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2020년 09월

24

카테고리 없음 암세포는 어떻게 면역 시스템을 회피하나?

암세포는 어떻게 면역 시스템을 회피하나? 182개 회피 유전자 발견…효과적인 면역요법 개발 길 터 암세포가 면역 시스템에 의해 살해되지 않도록 조절하는 유전자 수십 개가 발견됐다. 이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종양을 앓고 있는 많은 환자군에게 효과적인 새로운 면역치료법(immunotherapies)을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를 이끈 캐나다 토론토대 세포 및 생체분자 연구센터 제이슨 모팻(Jason Moffat) 교수는 “지난 10년 동안 다양한 형태의 면역요법이 강력한 암 치료법으로 등장했으나, 현실적으로는 모든 형태의 종양이 아닌 일부 암 환자에게만 지속적인 반응을 보이는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또 암세포의 돌연변이 때문에 종양의 유전적 구성을 고려한 새로운 ..

24 2020년 09월

24

카테고리 없음 전이성 유방암의 원인 찾아

전이성 유방암의 원인 찾아 NSD3 과발현 유방암에서 NOTCH 신호전달계 저해제의 항암 치료효과 NSD3 유전자 과발현 유방암을 이식한 마우스에서 대조군 대비 종양성장(A)과 전이(B)가 촉진되며, 해당 마우스에 NOTCH 신호전달계 저해제인 RO4929097 (RO)를 투여 시, NSD3 과발현에 의한 촉진된 유방암 종양 성장과 전이가 억제되었다. 공구‧이정연 한양대 의과대학 교수팀(제1저자 정가영 박사과정, 박미경 박사, 최희주 박사)이 전이성 유방암을 유발하는 유전자의 기능을 새롭게 밝혀 전이성 유방암의 진단과 치료 가능성을 높였다고, 한양대가 24일 밝혔다. 유방암은 다른 암에 비해 치료가 비교적 쉽고 생존율이 높은 암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유방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될 경우 효과적인 치료법이..

24 2020년 09월

24

카테고리 없음 주 1회 투여하는 인슐린 시대 열릴까

주 1회 투여하는 인슐린 시대 열릴까 [EASD 2020] 인슐린 치료 경험 없고 혈당 조절되지 않는 제2형 당뇨병 환자 대상 임상 2상 주 1회 투여 인슐린 '아이코덱', 매일 투여하는 인슐린 글라진 U100과 효과·안전성 유사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제2형 당뇨병 관리에 하루 한 번 주사하는 인슐린에 이어 주 1회 투여하는 인슐린 시대가 열릴지 관심이 모인다. 주 1회 투여하는 기저 인슐린 유사체인 노보 노디스크의 '아이코덱(icodec)'의 임상 2상 결과, 매일 1회 투여하는 '인슐린 글라진 U100(제품명 란투스)'과 비교해 혈당 강하 효과와 안전성 결과가 비슷했다. 아이코덱은 196시간의 긴 반감기를 가진 기저 인슐린으로 투여 횟수를 줄일 수 있다는 게 강점이다. 제2형 당뇨병 환자는 매..

24 2020년 09월

24

카테고리 없음 초강력 초음파로 수술없이 암, 종양 파괴한다

초강력 초음파로 수술없이 암, 종양 파괴한다. 초음파 에너지를 신체 내 원하는 타겟 위치에 모아 고열을 발생 시키면 외과적 수술 없이 조직을 태워 괴사 시킬 수 있다. 현재 이러한 방법은 자궁근종,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전이성 골종양 등에서 종양을 열을 이용해 파괴하는 치료 방법으로 임상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고열을 통해 조직을 태우다보니 열확산 현상에 의해서 종양 주변 조직까지도 태울 수 있는 문제가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바이오닉스연구센터 박기주 박사팀은 2019년에 기존 초음파 기술보다 수십 배 더 강력한 수십 메가파스칼(MPa)의 음향 압력 세기를 갖는 초음파, 즉 고강도 집속초음파를 이용하면 열에 의한 신체의 손상없이 칼로 자른 듯 종양을 깨끗하게 파괴할 수 있음..

