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2020년 04월

29

카테고리 없음 설탕만 이용하는 장-뇌 비밀 통로 발견

설탕만 이용하는 장-뇌 비밀 통로 발견 설탕애착을 신경과학적으로 설명 과자나 휘핑크림, 커피 등에 설탕을 넣으면 맛이 달라진다. 왜 그럴까? 단순히 설탕이 달기 때문이라는 설명은 인간의 욕망을 충분히 설명해 주지 못한다고 과학자들은 주장한다. 과학자들은 사람들이 설탕을 좋아하는 이유는 이 마법의 분자가 뇌로 가는 특이한 통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발표했다. 설탕만이 사람의 혀에 달콤한 맛을 내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설탕 만이 완전히 별개의 신경학적 경로를 깨운다. 그 경로는 장에서 시작하는 특별한 경로이다. 하워드 휴즈 의학연구소(Howard Hughes Medical Institute)의 찰스 주커 (Charles Zuker) 연구팀은 이 비밀스러운 설탕의 통로에 대한 연구결과를 최근 네이처(N..

29 2020년 04월

29

카테고리 없음 NK세포 배양 구조체 개발…”암세포 전이 60% 감소”

NK세포 배양 구조체 개발…”암세포 전이 60% 감소” 생명연 "차세대 항암 면역치료제 효과 높일 것"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면역치료제연구센터 김태돈 박사팀이 면역세포인 자연살해(NK·Natural Killer)세포를 배양할 수 있는 히알루론산 기반의 스캐폴드(구조물 지지체)를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혈액 내 백혈구의 일종인 NK세포는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들을 파괴하는 역할을 한다. NK세포를 이용한 암 치료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대량 증식이 어렵고 침투성이 낮아 고형암(덩어리진 암)에는 효과가 낮다는 한계가 있다. 연구팀이 개발한 스캐폴드를 활용하면 NK세포를 대량 증식할 수 있다. 세포외기질(세포 밖 물질) 성분인 히알루론산으로 돼 있어 쉽게 분해되며, 생분해 속도를 조절함으..

29 2020년 04월

29

카테고리 없음 자연 살해 세포의 면역시냅스 형성을 이용한 암 치료법 개발

자연 살해 세포의 면역시냅스 형성을 이용한 암 치료법 개발 우리 몸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 즉 자연 살해 세포가 존재한다. 최근 POSTECH 연구팀이 자연 살해 세포의 면역 치료와 화학 요법을 융합하여 효과적으로 암을 치료하는 항암 면역요법을 개발해 관심을 끌고 있다. POSTECH 화학과 김원종 교수 연구팀은 ㈜지아이셀과 공동연구를 통해 자연 살해 세포-암세포 면역 시냅스 형성을 이용한 고형암 치료법을 개발했다. 이 연구성과는 재료 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즈(Advanced Materials) 최신 온라인판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현재까지 암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 방사선 요법, 화학 요법의 세 가지 방법이 대표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수술..

29 2020년 04월

29

카테고리 없음 주사기 필요 없다…약물 전달 패치 개발 활발

주사기 필요 없다…약물 전달 패치 개발 활발 치매 치료·조직 재생 유도 하이드로겔 패치 등 등장 국내에서 주사를 직접 놓지 않아도 약물을 전달할 수 있는 각종 패치가 개발돼 상용화가 기대되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치매 치료 하이드로겔 패치, 줄기세포나 약물을 조직 표면에 간편히 붙여 전달하는 신개념 하이드로젤 티슈 테이프, 액상약물 전달패치 등이 등장했다. 계명대 제약학과 이상길 교수팀은 최근 폴리비닐알코올과 폴리비닐피롤리돈 고분자를 기반으로 하이드로겔 패치를 제조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치매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인 '도네페질'을 환자 피부를 통해 체내에 침투시키는 일명 '경피 흡수제형'으로 이 같은 방식은 세계 최초다. 연구팀은 털 없는 쥐를 이용해 경피 전달 약동학 실험을 한 결과 도네페질..

