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재활운동에 대해서

정병국 2005. 7. 8. 01:17





  근간에와서  "수중재활운동"이 많이 알려지고 있지요.

그럴수록  학자의 한 사람으로써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아 집니다.

 

왜냐하면 수중재활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하나의 학문으로써 자리메김을  되어지고 있는 이 시점에 수중재활운동 분야에서 철학을 가지고  수중재활운동의 불모지인 한국에 뿌리를 내리기 위해 그간의 노력을 아끼지 않은 사람들이 묻혀지거나 / 가려지는것이 안타까운 현실이기 때문 입니다.

 

 

먼저 수중재활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여러분에게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1. 수중 요법인 " Watsu (왓츠)"가 언제 ? 누구에 의해서  한국에 처음 도입되고 알려지게 되었는지?  

 

1993년 소아마비 협회 " 정립회관"에서 장애인의 재활체육 교사로써 근무하고 있응 당시 체육인으로써 당시 우리나라에서 교육 되어지고 있는 특수체육이라는 개념으로 장애인에게 다가갈수 있는것에 한계를 느끼게 되었을때, 독일의 뮨헨을 여행하던중 선진국의 재활체육의 참 의미를  알게 되었으며 한국에 돌아와 새로운 접근 방법을 생각하던 중

뮨헨 올림픽 수영장에서의 장애인들의 수중운동을 보고 "물"이라는 새로운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우리나라에는 수중재활운동( 당시 수중치료)에 대한 의미와 필요성을 누구나 느끼고 있었지만 구체적인 접근 방법에 대해 누구도 나에게 가르쳐 줄 선생이 없었기에  한국에 처음 aquarobic이라는 것을 사업 목적으로 방한한 일본인( jun Konno)을 알게 되어 그로부터 1996년 일본으로 가서 한국에서는 최초로 `Watsu 1" Instructor 과정을처음 배우게 되었다.

 

 

이후  " 서울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리포츠센터를 기획 ,개발하고 그 곳에 초대 팀장(과장)을 맡으면서 "WATSU 치료"라는 프로그램을을 개설하고 뇌성마비 / 뇌졸중 환자에게 watsu를 처음 적용하여 재활을 도모하였으며 , 다양한 수중운동치료( 당시의 이름) 에 대해 이곳을 국내에 수중운동치료의 메카로 성장시키고자 부하직원들에게 수중운동치료를 가르치게 된것이 우리나라에서 WATSU 요법이 나에 의해 알려지게 된 첫 계기가 되었습니다

 

 

.

2.처음 watsu를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활용되기 위해 도입되었는지?  그리고 나의 watsu에 대한 개인적 철학은?

 

" 내가 WATSU에 대한 남다른 철학을 가지게 만든 이들은 " 장애인"이 있었으며, 이들에게 나의 의무를 다 하고자 고민을 하고  그 고민을 실천에 옯기게  만든 이들도 또한 장애인 이었습니다.

 

1995년 미국에서 AEA( 아쿠아 액서사이즈  협회) 에 참가했을때  처음 WATSU를 경험하였는데 이때의 느낌은 " 이 WATSU 요법을  뇌성마비의 Spasticity에 대해 상당한 효과가 있을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이 당시만 해도 watsu를 창안한 "헤럴드 덜" 도 마사지사로서의 배경을 둔 watsu 개발 이었기에 치료적 관점에서의 접근 보다는 수중마시지 테크닉으로서 심리적, 신체적 릴렉스를 위해 수중마사지를 사업적으로 생각함)

 

내가 처음  watsu를 만났을 때 2가지의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첫째: 

이것을 한국에 도입하게 되었을때 w atsu가 퇴폐사업으로 퍼질 우려가 있다는 생각.

왜냐하면 watsu는 touch의 예술인 만큼 상대와의 접촉이 예민하기 때문에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잘 못 퍼진다면  퇴폐 사업(sex)으로 번질 우려가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둘째 :

나는  우선 장애인들의 재활운동과 치료적 관점에서 먼저 확립 시켜야 겠다는 생각 .

그래서 " watsu 치료"라는 이름으로 장애인 재활운동에 접목 시켜야 한다는 생각에 3년간 서울장애인 복지관에서 " watsu"가 정착될 때 까지 외부에 공개적으로 교육을 하지 않았습니다.

 

나의 개인적인 watsu에 대한 철학은 장애인을 위한 WATSU가 되기를 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watsu가  돈 벌이를 위해 이중적 탈을 쓴 외국의 단체의 사업적 전략 접근과  유명기관의 명성을 이용한 얄팍한 개인의 명성을 얻기 위해  " watsu"를 퇴색 시키거나, 그리고 자신을 내세우기 위해 본질을 알리기를 꺼리는 비양심적인 행동을 하지 않기만을 ...

 

이것이 한국의 장애인들의 재활운동에 활용되하기 위해 watsu를 처음 도입하고  전파한  사람으로서 바라는 희망 입니다.

 

 

3..수중재활운동이라는 용어가 한국에서 언제 부터 쓰이게 되었는지 여러분 들은 그 배경을 알고 있는지요??

 

근간에 여러 논문이나 인터넷 상에 글을 보면 " 수중재활운동" " 수중치료" " 수중운동치료" 라는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중재활운동이라는 용어는 내가 서울장애인복지관에서 근무할 당시에는 "수중운동치료"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나는 복지관에서 처음 수중치료를 실행 할때의 시스템을 재활의사의 도움을 받늘수 있는 시스템으로 조직하였기 때문에 "치료"라는 단어를 붙여서 "수중운동치료"라는 용어를 사용 하였습니다.

 

그러나 복지관을 퇴사 후 한국수중재활운동연구소를 개소하면서 의료인이 아닌 내가 지속적으로 연구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치료"라는 용어를 바꿔야 하는 우리나라의 현실이었기에  의사협회의 지인에게 자문을 얻어 " 수중재활운동" 이라는 용어가 의료인이 아니더라도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다는 의견을 듣고 2000년 부터 " 수중재활운동" 이라는 용어를 2000년 부터 우리연구소에서 교육생들에게 처음 쓰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