뜬구름이나 무지개에 비유할 수 있다.반면 갑목(甲木) 일간이 묘월(卯月)에 출생했을 경우는 대단한 파워를 가지고 있다.

 

 

지지(地支)와 지장간(地藏干)에서 투간(透干)된 오행과 육친을 충(沖)하였는가의 유무도 잘 살펴야 한다.통근(通根) 투간(透干) 투출(透出)이 되고 육친이 잘 짜여지면 언행이 일치되었다고 보면 되며 무근(無根)일 경우에는 생각만 많고 실천이 안된다고 보면 된다.통근(通根) 투간(透干) 투출(透出)을 고려하지 않는 간지(干支)의 해석은 신기루에 불과하다.년월일시 지지(地支)를 해석할 때 월지(月支)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이유는 명리학(命理學)은 계절을 바탕으로 한 절기학(節氣學)이기 때문이다.

 

 

월지(月支) 다음에는 일지(日支)와 시지(時支)가 중요하다.직장이나 사업 등 사회적 활동을 하는 경우와 미혼자,독신자,돌싱은 월지(月支) 해석이 더 중요하고 전업 주부나 무직자나 기혼자는 일지(日支) 해석이 더 중요하다.천간은 합(合)과 육친(六親) 해석이 중요한 반면 지지는 충(沖)과 자리의 해석이 중요하다.년주는 과거이자 유소년기,월지는 현재이자 청년기,일지는 현실이자 중년기,시지는 미래이자 노년기에 해당하며 근묘화실(根苗花實)이라 한다.과거에는 근묘화실 구분을 15세로 보았는데 지금은 20세이다.

 

 

하지만 물리적인 나이로 15세나 20세로 끊는 단식 판단은 오류가 발생하므로 기혼자와 미혼자,직장인 사업자와 무직자 전업주부 등 개인별 직업이나 환경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다.가령,사회 활동이 왕성한 사람은 월지와 일지의 영향력이 크고 사회활동이 끝난 명퇴자나 퇴직자 등은 시지의 영향력이 크다.30~40대는 월지와 일지를 중심으로 보고 50~60대는 일지와 시지를 비중있게 봐야 한다.또한 조부모님과 부모님의 직업 및 경제력은 물론 폭력성,주사,불화,이혼 등으로 인한 분리 공포 경험을 잘 체크해야 한다.

 

 

천간(天干)보다 지지(地支) 해석이 어려운 이유는 지지(地支)는 시간성,공간성,계절성,운동성이 있기 때문이다.또한 이사,이민,지역 등의 방향성까지 함축하고 있다.가령,자수(子水)와 같은 왕지(旺地)는 타오행을 끌어들이거나 분리하는 현상이 강하다.자축합(子丑合) 자오충(子午沖) 자묘형(子卯刑) 자미원진(子未怨嗔) 자유파(子酉破) 자술암합(子戌暗合) 해자축(亥子丑) 등으로 지지는 다양하게 변한다.지지가 진자자신(辰子子申)일 경우는 삼합으로 가려는 기운보다 년월이 합하고 일시가 합하려는 기운이 강하다.

 

 

지지(地支)를 다양하게 분류하여 통변(通辯)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다.첫째 해수(亥水)는 지장간(戊甲壬)이 모두 양기(陽氣)이며 자수(子水)는 계수(癸水)의 영향을 받아서 음기(陰己)를 머금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둘째,조열한 것과 한습한 것으로 나눌 수 있어야 한다.셋째,육합과 같이 2개씩 묶을 수 있어야 한다.넷째,방합,삼합과 같이 3개씩 묶을 수 있어야 한다.다섯째 생왕묘지(生旺墓地)끼리 4개씩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지지가 해묘미(亥卯未)인데 천간에 갑목이나 을목이 있을 때와 없을 때는 힘이 다르다.

