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2020년 05월

28

카테고리 없음 한국인 1천명 게놈 빅데이터 구축… 질병 분석력 높인다

한국인 1천명 게놈 빅데이터 구축… 질병 분석력 높인다 UNIST 게놈산업기술센터(KOGIC)는 한국인 1,094명의 ‘전장 게놈(유전체)’과 건강검진 정보를 통합 분석한 ‘한국인 1천명 게놈(Korea1K)’ 결과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 5월 27일자로 발표했다. 본 사업은 2015년 선언된 ‘Genome Korea in Ulsan’ (울산 만명게놈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인의 모든 유전적 다양성을 지도화하기 위해 첫 번째 대규모 데이터를 공개했다. 2020년까지 1만명의 게놈 데이터를 확보할 예정이며, 모든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일종의 ‘국민게놈사업’이다. 이번 한국인 1,000여 명의 게놈 정보를 영국과 미국에서 2003년 완성한 인간참조표준게놈지도(표준게놈..

28 2020년 05월

28

카테고리 없음 치명적인 심혈관질환, 조기에 진단한다

치명적인 심혈관질환, 조기에 진단한다 김광표 경희대 응용화학과 교수, 관상동맥죽상경화증 분자진단 위한 진단 마커 발굴 특정 단백체 농도 변화 통해 예측 가능··· 한·중·일 특허등록하고, 기술이전까지 완료 “이상적인 연구 수행해 기뻐··· 건강한 삶 영위하도록 난치병 연구 계속할 것”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희대학교(총장 한균태)는 경희의과학연구원 김광표 멀티오믹스연구소장(응용화학과 교수)이 분당서울대학교병원(최성희 교수), 충북대학교병원(구유정 교수)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관상동맥죽상경화증 분자진단을 위한 단백질 진단 마커를 발굴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의 ‘차세대 맞춤의료 유전체 사업’ ‘포스트게놈 다부처 유전체 사업’을 수행하며 이룬 성과로, 연구결과는 세계적 학술지 온라인판에 실렸다. 김광표..

28 2020년 05월

28

카테고리 없음 '렘데시비르' NIH 임상 결과에 각국 긴급승인…한계는?

'렘데시비르' NIH 임상 결과에 각국 긴급승인…한계는? 미국·일본 이어 영국서도 긴급승인…국내 도입 결정 28일 최적의 렘데시비르 투여 시기 등 한계…"중증 환자에만" 최근 미국 국립보건연구원(NIH)이 코로나19 환자에게 렘데시비르를 투여한 임상 데이터를 공개하면서 여러 국가가 긴급승인 절차에 들어갔다. 다만 해당 데이터에서도 언제 렘데시비르를 투여해야 하는지, 경증에도 효과가 있는지 등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은 한계가 있다. 지난 1일 미국에 이어 7일 일본, 26일에는 영국까지 렘데시비르를 코로나19 환자에게 투여하기로 결정했다. 국내 긴급승인도 곧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NIH의 임상은 코로나19 환자 1063명을 대상으로 렘데시비르군과 위약군을 나눠 투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발표에 따르면 ..

28 2020년 05월

28

카테고리 없음 KAIST, 다양한 바이러스 감염병을 쉽고 빠르게 찾아내는 만능 진단기술 개발

KAIST, 다양한 바이러스 감염병을 쉽고 빠르게 찾아내는 만능 진단기술 개발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국내 연구진이 감염된 세포의 용해액만으로도 바이러스의 존재 여부를 핵산 증폭 없이 판독이 가능한 신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바이러스의 특이적으로 존재한다고 알려진 ‘이중나선 RNA(이하 dsRNA)’검출을 기반으로 한다. 이 기술이 실용화되면 현재의 유전자 증폭(PCR) 검사와는 달리 시료 준비나 핵산 증폭, RNA 핵산 서열 정보가 필요 없어 각종 바이러스 감염병이나 신·변종 바이러스를 쉽고 빠르게 진단하는 기술이나 키트(Kit) 등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AIST(총장 신성철) 생명화학공학과 리섕·김유식 교수 공동연구팀은 바이러스의 특징을 이용해 다양한 종류의 바이러..

28 2020년 05월

28

카테고리 없음 관절염 회복 돕는 핵심유전자 발굴

관절염 회복 돕는 핵심유전자 발굴 한국연구재단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김완욱 교수 연구팀(공진선 연구원, 조철수 교수)이 관절염 회복을 돕는 유전자를 도출, 관절염 회복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염증의 일종인 관절염은 상태가 악화되었다가 호전되기를 반복하는데 이러한 변화가 왜 어떻게 일어나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염증악화의 원인이 되는 자가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약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만 이러한 접근은 정상적인 면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관절염이 스스로 호전되는 과정에 관여하는 핵심적인 생체분자를 알아낸다면 정상적인 면역반응에 영향을 주지 않는 관절염 치료방법의 실마리가 될 것으로 보았다. 이를 위해 관절염을 심하게 앓고 나..

28 2020년 05월

28

28 2020년 05월

28

카테고리 없음 부산대 송길태 교수팀, AI기반 암분석 정밀화 기술 개발 성공

부산대 송길태 교수팀, AI기반 암분석 정밀화 기술 개발 성공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부산대학교 국제 공동연구팀이 암 검사에서 사람이 하던 분석 작업을 인간을 학습한 인공지능(AI)이 수행해 정확하면서도 더욱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딥러닝 모델 개발에 성공했다. 암 환자를 위한 정밀의료 실현이 앞당겨질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 정보컴퓨터공학부 송길태 교수 연구팀과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의과대학 국제 공동연구팀은 암 후성유전체 데이터 분석의 핵심 과정 중 하나인 ChIP-seq 피크 검출 알고리즘을 기존 인간 연구자의 시각 검사를 모방하는 합성곱 신경망(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딥러닝 모델 개발에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ChIP..

28 2020년 05월

28

카테고리 없음 [바이오토픽] 인간의 콧속에 적응한 유산균, 어쩌면 희소식?

[바이오토픽] 인간의 콧속에 적응한 유산균, 어쩌면 희소식? 무질서하게 확산되는 도시와 마찬가지로, 인체의 특정한 지역에는 상이한 미생물 집락이 서식한다. 그리고 그들 중 상당수는 '좋은 친구들'이어서, 장내미생물은 소화를 돕고, 혓바닥(참고 1)과 피부(참고 2)에 서식하는 미생물들은 침입하는 병원체에 대항하여 인체를 보호한다. 이제 연구자들은 인간의 코에서도 유익한 세균들을 발견했다. 어쩌면 이러한 비강마이크로바이옴(nasal microbiome)은 만성부비동염(chronic sinus inflammation), 심지어 알레르기로부터 인체를 지킬지도 모른다. "이번 연구는 새로운 신체부위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방어속성을 인식하는 중요한 관문이다"라고 UC 데이비스의 마리아 마르코(미생물학)는 논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