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ㆍMB악법 告發

    전병헌 2010. 8. 24. 10:07

    <PD수첩> 방영을 촉구하고,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1만명 국민대회에 다녀 왔습니다.

     

    후덥지근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들께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특히 빗발울이 일부 떨어졌음에도 끝까지 질서정연하게 함께 해주신 시민들께 정말 큰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다름 여러 행사가 있었고, 함께 나눌 이야기도 많지만 다른 이야기들은 모두 살짝 뒤로 미루고, 20년 전 <PD수첩>의 첫 불방 이야기를 꺼내 봅니다.

     

     

     

    많은 시민과 함께 한 "흘러라! 강물아! 말하라! PD수첩" 1만명 국민대회

    끝까지 촛불의 물결과 MBC 노조원들과 함께 했다. 이근행 위원장의 인사말. ⓒ전병헌 블로그

     

    끝까지 함께 하신 분들은 보셨겠지만,

    23일 행사 중 마지막으로 <PD수첩>에 관한 동영상이 두 편이 나왔습니다.

    하나는 <PD수첩>의 역사이고, 하나는 <PD수첩> 제작진에게 지난 18일날 닥친 이야기를 다룬 동영상 입니다.

     

    첫번째 동영상을 보면, 20년 전 <PD수첩>의 첫 불방 이야기가 나옵니다.

    참 웃기지도 않더군요.

     

    당시 <PD수첩>의 소제목은 '농촌,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편으로 '4대강 수심6m의 비밀'편과 똑같이 예고 방송까지 나간 상황이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우루과이 라운드 가입 문제에 대한 논란으로 '수입 개방으로 점점 어려워지는 농촌의 현실, 관련 대책 세미나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 농촌을 지키는 눙어민 후계자들의 이야기, 정부 정책의 문제점 등'을 지적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때도 당시 MBC의 사장이었던 최창봉 사장으로 인해 방송 몇 시간 전에 '불방'이 결정 됐죠.

     

    당시 방송 보류의 이유는 '납측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때문' 이었습니다.

    고개가 갸웃 거리시죠? 아니 왜? 남북회담 때문에 '우루과이 라운드 쌀문제 방송이 불방이 되느냐?' 지금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 입니다.

     

     

    1990년 5월 8일 탄생한 <PD수첩>, 최승호 PD의 풋풋한 모습이 굿? ⓒ전병헌 블로그

       

    20년 전 첫 불방 '농촌,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 편' 불방 이유가 대박이다. ⓒ전병헌 블로그

     

     

    최창봉 사장은 당시 불방 이유로 "(PD수첩 농촌,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 편)이 프로가 나가면 북측 대표의 사기가 올라가고 우리 측 대표의 사기가 떨어져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는군요.

    더불어 "편성은 사장의 고유권한이므로 간섭하지 말라"고 까지 했답니다.

     

     

    참 재밌지 않습니까?

    방송 시작 전 오후 5시 45분 긴급히 열린 이사회에서 '방송에 나갈 경우 우리측의 열악한 현실을 본 북측 대표의 사기가 올라갈 수 있다'는 말같지도 않은 이유로 방송을 보류했다니.

     

    몇번이고 고개를 갸웃거리다 '당시'를 생각하고 웃어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불방 2주 후인 9월 18일날 <PD수첩> '농촌,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 편'이 방영됐다고 합니다.

    결국 18일 불방되고 24일 방영되는 <PD수첩> '4대강 수심 6m의 비밀 편'처럼 말이죠.

     

     

     

    첫 결방의 이유가 남북고위급회담 때문이고, 방송을 본 북한의 사기가 오를까봐?

    지금 생각하면 진짜 그냥 코미디일 뿐이다.

     

    결국 이일을 계기로 MBC 노조의 총 파업이 시작됐었다. 50여일에 걸친 총파업이. ⓒ전병헌 블로그

     

     

    그런데 얼토당토 않은 보도가 또 보입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MBC 측은 23일 <PD수첩> 담당부장과 시사교양국장, TV제작본부장, 편성국장, 편성본부장 등이 참석해 사전 시사회를 가졌다고 하는군요.

    그런데 MBC 정책홍보부에서 하는 말이 "담당 프로그램 부장에서 사실 측면에서 오해 살 수 있는 부분을 수정, 보완하고 반론권이 제대로 보장되도록 보강하라고 지시했다"고요?

    더욱이 "수정 보완이 이뤄지면 사장이 이를 보고 방송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요?