 

 

지지가 해묘미(亥卯未) 삼합이 아니라 해미(亥未)와 같이 왕지(旺地)가 없는 것을 가합(假合)이라 한다.하지만 해미(亥未)만 있어도 천간에 갑을목(甲乙木)이 투간되었느냐의 유무에 따라 목(木)의 작용력은 크게 차이가 난다.또한 해묘미(亥卯未) 삼합인데 묘유충(卯酉沖)을 당하면 목(木) 기운이 뿔뿔이 흩어지지만 갑을목(甲乙木)이 천간에 있을 경우에는 묘유충(卯酉沖)을 당해도 천간의 목(木)으로 뭉치게 된다.마찬가지로 지지가 인오술(寅午戌)일 때 천간에 병화(丙火)가 있느냐의 유무에 따라서 강도가 다르다.

 

 

지지(地支) 해석의 꽃은 지장간(地藏干) 속에 숨어 있는 천간 오행끼리의 암합(暗合)이다.지장간(地藏干)의 암합(暗合)을 많은 임상 사례를 통해서 정확하게 볼 줄 알아야 고수다.암합(暗合)이 깨지면서 천간에 투출(透出)하면 몰래한 사랑인 미투(Me Too)의 형태가 된다.암합(暗合)은 지장간(地藏干)의 정기끼리의 합(合)이 정확하며 중기와 여기의 합(合)은 정확도가 떨어진다.천간에 무토(戊土)와 계수(癸水)가 있을 경우는 토극수(土剋水)가 아니라 무계합(戊癸合)이 되는 원리를 지지(地支)에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지지(地支)의 구조가 첫째, 축인(丑寅)일 경우는 축토속의 기토와 인목속의 갑목이 갑기 암합(甲己 合)을 하므로 목극토를 안한다.둘째, 묘신(卯申)일 경우는 묘목속의 을목과 신금속의 경금이 을경 암합(乙庚 暗合)을 하므로 금극목을 안한다.셋째, 오해(午亥)일 경우는 오화속의 정화와 해수속의 임수가 정임 암합(丁壬 暗合)을 하므로 수극화를 안한다.넷째, 인미(寅未)일 경우는 인목속의 갑목과 미토속의 기토가 갑기 암합(甲己 暗合)을 하지만 약한 편이다.심산멘토의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命理適性學)은 경자년에 교재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지금은 유리알 처럼 맑은 세상이므로 사람은 솔직해야 하며 사람들이 주고 받는 말의 질량(質量)에 따라 사람과 돈의 인연이 온다.생각의 틀을 바꿔서 내가 먼저 변하면 상대의 단점도 장점으로 변하게 된다.잘 살고 싶으면 질량(質量) 있는 말을 예쁘게 해야 한다.막말이나 헛된 말을 함부로 하면 있던 복(福)도 다 나간다.귀한 말을 나누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풍요로워지고 주위에 맑은 기운의 좋은 사람들이 모여들어 환경이 바껴서 삶의 터닝 포인트가 된다.

 

 

https://youtu.be/ernr9ST47oo

 

 

https://youtu.be/MsKT6XxxiOk

 

 
 
 

☞심산칼럼

심산멘토 2021. 1. 18. 14:28

                     인맥(人脈) 다이어트(diet)로 새로운 삶

 

새로운 삶을 살고 싶으면 인맥(人脈) 다이어트(diet)를 해야 한다.도움이 안되는 인맥 때문에 헷갈리는 삶을 살면서 시간을 낭비하고 있기 때문에 인맥(人脈) 다이어트(diet)를 해야 진짜 내 인생을 살 수 있다.지금까지 알고 있는 사람의 70%를 정리하고 30%만 유지하면 인생이 확 바뀐다.꼭 필요한 사람은 3명이면 족하며 3인 1조로 다시 시작하면 정상적인 인맥(人脈)을 만들 수 있다.

 

 

혼자서는 힘을 쓸 수 없는 융합의 시대이므로 좋은 인맥(人脈)이 있어야 빛나는 삶을 살 수 있다.서로의 질량과 수준에 맞는 사람 3명을 만나면 인생이 새로 시작되고 즐거움과 행복이 용광로의 불처럼 타오른다.달인 김병만이 사고가 난 이유는 힘을 분산해서 써야 하는데 극한 상황을 혼자 해결하려다 보니 다치게 된 것이다.다른 동료들과 함께 빛나면서 더불어 가면 사고가 나지 않는다.