29 2020년 04월

29

카테고리 없음 스트레스, 뇌의 커뮤니케이션 바꾼다

스트레스, 뇌의 커뮤니케이션 바꾼다 뇌에서 신경 커뮤니케이션을 조절하는 별아교세포(Astrocytes)가 스트레스로 인해 장기적으로 퇴행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8일 미국 루이지애나 주립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은 뇌에서 신경 커뮤니케이션을 조절하는 별아교세포가 스트레스로 인해 장기적으로 퇴행한다는 것을 쥐 실험에서 밝혀 ‘JNeurosci’ 학술지에 발표했다. 별아교세포는 신경아교세포 중 가장 많은 유형의 세포로 뇌의 시냅스 연결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별아교세포가 신경세포에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신경세포는 퇴화돼 결국 죽게 된다. 별아교세포가 미세한 돌기를 연장시켜 자신과 시냅스를 형성하고 있는 신경세포에 접촉하면 흥분성과 억제성 화학물질을 통해 시냅스 전달을 조절한다. ..

29 2020년 04월

29

카테고리 없음 권순만 교수 "의사 중심으로 반대한 원격진료, 포스트 코로나에 정착"

권순만 교수 "의사 중심으로 반대한 원격진료, 포스트 코로나에 정착" "비대면진료와 함께 의료기관간 연계, 스마트헬스도 발전..보건의료 R&D 협업↑"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국내에 의사-환자 원격의료가 허용되지 못한 이유로 '공급자 중심 사고에 따른 의사 반대'를 제시하면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COVID-19) 유행 종식 이후 원격의료는 물론 스마트헬스, 의료기관간 연계 등이 모두 도입, 매우 활성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권순만 교수는 28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한국과학기술한림원·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공동 주최한 '포스트 코로나19(Post COVID-19) : 뉴노멀 그리고 도약의 기회' 온라인 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장기화..

29 2020년 04월

29

카테고리 없음 [바이오토픽] COVID-19 대응 폐쇄조치 해제하려면, 먼저 수질(水質)을 점검하라!

[바이오토픽] COVID-19 대응 폐쇄조치 해제하려면, 먼저 수질(水質)을 점검하라! 일부 지역에서 'COVID-19에 대응한 폐쇄'를 해제하려고 준비하는 가운데, 물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사무실·체육관·레스토랑·학교의 잠자는 배관(dormant plumbing) 속에서 기다리는 2차건강위기(secondary health crisis)의 잠재력을 걱정하고 있다. '파이프에서 누출되는 중금속'과 '정체된 물속에서 증식하는 세균과 기생충'의 위협 때문에,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건물을 안전하게 재점유(再占有)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폐쇄된 상수도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다. "대형빌딩에 대한 과학적 인식은 턱없이 부족하다"라고 퍼듀 대학교(인디애나주 웨스트라파예트)의 앤드루 웰턴(환경공학)은 말했다. "사..

28 2020년 04월

28

카테고리 없음 항암면역치료에 최적화된 자연살해세포의 3D 배양 구조체 개발

항암면역치료에 최적화된 자연살해세포의 3D 배양 구조체 개발 국내 연구진이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NK cell)의 증식과 항암효과를 증진 시키는 3차원 다공성 구조를 가진 히알루론산 (hyaluronic acid; HA) 기반의 세포배양 스캐폴드* (3D-ENHANCE)를 개발하였다. 향후 NK세포 기반의 면역세포치료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스캐폴드 : 주로 나노 및 중합체물질로 이루어진 세포배양을 지지할 수 있는 구조체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연) 면역치료제연구센터 김태돈 박사팀(교신저자: 생명연 최인표/김태돈 박사, 제1저자: 사천대학교 안영하 박사/김석민 UST박사과정)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지원하는 창의형융합연구사업(C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