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2020년 08월

11

카테고리 없음 면역항암제 치료, 코로나19 사망률 영향 '無'

면역항암제 치료, 코로나19 사망률 영향 '無' 알료샤 로지어스, AACR2020서 환자 113명 대상 후향 연구 발표 "급성 폐 손상 가능성 영향 가설…결과는 영향 없는 것으로 보여"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사망률에 면역항암제 사용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면역항암제 치료를 받은 코로나19 감염자의 사망률이 일반적인 암 환자의 사망률과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 주저자인 호주 흑색종연구소의 알료샤 로지어스(Aljosja Rogiers) 박사는 지난달 22∼24일(현지시간) 버츄얼 미팅으로 진행된 미국암학회(AACR) 2020에서 이 같은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연구는 북미, 유럽, 호주의 19개 병원에서 12개월 이내에 면역항암제를 투여한 코로나19 확진 환자 113명..

11 2020년 08월

11

카테고리 없음 음식물쓰레기와 가축분뇨로 고효율 이산화탄소 흡착제 생산기술 개발

음식물쓰레기와 가축분뇨로 고효율 이산화탄소 흡착제 생산기술 개발 - 폐자원의 가스화로 고효율 이산화탄소 흡착제 생산 업사이클링 공정 개발 - RSER 등 환경에너지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들에 논문 4편 연이어 게재 성과 고려대 이기봉 교수팀과 환경생태공학부 옥용식 교수팀은 음식물쓰레기, 가축분뇨 등의 폐자원에 가스화(Gasification) 공정을 적용하여 생산한 탄소 기반 신소재인 바이오차(Biochar)에 물리화학적 활성화 과정을 거친 고효율의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바이오차는 바이오매스 및 폐자원을 열분해하여 얻을 수 있는 토양 유기물 (Soil organic matter)과 유사한 형태의 고탄소 물질로 기후변화 저감, 폐기물 관리, 환경정화 및 에너지 생산 등..

11 2020년 08월

11

카테고리 없음 첨단 분야에도 활용되는 생체모방 기술

첨단 분야에도 활용되는 생체모방 기술 방수코팅 및 해수담수화 시스템에 응용…군사 용도로도 적용 잡초처럼 아무리 하찮은 미물(微物)일지라도 배울만한 점은 반드시 있는 법이다. 생체모방(biomimetics) 기술은 바로 이런 관점에서 출발했다. 생체모방이란 수십억 년이라는 시간 동안 시행착오와 선택이라는 진화 과정을 통해 살아남은 생명체들을 모방하거나 이들로부터 영감을 얻고자는 취지로 탄생된 기술이다. 그동안에는 이 같은 생체모방 기술이 벨크로(velcro) 같은 생활용품 제작에 주로 활용됐다. 그런데 최근 들어 생체모방 기술이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 분야에도 활발히 적용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예를 들면 방수 코팅 기술에 활용할 수 있는 곤충 표피의 나노 구조나 해수담수화 기술에 적용할 수 ..

11 2020년 08월

11

카테고리 없음 [바이오토픽] 인공지능, 잠재적 COVID-19 치료제의 새로운 레시피 제시

[바이오토픽] 인공지능, 잠재적 COVID-19 치료제의 새로운 레시피 제시 항바이러스제(remdesivir) 렘데시비르의 경우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과학자들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치료제를 발견함에 따라,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것이 확실시된다. 그런 부족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현재 일부 임상시험에 계류되어 있는 약물의 합성경로를 설계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했다. AI가 설계한 새로운 레시피—현재까지 11개 약품에 대해—는 제약사들이 (합성방법이 영업비밀로 철저히 유지되고 있는) 의약품을 생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새로운 합성방법은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시재료(starting material)를 사용하므로, 면허를 보유한 의약품 공..

11 2020년 08월

11

카테고리 없음 장내미생물 연구를 위한 고기능 ‘장기 유사체’ 개발

장내미생물 연구를 위한 고기능 ‘장기 유사체’ 개발그림 2. 체외 성숙 오가노이드 내 락토바실러스 증식률 증가 분석 (A-B) 기존 오가노이드와 체외 성숙 오가노이드 내 미세주입 된 L.plantarum-RFP의 형광 발현량 분석. (C) Immunostaining을 통한 기존 및 체외 성숙 장 오가노이드 apical surface에 부착된 L. plantarum-RFP 비교 (D-E) 생균수 측정을 통한 오가노이드 내 L.plantarum 증식율 확인.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硏)은 인간 전분화능 줄기세포로부터 분화된 3차원 장 오가노이드에 체외성숙화 기술을 적용하여, 진보된 형태의 숙주-공생미생물 간의 상호작용 연구모델을 세계 최초로 보고하였다. 금번 성과는 장내미생물 연구를 위한 세포 모델의 수..

10 2020년 08월

10

카테고리 없음 집단면역으로 코로나19 막을 수 있을까?

집단면역으로 코로나19 막을 수 있을까? 백신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 방안 논의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 1600만 명, 사망자 수가 6만 5000명을 넘어서는 등 방역을 위한 각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염의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집단면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집단면역(Herd Immunity)으로 코로나19의 확산을 차단할 수 있을까? 자연 집단감염이 아닌, 백신을 통한 집단면역이야말로 코로나19 유행 종식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식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집단면역이란 한 집단 내 면역 보유 개체 수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더 이상 해당 집단 내에 감염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를 뜻한다. 집단면역으로 코로나19 확산 차..

10 2020년 08월

10

카테고리 없음 [바이오토픽] 팬데믹의 가능성을 높이는 삼림벌채와 종다양성 감소

[바이오토픽] 팬데믹의 가능성을 높이는 삼림벌채와 종다양성 감소 급증하는 인구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인류는 지구의 가거지(habitable land) 중 절반 이상을 변형했다. 그리하여 숲·초원·사막이 도시·교외·농경지로 전환됨에 따라, 한편에서는 많은 종(種)들이 쇠퇴하거나 사라지고, 다른 한편에서는 몇몇 종들이 번성했다. 쇠퇴하거나 사라진 패자는 코뿔소나 타조와 같은 생태학적 스페셜리스트(ecological specialist)로, 제너럴리스트(generalist)보다 커다랗고 드물고 수명이 긴 경향이 있다. 번성한 승자는 시궁쥐나 찌르레기와 같은 생태학적 제너럴리스트로, 스페셜리스트보다 조그맣고 풍부하고 수명이 짧은 경향이 있다. Gibb et al.이 《Nature》에 기고한 논문에 따르면(참..

10 2020년 08월

10

카테고리 없음 [게놈여행14] 유방암 유전자, 남자는 책임없을까?

[게놈여행14] 유방암 유전자, 남자는 책임없을까? [이코노믹매거진=이민섭 박사]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통틀어 말한다.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발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한국의 경우, 지난 15년 사이 유방암의 발생이 4배 가까이 늘었다. 한국의 유방암 발생 증가는 고지방,고칼로리로 대변되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이에 따른 비만,늦은 결혼과 출산율 저하, 모유 수유 기피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러 작용하는 것으로 본다. 유방암의 발생은 유전적 요인과 비유전적 요인의 환경, 생활 습관과의 사이에서 복잡한 연관 관계를 보인다. 특정 변이가 발생시 유방암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유전자로는 BRCA1, BRCA2, TP53, PTEN, CD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