24 2020년 09월

24

카테고리 없음 HPV백신에 대한 궁금증 이모저모

HPV백신에 대한 궁금증 이모저모 자궁경부암백신, 남자는 맞을 필요 없다? 성관계 경험 있어도 접종하면 효과있어 자궁경부암은 HPV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암입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HPV백신접종률은 50~60%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게다가 여성용 백신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HPV는 성 접촉을 통한 감염으로 남성 역시 생식기사마귀, 음경암, 항문암 등에 걸릴 수 있어 백신접종이 필요합니다. 이에 헬스경향은 HPV백신에 대한 인식을 바로잡고 남성의 백신접종필요성을 알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순서로 HPV백신에 대한 오해와 궁금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근 남성들이 HPV백신 광고모델로 나서는 등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백신의 중요성을 알리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HPV백신에 대한 ..

24 2020년 09월

24

카테고리 없음 잠은 왜 자야 하는 것일까?

잠은 왜 자야 하는 것일까? [뇌과학은 처음이라] 잠이 기억에 미치는 영향 동물들은 잠을 잔다. 어떤 동물들은 겨울을 나기 위해 동면을 하기도 하고, 돌고래는 뇌의 반쪽씩 잠을 자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인간은 하루 24시간 중 20~30퍼센트의 시간을 잠으로 보낸다. 생각해보면 이는 굉장히 긴 시간이다. 하루 6시간만 잔다고 쳐도 80년 인생 중 20년을 잠으로 보내는 것이니 말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는 시간이 굉장히 아깝다고 생각했다. 대표적으로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은 잠은 낭비라고까지 말한 걸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잠은 정말 인간에게 그저 짐 같은 존재일까? 과학자들은 인간이 왜 잠을 자게 되었는지 이해하고자 노력해왔다. 그리고 그간 수많은 이론들이 제기되어 왔다. 옛날에는 밤에 잠을 자는 것이..

24 2020년 09월

24

카테고리 없음 대동맥판막협착증에서 심장 MRI로 평가한 심장 섬유화가 심장의 이완기능 및 예후와 관련된다고 밝혀

대동맥판막협착증에서 심장 MRI로 평가한 심장 섬유화가 심장의 이완기능 및 예후와 관련된다고 밝혀 논문제목: Diffuse Myocardial Fibrosis and Diastolic Function in Aortic Stenosis JACC Cardiovasc Imaging. 2020 Aug 16;S1936-878X(20)30610-0. doi: 10.1016/j.jcmg.2020.07.007. 서울대학교병원 이현정 교수, 이승표 교수와 삼성서울병원 박성지 교수 연구팀은 심장 MRI를 통하여 측정한 심근의 섬유화가 심장의 이완기능과 관계되며 예후와 관련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대동맥판협착증은 대동맥판막의 노화로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실신, 호흡곤란과 같은 심부전 증상 또는 급사에 이를 수 있는 질환이..

24 2020년 09월

24

카테고리 없음 카이스트, 재활치료 환자 부상 막는 '근육 움직임 센서' 개발

카이스트, 재활치료 환자 부상 막는 '근육 움직임 센서' 개발 고탄성 신소재 ‘맥신’ 활용, 근육 수축·이완 모니터링 국내 연구진이 압력과 인장(늘어남)을 구분함으로써 재활치료 환자 모니터링 등에 쓰일 수 있는 무선통신 센서를 개발했다. 스티브 박·김상욱 카이스트(KAIST) 신소재공학과 교수 연구팀은 2차원 신소재 ‘맥신(MXene)’을 활용한 전기공진기를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전기공진기는 외부의 여러 신호를 전자기파 형태로 저장하고 무선통신할 수 있는 장치다. 연구팀은 높은 탄성을 갖춰 반복적인 기계적 자극에 견딜 수 있는 맥신을 활용해 센서를 만들었다. 외부에서 압축하는 힘인 압력이나 늘이는 힘인 인장이 가해질 때 변하는 탄성의 정도를 전자기파로 기록한다. 연구팀은 실제 압력과 인장 자극을 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