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2020년 08월

13

카테고리 없음 음식은 입으로만 느끼는 것이 아니다

음식은 입으로만 느끼는 것이 아니다 [뇌과학은 처음이라] 사람들이 평양냉면을 좋아하는 이유 평양냉면은 참 이상한 음식이다. 처음 먹은 이들에게 평양냉면은 ‘걸레 빤 물’이라는 별명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맛이 없는 음식이다. 그러나 평양냉면을 좋아하는 이들은 모두 입을 모아 처음엔 맛이 없지만 점점 생각나는 음식이라고 한다. 맛은 없는데 점점 끌리는 맛이라니, 참 아이러니하다. 그러나 뇌과학적 지식을 통해 바라보면 과연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입으로만 느낀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뉴욕대의 서성배 교수(현재는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교수) 연구진은 맛과 무관하게 음식이 끌릴 수 있는 아이러니가 말이 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들은 초파리의 유전자를 조작하여 초..

13 2020년 08월

13

카테고리 없음 [바이오토픽] 새로 밝혀진 면도(shaving)의 과학: 머리칼이 면도날을 무디게 하는 이유

[바이오토픽] 새로 밝혀진 면도(shaving)의 과학: 머리칼이 면도날을 무디게 하는 이유 강철은 인간의 머리칼보다 50배 강하다. 그러나 당신이 너무 자주 면도를 한다면, 면도날이 몇 주 이상 버티지 못하고 무뎌질 테니 숫돌에 갈거나 쓰레기통에 버려야 할 것이다. 면도날이 무뎌지는 이유가 뭘까? 연구자들은 오랫동안 "예리한 말단이 한 번 사용할 때마다 조금씩 마모되어, 점차 둥글둥글해지기 때문"이라고만 생각해 왔다. 그러나 새로운 연구에서(참고 1), 과학자들은 머리칼과 '절삭에 관여하는 강철' 사이에 훨씬 더 복잡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짐을 지적했다. 그들은 이례적인 첫 번째 단계─'수염 기르기'에서부터 시작했다. 연구자들은 3일 동안 턱수염을 기른 다음 면도를 했다. 그리고는 전자현미경을 이용해 면도..

13 2020년 08월

13

카테고리 없음 영남이공대, 3차원 뇌종양 및 신경줄기세포 대량 생산 기술 개발

영남이공대, 3차원 뇌종양 및 신경줄기세포 대량 생산 기술 개발 영남이공대학교(총장 박재훈)가 3차원 뇌종양 및 신경줄기세포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영남이공대 화장품 화공계열 이종민 교수는 "액적 기반의 미세유체칩에서 형성된 3차원 세포구 모델은 인체와 유사하게 암세포와 줄기세포의 3차원 다세포구를 균일한 크기로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항암제 및 독성 약물들을 쉽고 빠르게, 또 매우 높은 처리량(high-throughput)을 스크리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민 교수(주저자)는 액적(Droplet) 기반의 미세유체 바이오칩을 사용하여 균일한 크기의 3차원 세포구(Spheroid)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생성된 3차원..

13 2020년 08월

13

카테고리 없음 개미가 지구 생태계를 살린다

개미가 지구 생태계를 살린다 야생초 씨앗 퍼뜨리며 수풀 조성에 기여 세계 전역에는 잡초라고 불리는 야생초들이 자라고 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들 야생초가 번성하는데 개미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12일 ‘사이언스’ 지에 따르면 최근 과학자들이 개미와 야생초 간의 긴밀한 협력 메커니즘을 세밀하게 밝혀내고 있다. 야생초가 씨앗을 통해 영양분이 풍부한 물질을 공급하면 개미는 이들 씨앗들을 열심히 실어 나르면서 번식을 돕고 있다는 것. 야생초 씨앗과의 공생 메커니즘 밝혀내 야생초와 개미 간의 협력은 지구 생태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만일 개미가 없다면 숲과 같은 자연환경이 훼손될 경우 회복 가능성이 사라지게 된다. 과학자들은 야생초뿐만 아니라 수많은 식물들이 개미와의 협력을 통해 많은..

13 2020년 08월

13

카테고리 없음 [FOCUS] 분자생물학자, 노화의 두 갈래 경로 발견

[FOCUS] 분자생물학자, 노화의 두 갈래 경로 발견 노화의 세포론에 따르면 인간의 수명은 세포가 얼마나 노화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캘리포니아대학 샌디에이고 캠퍼스의 분자생물학자 팀이 최근 노화를 연구해 인간이 건강하게 사는 기간인 '건강 수명'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세포 과정 연구를 위한 모델 유기체로서의 효모 연구진은 제빵과 포도주 양조에 중요한 효모의 일종인 출아형 효모(Saccharomyces cerevisiae)를 사용해 세포 노화를 연구했다. 효모는 실험실 환경에서 조작이 용이하고 인간 세포와 같은 방식으로 다양한 환경 조건에 대처하기 때문에 실험에 안성맞춤이다. 연구진은 동일한 환경에서 동일한 유전 물질을 가진 세포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노화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에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