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2020년 07월

02

카테고리 없음 "암 부르는 단백질 결함, 혈당 늘어날 때 생긴다"

"암 부르는 단백질 결함, 혈당 늘어날 때 생긴다" 단백질 접힘 제어 샤프론, 포도당화 과정서 문제 발생 미 메모리얼 슬론케터링, 저널 '셀 리포츠'에 논문 (서울=연합뉴스) 한기천 기자 = 분자생물학에서 샤프론(chaperone)은 단백질의 올바른 접힘(고차구조형성)을 제어하는 데 관여하는 특정 부류의 단백질을 말한다. 단백질이 정해진 형태로 올바르게 접히는 건 매우 중요하다. 단백질의 접힘(folding)에 이상이 생기면 암, 알츠하이머병 등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이렇게 암 등을 부르는 샤프론 분자의 결함이, 몸안에 혈당량이 늘어나는 '포도당화(glycosylation)' 과정에서 생긴다는 걸 미국 메모리얼 슬론케터링 암센터 과학자들이 밝혀냈다. 뉴욕에 위치한 이 센터는 세계 정상급의 암 ..

02 2020년 07월

02

카테고리 없음 식물이 녹색을 띠는 진짜 이유는?

식물이 녹색을 띠는 진짜 이유는? 햇빛 과다 노출로부터 유기체 보호 잎에 내리쬐는 햇볕이 갑자기 변할 때 식물은 태양 에너지의 급증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 이런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식물에서 박테리아에 이르기까지 광합성을 하는 유기체는 수많은 전략을 개발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그와 관련한 기본 설계 원리를 식별해 내지 못했다.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대(UCR) 연구팀이 이끄는 국제 협동연구팀은 많은 광합성 유기체들에게서 나타나는, 광합성을 위한 빛 확보의 일반적 특성을 재현할 수 있는 모델을 생성해 이 문제에 대한 실마리를 풀었다. 이 연구는 과학저널 ‘사이언스’(Science) 26일 자에 발표됐다. 광합성 유기체, 특정 색의 빛만을 흡수 빛 수확(light harvesting)은 단백질-결합..

02 2020년 07월

02

카테고리 없음 ‘비아그라’처럼 예상 못한 부작용 이용한 ‘약물 재창출’

‘비아그라’처럼 예상 못한 부작용 이용한 ‘약물 재창출’ 비아그라, 고혈압 환자에게 임상시험 중 뜻밖의 효능 나타나 알츠하이머 치료제로 개발됐는데 혈관손상에서 효과 알츠하이머 약, 대사증후군 환자에 효과 출시된 약물·안전성 검증 후보물질 활용 코로나 백신·치료제 개발에도 적극 시도 에볼라 바이러스·에이즈 치료제 대표적 만성질환·다양한 질병 치료 길 열어줘 위궤양→고혈압→탈모치료제로 변신도 # 1998년 글로벌 제약사 화이자의 신약개발부는 고혈압과 협심증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었다. 임상 2상 시험에서 약효 입증에 실패한 연구자들은 사용량을 늘린 뒤 임상 1상을 다시 진행하던 중 약을 복용한 임상시험 참여자들에게서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잇따라 나타나면서 당혹감에 빠졌다. 결국 연구자들은 ..

02 2020년 07월

02

카테고리 없음 초음파로 미세혈관까지 본다.. 최대 5배 뚜렷해져

초음파로 미세혈관까지 본다.. 최대 5배 뚜렷해져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국내 연구진이 초음파 영상의 해상도를 최대 8배까지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초음파 영상의 공간 해상도의 한계라고 여겨졌던 음향회절한계를 극복한 것이다. 독맥경화로 인한 경화반의 파열취약성을 확인하거나 뇌의 실시간 혈류변화 등 다양한 질병 치료를 위한 눈의 역할을 할 기술로 평가 받는다. 유재석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로봇공학전공 교수의 연구팀과 미국 피츠버그 의과대학 연구팀은 초해상도(Super-resolution) 초음파 영상 기술을 개발해, 관련 연구 결과가 신장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키드니 인터내셔널에 실렸다고 2일 밝혔다. 연구팀은 초음파 조영제의 개별 신호를 구분해 위치를찾아내는국지화 기술을 이용해 4~5배 이상 해상도가 ..

