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

정병국 2006. 7. 26. 22:23
 

운동 학습이란? 

  움직임에 문제가 있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 사람의 운동 행위(기술)를 효율적(efficiency)이고, 일관성(consistency)이 있으며, 유연성(flexibility)을 가질 수 있도록, 각 개인의 운동장해의 요인을 해결 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연습(practice)이나 운동 경험(experience)을 제공 하여 줌으로써 대상자의 운동 수행력(performance)의 변화를 이루어 내는 과정이다.

  운동 학습을 통하여 이뤄 질 수 있는 이러한 변화는 일시적이 아닌 영속적인 변화를 의미 하는 것으로써 시간 경과에 따라 운동 수행력이 향상 될 수 있으며, 점차적으로 일관성 있게 변화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

  또한 운동 학습은 환경적 자극(변화)에 의한 경험을 토대로 하여 운동 수행력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며 이는 내적인 변화 과정이다. 따라서 운동학습이 얼마나 이루어 졌는지에 대하여 외부로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에 대상자의 행동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운동 학습의 진행 정도를 추론하게 된다.

  이러한 운동 학습은 인간의 운동 시스템 (motor system)이 고정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경험을 저장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증명하려는 많은 연구들이 초기원숭이를 대상으로 검지와 중지를 몇 달간 매일 자극한 결과 대뇌피질 영역이 확대되었다는 보고로부터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9회 자극한 결과, 피질 영역의 증가가 이루어 졌다(fvatt M.L.,1989)는 등의  연구에서 신경의 가소성(neural plasticity)을 입증 하였고 최근에는 “운동 학습을 통하여 brain map을 재구성(re-organization) 하였다”라는 많은 연구(Michael M., Larry Goldstein., Randy Nudo., Jeff)들을 보고 함으로써 “운동 학습이 인간의 신경계를 회복시킨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움직임(행위)에 있어서 장해를 갖는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 적절한 운동에 대한  연습과 경험을 실시한 후 이들의 수행력의 변화를 관찰하였다면 이는 그들의 신경계가 회복(neural recovery)되고  재구성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Ph. D. 김 태 윤

출처 : PNF운동학습연구회
글쓴이 : 김태윤 원글보기
메모 :