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2020년 07월

20

카테고리 없음 개와 인간의 공통 암 발생기작 밝혀냈다

개와 인간의 공통 암 발생기작 밝혀냈다 유선암에 걸린 개의 유전자변이 지도가 나왔다. 개의 유전정보는 이미 15년 전 해독되었지만,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전체 유전체를 대상으로 유전자변이 지도를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유선암 : 암컷 개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 암. 사람의 유방암과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한 관심이 높아, 개 암의 연구모델로 적합함. ※ 유전자변이 지도 : 하나의 질병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모든 유전변이의 종류와 빈도를 망라한 것, 질병의 원인, 진단, 치료를 판별하는 데에 중요하게 사용됨. 반려견이 있는 가구가 증가하는 가운데, 암에 걸린 반려견에 대한 적극적 치료의 토대가 되는 것은 물론, 비교의학적 분석을 통해 사람의 암을 더 잘 이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 2020년 07월

20

카테고리 없음 고효율 맞춤형 인간유도만능줄기세포 생산 원천기술 개발

고효율 맞춤형 인간유도만능줄기세포 생산 원천기술 개발 고대 안암병원 김병수 교수, "난치성 질환 극복 원동력될 것" 국내 연구진이 '인간태반유래조건화배지'로 역분화 리프로그래밍 효율을 기존 대비 10배 이상 높이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최근 원내 혈액종양내과 김병수 교수팀이 '인간태반유래조건화배지'를 이용한 급성 백혈병 환자 맞춤 인간유도만능줄기세포를 제작, 국제 줄기세포 등록기관(hPSCreg)의 공인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인간유도만능줄기세포(human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hiPSC)는 인간 성체세포에 역분화인자를 도입하여 리프로그래밍(reprogramming) 과정을 거친 미분화상태의 만능줄기세포로 만든 것을 말한다. 만들어진 ..

20 2020년 07월

20

카테고리 없음 최적의 항암제 찾는 새 분석법 개발

최적의 항암제 찾는 새 분석법 개발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MIT·하버드대 공동연구팀 신호전달 경로 활성화 양상 분석해 환자마다 적합한 약물 추천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이스라엘과 미국 연구자들이 암세포에서 어떤 신호전달 경로가 활성화되는지에 대해 분석해 환자마다 어떠한 약물이 적합한지 알려주는 새로운 분석법을 개발했다. 이스라엘 와이즈만과학연구소(Weizmann Institute of Science)와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하버드대학교(Harvard University) 공동연구팀은 10가지 종류의 암에 관련된 세포 460 개의 유전자 발현에 대한 정보를 담은 자료를 분석해, 각 암마다 세포 경로 활성화 경로에 따른 암 진행 양상을 살폈다. 연구팀은 이렇게 자신들이 얻어낸 데이터를 기반..

20 2020년 07월

20

카테고리 없음 [바이오토픽] 류마티스관절염 발작의 예측/치료에 기여하는 세포 발견

[바이오토픽] 류마티스관절염 발작의 예측/치료에 기여하는 세포 발견 데이너 오렌지가 돌보는 환자들이 류마티스관절염(RA: rheumatoid arthritis) 발작을 경험할 때, 대단히 파괴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 있었다. 한 여성은 통증이 너무 심해, 양치질을 하기 위해 팔꿈치를 구부릴 수 없었다. 두 번째 환자는 핸드백의 무게를 감당할 수 없었고, 세 번째 환자는 침대에서 나오는 데 30분, 목욕한 후 옷을 입는 데 90분이 걸렸다. 그런데 록펠러 대학교의 류마티스 전문의인 오렌지에 따르면, 최악의 부분은 그런 발작을 전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 연구결과가 상황을 바꿀 것 같다. 오렌지와 동료들은 새로 발표한 논문에서, "RA 발작이 일어나기 수 주 전에 새로 발견된 세포가 혈중에 축적..

20 2020년 07월

20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 장기전 핵심 변수는 백신

LIVE ISSUE 전세계 코로나19 확산 초비상 코로나 장기전 핵심 변수는 백신 “아무리 급해도 효능·안전성 확보해야…출시돼도 장기 추적조사 필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의 전쟁을 끝낼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백신밖에 없어 보인다. 백신 개발은 보이지 않는 적과의 이 지루한 싸움이 더 장기전으로 갈 지, 머잖아 마침표를 찍게 될 지를 가르는 핵심 변수이기도 하다. 그런데 과학의 영역에 정치·경제 관점이 가세하면서 장밋빛 전망과 신중론이 뒤엉켜 연일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미국 바이오기업 모더나 테라퓨틱스는 오는 27일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의 최종 단계인 3상에 들어간다. 중국 기업 시노백 바이오테크는 20일 임상 3상을 시작한다고 예고했다. 영국 옥스퍼드대와 유럽 제약사 아스트라제..

20 2020년 07월

20

카테고리 없음 SARS 마우스 모델의 개발 전략 및 응용 현황

SARS 마우스 모델의 개발 전략 및 응용 현황 SARS-CoV-2로 인한 COVID-19의 대유행은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어려움이다.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과 숙주 분자 사이의 상호 작용 메커니즘을 깊이 연구하고, 바이러스 발병 과정을 탐구하며 SARS-CoV 감염 질환 모델을 제작하는 것은 임상 치료, 백신과 약물 개발을 지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백신 개발이든 신약 개발이든 유전자 치료든, 질병의 발병과 면역 메커니즘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동물 모델이 필요하다. 1. 마우스 모델을이용하여 SARS를 연구하는 의미와 이점은 무엇인가? 인간 바이러스 감염성 질환을 연구 할 때, 마우스 모델은 원가가 비교적 낮고 사육이 쉬우며 번식이 빠르다는 점과 새끼 수가 많다는 매우 분명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