 

 

십중팔구가 어렵고 답답한 삶을 사는 이유는 에너지 질량이 급팽창 하는 사회인데 일반 지식으로 굳어진 상식의 틀에 꽁꽁 묶여 있기 때문이다.인간의 질량이 70%로 성장했기 때문에 진리의 지식을 공부해야만 굳어 있던 상식이 녹아내려 물리가 일어나 저절로 꽃이 핀다.사람과 사회 공부를 해야 하며 진리의 지식은 겸손하고 낮아지는 사람에게 쏙쏙 들어가서 질량과 내공을 커지게 만든다.

 

 

마음이 답답하면 탁한 기운이 들어와 남의 말에 잘 속게 되므로 어려울 때는 남을 부러워 하지 말고 모자람을 갖추는 공부를 해야 한다.남 탓과 불평을 안하고 딱 3년만 노력하면 어려움이 풀리며 대자연의 법칙은 0.1mm의 오차가 없다.일반 지식으로는 굳어진 상식의 틀을 깰 수 없으며 깨우친 자만이 깰 수가 있다.화를 잘 내거나 막말을 하는 사람은 질량과 내공이 부족한 무식한 사람이다.

 

 

 

상대방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내가 까칠하게 굴었기 때문이므로 내가 먼저 까칠함을 고치면 상대방은 거짓말을 하지 않게 된다.거짓말은 인간만이 할 수 있도록 만든 신(神)의 작품이다.거짓말을 한 사람에게 30%의 잘못이 있고 거짓말을 하게끔 원인을 제공한 사람에게 70%의 잘못이 있다.부부가 이혼을 하는 이유도 한 사람에게 70% 잘못이 있고 다른 사람에게 30% 잘못이 있기 때문이다.

 

 

부부간,친구간,형제간,부모 자식 간에 서로 이해시킬 줄 모른다면 자신의 실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므로 입은 닫고 귀를 열어야 한다.아무리 똑똑해도 상대를 이해시키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므로 소통의 실력을 갖추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한다.사람을 이롭게 해야만 자신의 업이 소멸되며 젊었을 때 잘못 살았더라도 마지막 일생을 잘 살면 성공한 삶이 되므로 널리 사람과 사회를 이롭게 해야 한다.

 

 

큰 부자는 하늘이 내리고 작은 부자는 노력에서 나오며 실력이 없는 자가 재물을 탐내면 수명을 재촉하는 꼴이다.인생은 공수래공수거(空手來 空手去)가 아니며 사람이 죽을 때는 많은 공덕(功德)과 맑은 영혼으로 차원계에 가야 구천에 떠돌지 않고 천상계로 해탈한다.나이 들어서 질량이 낮으면 병(病)이 오고 젊은 사람들에게 걸림돌이 되며 질량이 높으면 디딤돌이 되어 존경받는 삶을 산다.

 

 

먹고 살려고 일 하면 먹고 살 만큼의 돈만 주며 돈에 욕심을 내면 있는 돈도 빼앗기며 가치관이 있는 사람에게 큰 경제를 준다.실력이 있으면 잘난 사람이고 실력이 없으면 잘난 척 하는 사람이다.잘난 척은 모자람을 표시내는 것이므로 잘난 척 하는 사람이 못난 사람이다.하느님은 손이 없어서 직접 돈을 주지 못하는 대신 사람에 싫어 돈을 보내주므로 인연을 소중히 여기면 돈은 저절로 들어온다.

 

 

내가 모자라서 사기(詐欺)를 당한 것인데 사기를 친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면 다음에는 더 큰 사기를 당하게 된다.인연법(因緣法)은 상대를 위해 살도록 정해져 있으므로 배우자를 선택할 때는 상대를 위해서 100% 희생할 수 있는가를 심사숙고 해야 하며 자신이 없으면 차라리 혼자 사는 것이 낫다.부모가 자식을 키우기가 힘들고 끌려가는 이유는 갖춤이 부족하기 때문이므로 실력을 갖춰야 한다.

 

https://youtu.be/OREgh0SYp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