     

    이게 무슨 자다 봉창두드리는 소리인지 모르겠지만, 국민들이 원하는 것 시청자들이 원하는 것은 '무삭제판' 원본 <PD수첩> '4대강 수심 6m의 비밀 편' 원본 그대로의 방송입니다.

    김재철 사장이 또다시 무리하고 MB정권 파탄내는 선택은 하지 않을거라고는 생각해 봅니다.

     

    단 1mm도 편집해서는 안될 겁니다.

    지금 MBC경영진이 "방영하겠다"고 해놓고 또 뒤로 "사전검열"해서 "뜯어 고치겠다"는거 아닙니까?

     

     

    <PD수첩> '4대강 수심6m의 비밀' 단 1mm의 필름도 편집하지 말고 원본그대로 방영해야 될 것.

    ⓒ전병헌 블로그 

     

    분명히 경고 합니다.

    20년 전 코미디를 되풀이 하지말고, 원본 그대로 방영하십시오.

    국민들이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다는 걸 절대 잊지 마십시오. 당신들의 자리는 결코 당신들 '만'의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할 것 입니다.

    1. 만약 그 때 방송이 강행되었다면, 분명히 북한쪽의 사기가 올라갔을 겁니다. 왜냐하면 북한은 그 당시 북한은 우루과이 라운드에 가입할 생각 자체가 없었고,
    가입을 안하는 것이 하는 것보다 나을 것이라고 생각했었기 때문이지요.
    2. 아무리 깊이파도, 한강과 낙동강 사이에 수로가 없으면 운하로서는
    무용지물이지요. 그건 어쩔 수 없는 일종의 한계라고 보야야 할 것입니다.
    1. 이 글에서 말하는 남북고위급회담은 북한의 우루과이라운드 가입과 큰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코미디라는 거지요.
    2. 4대강이 대운하와 같다는 것은 실제로 운하를 만들든 만들지 않든 환경파괴와 국민혈세의 낭비문제가 똑같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꼭 운하를 만들어야 잘못되고 운하가 아니라고 문제가 아닌 것은 아니니깐요
    알바쉐끼가...쯥.. 제발 눈가리고 아웅좀 하지마라 머 이어지지 않음 기증을 못해

    에이...~~ 부산에서 들어오는 배는 구미까지만 가면되고 인천으로 들어온배는 경

    기도 까지만 가도 운하로써 기능은 하고도 남는다 이런 무식한 자슥 그런댓글로 알

    바비는 꼬박꼬박 받냐?
    이번 불방에 책임지고 김재철은 사퇴해야 한다 김재철은 국민의 공영방송인 국민의 공공재인 방송을 사유화 했다 이건 1차 방송 금지때보다 더 심각한 것이다

    김재철은 방송을 먼저 보겠다고 2차례나 pd수첩제작진에 요구했다 그건 무슨 말인가?
    국민의 알권리를 김재철이 먼저 보고 나서 국민들에게 보여줄지 말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이건 사전걸열을 하겠다는 것이다 김재철이가 왜? 국민의 다양한 판단을 독단적으로 방송을 금지 시키는가.....이건 국민의 공공재인 방송을 사적으로 판단했다는 것이다

    이건 대단이 위험하고 오만하고 국민의 온전한 알권리를 재한하는 것이다

    민주주의의 꽃은 언론의 자유다 판단은 시청자들이하고 그게 잘못됐다면 반론 보도나 정정보도.......

    의도적인 왜곡이 있다면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할수도 있다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선 다 포기해도 언론자유만은 꼭 사수해야 한다
    어제밤 MBC PD수첩을 보았습니다. 결론은
    MB독선을 확인한 것입니다.
    자기가(들)생각한 일들은 누가 무엇이라고 하든 상관하지않고 밀어붙이겠다는
    오만한 발상과 행동들을 보았습니다. 지금 진행중인 청문회도 똑 같은 발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너무 자연스런 결론입니다.
    오공때보다 더한 독재를 하는 MB를 멈추게하는 방법을 말씀하신다면 기꺼이 동참하겠습니다.
    [속보]9월 발매 아이폰4! 공짜로 받는 방법은 앱스토리..
    http://www.appstory.co.kr?45487
    홍콩직수입명품 취급하는곳인데
    커스텀급 퀄리티보고 믿고 구매! ! !
    사람들이 다들 예쁘다 칭찬해서 기분이 너무좋아요ㅎ
    5년넘게 운영되는곳이라 믿고 살수있었던거 같아요ㅎㅎ
    ㅎ제 이름 클릭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