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

정병국 2006. 7. 12. 20:56
 

뇌성마비에 대한 이해.


    뇌성마비란 상위운동신경원의 병변이나 파괴로 인해서 일어나는 수의적인 운동 기능의 장애와 또 다른 연관 장애를 나타내는 비진행성 뇌 병변 질환이다.

따라서 뇌성마비 아동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수의적인 운동 기능의 장애로 인한 신체기능과 신체구조의 손상, 그리고 일상생활의 활동 능력과 사회적 참여에 있어서 제한과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개인과 환경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뇌성마비가 갖고 있는 가장 커다란 문제점은 뇌성마비라고 추정 할 수 있는 유일한 근거가 아동의 수의적인 운동 능력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확인 하게 될 때 비로소 뇌성마비를 의심 하게 된다. 이러한 의심은 아동의 운동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수의적인 움직임이, 건강한 주변 아동의 성장 시기에 따르는 운동 발달과 비교해 볼 때, 일치하지 않으며, 유아의 활동 그 자체에 있어서도 비효율적인 동작과 일관성 없는 동작들이 나타나게 되는 시점에서, 건강한 아동의 모습과 비교 해 볼 정도의 시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의심하게 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보호자가 아동의 부적절한 움직임을 아무리 빨리 인지할 수 있다 하더라도 이는 출생 후 운동 발달 과정에서 앉거나 네발기기 혹은 혼자서 설 수 있는 시기에 이르러서야 문제를 발견하게 되고 이는 대략 생후 6개월 이후에서 1년 후가 된다. 

이와 같은 어려움은 오늘날 많은 뇌성마비 아동들이 조기 진단의 시기를 놓침으로써 이들의 초기 운동 발달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시기를 놓치게 하고 성장과정에서, 비효율적이고 일관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유연성(Flexibility)이 결여된 적응(adapted Movement)된 움직임을 하게 되고 이를 수의적인 운동의 전략으로 이용함으로써 더욱 비효율적인 동작과 일관성이 없는 행위가 이뤄지게 되고, 다른 건강한 아동들과 비교해 볼 때 외적인 형태에서도 확실하게 구분되게 된다. 

 

  뇌성마비의 치료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

   

    

뇌성마비의 주 증상은 수의적인 운동 기능의 장애이다. 이들에 대한 치료의 개념은 수의적인 운동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 이어야 한다. 수의운동 기능이란, 아동 혹은 유아가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 속에서 스스로 어떤 목적 하는 행위나 동작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또한 목적하는 움직임은 아동의  성장과정에 따라 각 각 다른 것이 요구 된다. 예를 들어보면 생후 6개월 정도인 유아가 필요로 하는 움직임은 기거나, 앉는 행위, 주변의 장난감에 대해서 손으로 잡아 조작, 탐구하는 등의 움직임이 목적하는 행위에 해당 되겠지만 생후 1년 이상의 아동이라면 서서 걷고, 주변을 탐구하고 조작 할 수 있는 움직임이 필요 하게 된다. 즉 아동의 생후 연령과 발달 형태에 따라 목적하는 행위가 분명하게 다르다는 점이다.

따라서 뇌성마비 아동의 치료는 아동 개개인이 하고저 하는 수의적인 움직임의 장애를 해결 하려고 하는 것으로써 이때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생후 연령과 발달 형태에 따라 아동(유아)이 해야 하는 행위가 다르다, 라는 점이 가장 중요 한 것이다. 이는 뇌성마비 아동에 대한 치료의 목적은 아동, 개인에 따라, 그들이 필요한 동작이나 행위를, 본인이 수행 할 수 있도록 가르쳐 준다는 의미로서 훈련 또는 학습시킨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뇌성마비 아동의 치료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수정시키고 정상적인 움직임을 만들어야 된다는 기존의 치료적 관점과는 크게 다른 의미이다.(표 1.참조)


표 1. 뇌성마비 아동에 대한 치료적 입장과 학습관점에서 치료사 행위의 차이.

    구분

   

      치료적 입장

  훈련 또는 학습의 관점

 

 

치료사 행위의 

근본 

 

 

 

 

 

 

고유수용성 감각 입력에 의한

   정상 운동 패턴 촉진

정상운동 패턴에 의한 CNS의

   수정

비정상적인 시너지를 깨트려서

   운동을 세분화

비정상적인 근 긴장과

   원시반사를 억제

절대로 CNS가 비정상적인 운동 패턴을 배우게 해서는 안 된다

경련성을 감소

아동에게 필요한 목적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아동의 활동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인가?

어떠한 행위를 경험시킬 것인가?

어떤 움직임을 연습 시킬 것인가?

Feedback을 어떻게 줄 것인가?

동기부여와 집중력을 어떻게 유도 할 것인가?

효과적인 행동 전략을 가르친다.

치료사행위에 대한 근거

기능적으로 좋아지는 것에 대한 근거 희박

환자는 수동적으로 참여 한다

원시반사의 억제에도 정상운동이 나타나지 않는다

능동적인 참여

기능적인 능력의 증가

기능적인 활동은 신경 회복을 이루게 한다.

   


    이러한 관점은, 움직임을 수행 하는데 있어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유아)을 대상으로 목적하는 움직임, 즉 행위의 발달을 이루고저 하는 치료사들은 자신이 믿고 있는 어떤 효과적인 테크닉으로 그들의 행위와 움직임을 수정 시키겠다는 즉, 치료하겠다는 생각은 옳지 않다는 생각을 가져야 하며, 지금까지 밝혀진 많은 연구 보고서들은 이 사실에 대해서 지지하지 않는다. 또한 뇌성마비 아동의 보호자들도 이런 사실을 알고 있을 때 아동의 능력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것이다.



뇌성마비아동의 치료에 있어서 변화되어야 되는 사항


1. 예후를 제시 할 수 있어야 한다.

2. 현 시점에서 아동(유아)의 운동 능력을 파악 하여야 한다.

3. 이루고저 하는 아동(유아)의 행동(운동능력)의 변화를 제시 하여야 한다.

4. 훈련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파악 할 수 있어야 한다.

5. 과학적 근거(입증된 연구보고서)에 기본을 둔 중재행위를 실시하여야 한다.      

         







                     김 태윤 운동 교육 연구소.

                      02-326-3391 , 92

                      kty3329 @ hanmail.net.

출처 : PNF운동학습연구회
글쓴이 : 김태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