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2020년 04월

03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궁금증을 풀다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궁금증을 풀다 에볼라바이러스의 치료제로 개발되었던 렘데시비르의 3차원 구조 ⓒ ChiralJon[과학기술 넘나들기] 과학기술 넘나들기(156)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자와 사망자가 계속 늘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은 이를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에 온 힘을 쏟고 있다.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바이러스의 특성과 인체 감염 과정 등을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현재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자연 숙주는 박쥐로 여겨지고 있지만, 중간 숙주 동물 및 최초 감염 경로는 여전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유력한 후보로 꼽히는 동물인 천산갑이 정말 중간 숙주인지에 대해서는 지금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다만 전자현미경 사진 ..

03 2020년 04월

03

카테고리 없음 신경 진단 및 치료 목적의 생체 소자 연구 방향 제시

신경 진단 및 치료 목적의 생체 소자 연구 방향 제시 성균관대학교는 전자전기공학부 원상민 교수 연구팀이 ‘신경 치료를 위한 생체 소자 구현 방법과 기술(Emerging Modalities and Implantable Technologies for Neuromodulation)’이라는 주제로 셀(Cell) 4월호에 리뷰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원상민 교수는 해당 논문에서 신경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생체 소자의 방법과 기술을 소개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했다. 생체 삽입형 소자를 통한 중추 및 말초 신경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질병 진단과 치료부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의공학적 근거를 제공해왔다. 이러한 소자는 최근 인간과 기계를 이어주는 매개체로서 연구의 가치를 높이며 세계적 석학들이 해당 분..

03 2020년 04월

03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19 무증상 환자도 찾아낼 수 있다

코로나19 무증상 환자도 찾아낼 수 있다 FDA, 면역력까지 파악하는 항체 검사 승인 우리나라에서 아직 개학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학생들 몸 안에 코로나19에 대한 항체가 어느 정도 생성돼 있는지 확인할 수 없어서다. 우리 인체에 어느 정도 항체가 생성돼 있는지 의료진조차 파악하고 있지 못하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개학을 하게 되면 수많은 학생들 사이에 감염이 확산돼 최악의 상황을 맞을 가능성이 상존하기 때문. 미래 감염 상황을 예측할 수 없는 것은 항체 검사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무증상이나 경미한 증상의 환자 진단에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유럽의 많은 국가들이 뒤늦게 확진자가 폭증하는 사태를 맞고 있다. 항체 유전자 검사 통해 감염 상태 파악 이런 분위기 속에서 최초로 환..

03 2020년 04월

03

카테고리 없음 약 300만년 전 인류의 조상 '루시' 두뇌 유인원에 더 가까워

약 300만년 전 인류의 조상 '루시' 두뇌 유인원에 더 가까워 아동 때 긴 두뇌 성장 과정 거치는 인간적 특성도 갖춰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현생 인류를 포함한 사람속(Homo)의 직접적인 조상으로 여겨지는 약 300만년 전의 고인류인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Australopithecus afarensis)는 두뇌가 유인원 형태에 가까웠던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발달학적으로는 어렸을 때 침팬지보다 상대적으로 긴 두뇌 성장 과정을 거쳐 인지기능 향상과 사회적 행동 발달로 이어질 수 있는 인간적 특징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막스 플랑크 진화인류학 연구소와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 등에 따르면 막스 플랑크 연구소 필리프 군츠 박사가 이끄는 국제 연구팀은 A.아파렌시스 두개골..

03 2020년 04월

03

03 2020년 04월

03

카테고리 없음 [KDDF기고_사업개발팀] 언제쯤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가 나올까

[KDDF기고_사업개발팀] 언제쯤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가 나올까 - 바이러스 생활경로별 개발전략을 중심으로 (재)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사업개발팀 Ⅰ. 글로벌 치료제 개발 동향 코로나19 바이러스(2019-nCoV, SARS-CoV-2; COVID-19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숙주세포에 있는 수용체를 통해 세포내로 들어가 자가 복제를 한다. 복제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숙주세포의 선천면역 기능을 교란하여 면역회피를 시도한다. 생산된 virion들은 결국 세포 밖으로 방출되어 면역반응을 일으킨다. 연령별로 사망자를 보면 면역반응이 너무 강하거나(젊은 성인), 약하면 (노인) 치사율이 높고 보통의 면역상태인 소아의 경우는 치사율이 낮음을 보인다. 코로나19의 염기서열은 알려져 있지만 단백질 구조는 제한된 범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