02 2020년 07월

02

카테고리 없음 효과 빠른 인슐린, 조개에서 얻는다?

효과 빠른 인슐린, 조개에서 얻는다? 사람과 청자고둥 인슐린 합성한 하이브리드 형태 개발 바야흐로 하이브리드(hybrid) 전성시대다. 자동차에서부터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이질적인 요소가 서로 섞여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결과물이 등장하고 있다. 이른바 ‘잡종의 힘’이 새로운 대세가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 같은 하이브리드 유행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을 넘어 질병을 치료하는 약품에까지 활용되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사람의 인슐린과 청자고둥의 인슐린을 합성한 하이브리드 인슐린(hybrid insulin)을 꼽을 수 있다. 인슐린을 무기처럼 사용하는 청자고둥 청자고둥(cone snail)은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어패류로서 나사조개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불린다. 하지만 아..

02 2020년 07월

02

카테고리 없음 데이터 사이언스로 바이러스 ‘차단’

데이터 사이언스로 바이러스 ‘차단’ 코로나19 데이터, 가족 단위서부터 데이터 축적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심리적인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언제 어디서 환자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서로를 의심하게 되고, 가능한 친밀한 접촉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데이터 사이언스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정보 부족으로 인해 이런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개인이나 가정, 개인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 속에서 코로나19 증세에 관한 정보가 공유될 경우 이런 불안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스템 모델 구축 위해 대규모 실험 중 코로나19와 관련, 새로운 데이터 사이언스 시스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대규모 실험도 진행되고 있다. 2일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는 영국 세인..

02 2020년 07월

02

카테고리 없음 DNA 내부 이상 구조 제어법 발견…암 억제 활용 기대

DNA 내부 이상 구조 제어법 발견…암 억제 활용 기대 세포가 DNA 내부의 이상 구조를 제어하는 방법이 밝혀졌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유전체 항상성 연구단(단장 명경재) 이규영 연구위원팀은 암 억제 단백질 ATAD5 가 DNA 내 이상 구조 형성과 해소를 조절하여 유전체 안정성을 유지하는 원리를 규명했다. 우리 몸의 세포는 생명 유지를 위해 DNA 복제·전사·복구 등 다양한 대사 활동을 한다. 이때 RNA가 DNA 이중나선의 한 가닥에 결합한 ‘R-루프(R-loop)’가 일시적으로 형성되어 대사 과정 일부를 도운 후 해소된다. R-루프가 해소되지 않고 장시간 유지되면, RNA 전사 단백질이 DNA 복제 단백질과 충돌하는 ‘전사-복제 충돌’이 일어난다. 이 경우 DNA 복제와 전사가 완료되지 못한 채..

02 2020년 07월

02

카테고리 없음 [바이오토픽] '붉은 악마' 항암제의 재탄생: 암환자의 심장을 살릴까?

[바이오토픽] '붉은 악마' 항암제의 재탄생: 암환자의 심장을 살릴까? '붉은 악마(red devil)'의 송곳니를 제거할 수 있을까? 독특한 색깔과 끔찍한 독성 때문에 이런 독특한 별명을 가진 오래된 화학요법제(chemotherapy drug)─독소루비신(doxorubicin), 상품명 아드리아마이신(Adriamycin)─는 아직도 많은 암환자들의 핵심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독소루비신을 약간 수정하면, 항암력(抗癌力)을 무디게 하지 않으면서도 가장 저주스러운 부작용인 심장독성(cardiac damage)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독소루비신과 관련 의약품들에 대한 통념을 뒤집은 네덜란드 연구팀의 이번 연구결과는, 암을 살해하기 위해 DNA를 직접 손상시킬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