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2020년 07월

03

카테고리 없음 무고통 항암제, 인류의 숙원 ‘암 정복’ 달성할 수 있을까

무고통 항암제, 인류의 숙원 ‘암 정복’ 달성할 수 있을까 항암제 진화의 마지막 단계, 무고통 항암제… 씨앤팜, 지난달 동물 실험 결과 발표 최대 무독성 한도(NOAEL)보다 훨씬 낮은 양으로 항암 효과… “생쥐 실험서 종양 99.8% 억제” 임상 1상 통과해도 신약 허가까지 최대 12년… 허가 확률도 9.6%에 불과해 [바이오타임즈] 올해 초 췌장암 4기 판정을 받고 항암치료를 마친 ‘월드컵 영웅’ 유상철은 얼마 전 언론 인터뷰에서 “항암 주사를 맞으러 가야 하는 날이 오면 도망치고 싶었다”고 말했다. 항암제 고통이 온몸을 옥죄면서 진료일이 다가오는 게 무서웠다는 것. 실제로 암환자 절반 이상은 암 통증만큼 항암제 부작용으로 힘겨워한다. 부작용에 겁먹어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도 많다. 항암제는 좋은 세포..

03 2020년 07월

03

카테고리 없음 소아비만, 간접흡연 및 대기오염이 원인일 수 있다

소아비만, 간접흡연 및 대기오염이 원인일 수 있다 간접적인 흡연과 대기오염이 소아비만에 영향 미칠 수 있어 인도의 델리에서 발행되는 힌두스탄 타임스(Hindustan Times)는 최근 한 연구에서 흡연(임신 중 흡연 혹은 유아기의 간접흡연), 대기오염, 건설 시의 환경오염 등이 소아비만과 깊은 연관성을 보인다는 결과가 발표되었다고 보도했다. 이는 '라 카아사(la Caixa)' 재단의 지원 센터인 바르셀로나 세계보건연구소(ISGlobal)와 남캘리포니아 대학이 주도한 수많은 오염물질과 환경적인 요인의 연관성에 대해 조사하는 첫 번째 주요 연구에서 발견된 것이다. 이 새로운 연구는 유럽 6개국(프랑스, 그리스, 리투아니아, 노르웨이, 스페인, 영국)의 출생 코호트 연구에서 6세~11세 사이의 1,300명..

03 2020년 07월

03

카테고리 없음 당뇨병 인한 사망률 젋은 연령층이 더 높아

당뇨병 인한 사망률 젋은 연령층이 더 높아 강북삼성병원, 국가검진 받은 6백33만여명 대상 추적 관찰 결과 발표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고령 환자보다 젊은 연령층에서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원장 신호철) 당뇨전문센터 이원영, 이은정, 가톨릭대학교 병원 박용규, 숭실대 한경도 박사 공동 연구팀은 2009년에 국가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 6,330,369명을 2016년까지 약 7.3년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고령 환자보다 젊은 환자에서 정상인 대비 당뇨병으로 인해 사망하는 위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아 고혈당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잘못 관리한다면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연구..

03 2020년 07월

03

카테고리 없음 합성항체로 코로나19 감염 막는다

합성항체로 코로나19 감염 막는다 재조합 기술로 만든 합성항체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일 미국의 루이지애나주의 툴레인대학교(Tulane University) 연구팀이 온라인 연구 개제 사이트 ‘bioRxiv’에 발표한 바에 따르면 새로 만든 합성 항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 세포에 침투하는 경로가 되는 ACE2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의 간, 폐, 소장 세포 등에 존재하는 효소인 푸린(furin)에 의해 활성화되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가지고 있어 사람 세포의 표면에 대한 결합력이 10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고유의 스파이크 단백질은..

03 2020년 07월

03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19 ‘면역 인증서’ 논란 가중

코로나19 ‘면역 인증서’ 논란 가중 과학계, 칠레 정부 등 제안에 강한 우려감 표명 최근 칠레 정부는 코로나19에 감염됐다 완치된 환자들에게 ‘면역 인증서(immunity passports)’를 교부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다른 국가들 역시 유사한 계획을 검토하거나 제안하고 있다. 영국의 맷 핸콕(Matt Hancock) 보건상은 완치된 환자들에게 ‘면역 팔찌(immunity bracelets)’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미국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로 판정됐다가 치료를 마친 직장인을 대상으로 ‘면역 인증서(immunity certificates)’를 발급해 자연스럽게 업무에 복구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도모해 주자는 제안을 놓고 방역 실무자들 간에 협의를 한 바 있다. 완치 후 면역력에 대해..

03 2020년 07월

03

카테고리 없음 영국, 생명과학 분야의 완벽한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다

영국, 생명과학 분야의 완벽한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다 2020-06-29 박지혜 영국 런던무역관 - 임상연구, 데이터, 유전체학, 바이오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 집중 - - 클러스터 내 공공부문, 학계, 산업계 간 협업 활발 영국 정부는 2017년 생명과학 산업 전략(Life Sciences Industrial Strategy)을 발표한 이후 생명과학 분야를 영국 내 주요 산업으로 삼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생명과학 산업 전략에 맞춰 지난 2년간 관련 분야의 기업이 영국 내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제약, 바이오테크, 메드테크, 디지털 및 진단 등 다양한 부문간 협력이 이뤄지고 있다. 영국 전역에서 발달된 생명과학 클러스터에서는 NHS, 학계, 산업간 협업 및 교류가 활발하다. 영국의 의료 시스템,..

03 2020년 07월

03

카테고리 없음 [바이오토픽] 다윈을 경악시킨 '속씨식물의 폭발적 진화'의 수수께끼, 150년 만에 해명될까?

[바이오토픽] 다윈을 경악시킨 '속씨식물의 폭발적 진화'의 수수께끼, 150년 만에 해명될까? 지금으로부터 150여 년 전, 찰스 다윈은 화석기록에 나타난 속씨식물의 폭발적 다양화에 경악했다. 최초의 꽃식물 화석이 등장한 지 1,000만 년 후, 중요한 네 가지 과(科)가 1,000만 년 동안 신속하게 등장했기 때문이다. 이제 과학자들은 현생 꽃식물과 꽃가루매개자에 대한 DNA 분석을 이용하여, 「꽃식물의 등장 및 다양화 시기」에 대한 다윈의 "끔찍한 불가사의"를 해명하려 하고 있다. 1879년 찰스 다윈은 동료 조지프 돌턴 후커에게, 화석기록상의 "끔찍한 불가사의(abominable mystery)"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속씨식물(angiosperm)─꽃 피우고 열매 맺는 식물─의 주요 과(科)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