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2020년 04월

22

카테고리 없음 명지대 정상국 교수 연구팀, 인체 내에서 약물 전달 가능한 초소형 로봇 개발

명지대 정상국 교수 연구팀, 인체 내에서 약물 전달 가능한 초소형 로봇 개발 외부 전자기장 이용해 초소형 로봇 제어…기포 이용해 약물 보관‧이송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명지대학교(총장 유병진) 기계공학과 정상국 교수 연구팀(정진원, 장대성, 김대근, 이대영 연구원)이 사람 몸속의 혈관을 통해 움직일 수 있는 초소형 로봇 및 공기방울(기포)을 이용해 인체 내부 목표 위치에 약물을 전달하는 약물 전달 기술을 개발했다. 정상국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로봇은 기존 초소형 로봇을 제어하고, 약물의 전달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외부 전자기장의 제어에 의해 움직이는 초소형 로봇은 여러 개의 기포들을 통해 약물의 손실 없이 안정적으로 목표한 부위까지 약물을 전달한다. 또한 특정 소리(음파)에 의해 기포를 발생시키..

22 2020년 04월

22

카테고리 없음 혈액 검사로 췌장암 조기 발견 가능해진다

혈액 검사로 췌장암 조기 발견 가능해진다 췌장암 환자의 80~90%는 수술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췌장암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날 때면 이미 주변에 암세포가 퍼져있어 수술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해외연구진이 혈액검사만으로 췌장의 종양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고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다. 헬스데이(Healthday) 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펜실베니아 의과대학 (University of Pennsylvania School of Medicine)의 연구팀이 환자의 췌장암 단계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혈액검사법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췌장암을 진단 받은 환자 대부분이 전이 위험을 가지고 있어, 질환을 일찍이 발견하고 곧이어 치료로 이어질 수 있는 검사가 절실했다”라..

22 2020년 04월

22

카테고리 없음 녹내장 유전자 치료법 개발

녹내장 유전자 치료법 개발 녹내장을 특정 유전자 발현을 억제해 치료하는 유전자 요법이 개발됐다. 녹내장은 안구에 영양을 공급하는 동시에 안압을 유지해 주는 눈 속의 체액인 방수(房水)의 배출구가 좁아지면서 안압이 상승, 망막의 시신경이 손상되는 질환으로 시력이 점차 떨어지면서 실명까지 이를 수 있다. 현재 완치 방법은 없다. 영국 브리스톨대학 의대 안과 전문의 콜린 추 박사 연구팀은 크리스퍼(CRISPR) 유전자 가위를 이용, 안구의 섬모체(모양체, ciliary body)에 있는 유전자 아쿠아포린1(Aquaporin1)을 억제해 녹내장을 치료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ScienceDaily)가 21일 보도했다. 아쿠아포린1 유전자는 세포 내 물의 출입을 조절하는 막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로 ..

22 2020년 04월

22

카테고리 없음 힘들지 않으면 추억도 없다?

힘들지 않으면 추억도 없다? 기억 메커니즘 고려하며 과학적 증거 있어 ‘힘든 일이 없으면 추억도 없다’라는 말이 있다. 고생을 합리화하기 위한 말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뇌가 기억을 저장하는 메커니즘을 들여다보면 이 말도 과학적으로 어느 정도 근거가 있는 말이다. 뇌의 주된 기능은 여러 신경세포가 상호작용하며 수행하고, 기억 또한 신경세포에 저장되어 있다. 그리고 기억은 신경세포의 기능이 바뀌며 형성된다. 그 대표적인 예가 장기강화(LTP, long-term potentiation)이다. 이는 신호를 받는 신경세포의 말단 부분(시냅스)에 변화가 생겨 자극에 의한 반응이 과해지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장기강화가 일어나지 않은 신경세포는 10만큼의 신호를 받으면 10만큼의 신호를 전달한다. 그러나 장기강화가 ..

22 2020년 04월

22

카테고리 없음 "클로로퀸, 국내 첫 임상연구서 전원 음성"...예방효과 있을까

"클로로퀸, 국내 첫 임상연구서 전원 음성"...예방효과 있을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가능성을 주목받고 있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의 코로나19 감염 예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임상시험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이뤄졌다. 임상연구에 최종적으로 참여한 사람들 전원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말라리아 예방·치료제인 클로로퀸의 유사 약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다며 추천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부작용 논란도 동시에 일고 있다. 삼성서울병원·부산대병원 감염내과 공동 연구팀은 코로나19 대규모 확진자가 나오면서 추가 감염 우려가 제기된 부산의 한 장기요양병원에 입원 중이던 환자 184명과 간병인 21명에게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예방적 목적..

22 2020년 04월

22

카테고리 없음 '유전자가위' 이용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기술 아이디어 나와

'유전자가위' 이용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기술 아이디어 나와 미국 과학자들이 특정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정확히 찾아 잘라내는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을 이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방법을 알아냈다. 코로나19를 막을 효과적인 백신과 치료제가 아직 없는 가운데 새로운 항바이러스 치료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티모시 애보트 미국 스탠퍼드대 생명공학과 연구원팀은 코로나19를 일으키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의 특정 유전자를 인지한 뒤 절단해 인체 세포 내에서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할 수 있는 기초기술을 개발해 생명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셀’에 20일 공개했다. 셀은 아직 해당 논문을 정식 게재하지 않았지만, 코로나19 사태의 긴박..

22 2020년 04월

22

카테고리 없음 세금·공공요금 종이 고지서 사라진다

세금·공공요금 종이 고지서 사라진다 정부 '디지털 고지수납' 사업 착수…내년 시범 실시해 2022년 전체 확대 세금과 공공요금, 과태료, 사회보험료 등의 고지서를 앞으로는 우편이 아닌 스마트폰으로 받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이러한 ‘디지털 고지·수납 공통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업무재설계 및 정보화전략계획(BPR/ISP) 수립에 착수한다고 21일 밝혔다. 디지털 고지·수납 공통기반은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국민에게 발송하는 각종 고지서와 수납 서비스를 디지털로 전환해 모바일로 가능하도록 하는 기반 시스템이다. 현재 기관별로 이뤄지고 있는 고지·수납 서비스를 통합하고 민간 채널과 결제 플랫폼을 연계·활용한다. 이를 통해 고지서 발송 기관이 어디든 상관없이 국민들은 이메일이나 메신저 앱 등 원하..

22 2020년 04월

22

카테고리 없음 원격수업 사이버보안 강화…줌 등 화상회의 프로그램도 보안점검

원격수업 사이버보안 강화…줌 등 화상회의 프로그램도 보안점검 교육부·과기부·경찰청 '특별 사이버 보안 관제' 가동 교육부는 온라인으로 개학한 학생·교사들이 안전한 사이버 환경에서 원격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특별 사이버 보안 관제’를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 원격수업 기간에 많이 사용될 원격수업 플랫폼 ‘e학습터’, 학급 커뮤니티 앱 ‘위두랑’, 교사 자료 공유 플랫폼 ‘학교온’ 등 관련 사이트의 사이버 공격 보안이 강화된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운영하는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는 원격교육 관련 사이트의 보안 취약성을 긴급 점검하고 보안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비정상적인 접근 등 사이버 공격을 모니터링하면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교육부는 사이버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